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1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1
 2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서브 프라임 모기지 사태
1. 서브프라임 모기지론이란?
신용조건이 가장 낮은 사람들을 상대로 집 시세의 거의 100% 수준으로 대출을 해주는 대신 금리가 높은 미국의 주택담보대출.
2.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2000년대 초 911테러, 아프간/이라크 전쟁 등으로 미국경기의 악화로 경기부양책인 초 저금리 정책 실행 후에 주택융자 금리가 인하되고 부동산가격이 상승하기 시하며 주택담보대출인 서브프라임모기지론의 대출금리보다 높은 상승률 보이는 주택가격 때문에 파산해도 주탁가격 상승으로 보전되어 금융회사가 손해를 보지 않는 구조로 거래량이 대폭 증가되었다. 증권화된 서브프라임 모기지론은 높은 수익률이 보장되며 신용등급이 높은 상품으로 알려져 거래량이 증폭하지만 2004년 미국이 저금리 정책을 종료하고 부동산 버블이 없어지며 서브프라임 모기지론 금리가 올라가고 저소득층 대출자들은 원리금을 제대로 갚지 못하게 된다. 증권화되어 거래된 서브프라임 모기지론을 구매한 금융기관들은 대출금 회수불능사태에 빠지게되고 손실이 발생하고 그 과정에 여러 기업들이 부실화 된다. 미 정부는 개입을 공식적으로 부정했고 미국의 대형 금융사, 증권회사의 파산이 이어지고 세계적인 신용경색을 가져왔으며, 실물경제에 악영향을 주어 세계 경제시장에 타격을 주게 된다.
3. 서브 프라임 모기지 사태의 영향 wrap container content _WPSRT17_qna_detail_answerList contents_layer_1
서브 프라임 모기지 회사가 파산함으로 인해 채권을 구입한 여러기업들 역시 피해를 받게 된다. 그에 따라 종사하는 국민들도 피해를 받아 경제위기를 실감한다. 시장이 불안정해지자 투자자들은 위험자산의 투자자금을 모두빼서 안전한 곳에 투자하게 되고, 시장에는 돈의 유동성이 사라지며, 신용경색 현상이 나타난다. 실질 소득증가에 의해서가 아닌 부채로 부동산등 자산시장의 거품을 키웠으며, 월가의 천재들이 엄청난 보너스를 챙기기 위해 금융과학의 발달로 잉태된 헤지상품인 금융파생상품을 지나치게 돈벌이수단으로만 이용하였으며, 규제철폐 및 완화를 철학으로한 신자유주의정책을 폈던 부시정부는 금융감독을 소홀히 하여 자본주의의 불안정성과 불확실성을 증폭시킨 공범역할을 하였다. 잘 알지도 못하는 무수히 많은 파생금융상품들이 전 세계에 거래되고 있어 한나라의 금융사태는 세계 전체에 파급효과를 미치게 된다.
4. 서브 프라임 모기지 사태와 국제적 영향 및 대응
세계 모든나라에서는 화폐에 대한 가치를 조절하는 은행이 있는데(한국은 한국은행, 미국은
FRB[미연방은행]) 이 은행들은 금융권에 화폐를 빌려주고 저금리의 이자를 받는다. 그런데 빌려준 금융권에서 이자 회수가 되지 않으며 담보 설정으로 되었던 부동산의 가치 또한 융자 금액보다 낮은 금액이 되다 보니 화폐를 더 생산해되는 문제가 발생이 된겁니다. 그러나 무작정 화폐를 생산하게 되면 화폐의 가치는 떨어지게 되고 물가는 상승하는 인플레이션이
발생이 되기에 화폐 생산을 하지 않고 그 대비책으로 미국외의 다른 국가에 투자했던 달러를 회수하기 시작하면서 문제가 발생이 되었던 것이다. 막대한 달러가 자국(미국)으로 유입이 되면서 상대적으로 달러가 빠지는 국가들의 주식은 떨어지게 되며 경제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달러 확보에 노력을 하게된다. 또한 미국정부에서는 각 금융권에 자산 대비 부채률을 기존보다 낮게 책정을 하면서 융자에 대한 금액을 줄이게 했으며 기사회생이 가능한 서브프라임 모기지 회사를 받아 들이게 되었다. 그리고 미연방은행(FRB)는 달러의 화폐 가치를 적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금리(은행에게 빌려줬을때 받는 이자금리)를 상향시켰다.
금리가 상승을 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시중에서 돌고 있는 화폐가 은행으로 모이게 되며 다시 재분배가 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또한 부동산 특히 주택에 관련해서 투자 수요가 많기 때문에 각 금융권에서는 대출금리를 인상 했으며 대출에 대한 조건도 엄격하게 하여 대출을 줄이도록 했다. 실제적으로 그 당시때 대출금리가 최고 10%까지 상승을 했다.
그러나 미국과는 다르게 부동산 담보 대출에 관한 이자 회수률이 미국보다 훨씬 좋았기에 금융위기는 없었지만 부동산에 대한 투자 심리가 위축이 되었고(고금리로 인해 수익이 저조했기에) 부동산 경제의 침체로 인해 전반적인 소비심리도 수축이 되어서 경제가 어렵다는 말이 나왔던 것이다. 그 후에는 주택에 대한 대출기준을 규제하면서(DTI 규제) 한 층더 주택 투자에 대한 심리를 위축시키게 되었습니다.
출처 : 백과사전, 네이버 블로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