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소암 ovariancancer

 1  난소암 ovariancancer-1
 2  난소암 ovariancancer-2
 3  난소암 ovariancancer-3
 4  난소암 ovariancancer-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난소암 ovariancancer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난소암 (ovarian cancer)
medical_info1 정의
난소암은난소에발생하는악성종양으로50~70세사이에제일많이발생한다.2002년우리나라통계에의하면매년약1,000~1,200명정도가새로발병하고있으며,자궁경부암에이어두번째로흔한부인과암이다.난소암의약90%를차지하는상피성난소암은대부분3기이상의진행된상태에서발견되기때문에5년생존율이매우나빠40%가채되지않는다.
발병 위치
medical_info2 원인
난소암의발병원인은다른암과마찬가지로정확히밝혀져있지는않지만,첫째,가족중에난소암환자가있는경우난소암에걸릴위험이높아진다.이는난소암에유전성이있다는뜻으로유전자(BRCA)검사에서양성일경우음성인경우보다난소암에걸릴확률이10배이상높아지므로,반드시정기적인조기검진이필요하다.그러나,95%이상의대다수난소암은이러한가족력이없는환자에서발생하고있다.
둘째로는본인이나가족이유방암,자궁내막암,직장암등의과거병력이있는경우난소암에걸릴위험이높아진다.특히,유방암과난소암은밀접하게연관되어있어서,유방암이생기면난소암이생길가능성이2배높아지고난소암이있으면유방암이생길가능성이3~4배많아진다고알려져있다.
셋째,배란횟수가적을수록난소암에걸릴위험은낮아진다.이러한대표적인경우로임신을들수있다.임신은난소암발생을방지하는경향이있어서,출산횟수가한번이면출산을전혀하지않은여성에비해약10%가량위험이감소하고,세번출산을하게된다면,난소암위험도가무려50%나줄어든다.또한출산후수유를하는경우에도배란을억제하여월경을지연시키기때문에난소암의위험이감소한다.마찬가지로먹는피임약을복용하는경우에도피임약이배란을억제시키기때문에난소암의위험을감소시킨다.넷째,고지방,고단백식품을섭취하는식습관,비만,석면과활석등환경적유발물질등도난소암의위험을증가시킨다.
medical_info3 증상
초기에는증상이거의없고,1기등초기에진단되는경우는정기적인산부인과진찰을받으러왔다가내진이나초음파검사에서우연히발견되는경우가대부분이다.난소암은상당히진행되어도증상이매우경미하여배에딱딱한것이만져지거나,복수가차면서배가불러오거나,소화가잘안되고더부룩한증상또는배가아파병원을찾는경우가대부분이다.따라서초기진단이되지않고대부분늦게,암이진행된후에발견되므로정기적산부인과진찰이조기진단에매우중요하다.
medical_info4 진단
난소암은증상이미미하여약60%정도가이미상당히진행된상태에서병원을찾게되므로,증상이없더라도1년에한번정도는반드시정기적인부인암검진을받는것이조기진단의지름길이다.산부인과의사가내진을하여난소가커져있는지혹이만져지는지등을확인하고필요하다고여겨지면초음파검사로난소의혹을검사한다.또한단순한양성물혹인지암인지를감별하기위해혈액검사로CA125라는종양표지인자를확인하기도한다.그러나,초음파나혈액검사모두완벽한검사는아니므로두검사를병행하는것이현재로서는가장일찍난소암을발견할수있는방법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