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학기 패션관리와스타일링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

 1  2019년 2학기 패션관리와스타일링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1
 2  2019년 2학기 패션관리와스타일링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2
 3  2019년 2학기 패션관리와스타일링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3
 4  2019년 2학기 패션관리와스타일링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4
 5  2019년 2학기 패션관리와스타일링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9년 2학기 패션관리와스타일링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다음 두 가지 과제를 모두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① 과제명: <의복기호 분석>
● 범위: 교재 1장 1.2 기호체계
● 작성방법: 복장이 기호로 사용된 사례(1가지)를 찾아서, 사례 그림과 함께 기호 및 그 의미에 대한 설명을 작성하시오.

② 과제명: <패션성향과 스타일링>
● 범위: 교재 10.1. 패션 성향과 스타일링 및 10장 부록 1.
● 작성방법: 다섯 가지 패션 성향 중 한 가지를 골라 그 성향이 반영된 패션 사진을 선택한 뒤 스타일링(의복과 액세서리의 종류, 색, 소재, 메이크업과 헤어)을 분석하여 10~15줄 정도로 작성(한글 또는 워드 11pt 크기)



본문내용
① 과제명: <의복기호 분석>
의복은 시각 기호 해석에 따라 그 메시지는 상징적 또는 은유적으로 이루어진다. 예를 들어 ‘고지식하다’, ‘아무리 꾸며도 부유해 보이지 않다’라는 추상적인 메시지를 직접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지시체들은 존재하지 않는다. 이러한 경우에는 고전적인 특성을 지닌 의복의 소재, 색상, 무늬 및 기타 액세서리와 메이크업, 헤어까지 추가되어 그 표현을 대신할 수 있다. 이 경우 착용한 복장과 각 소품의 의미를 파악하기 보다는 그 모든 조화가 나타내는 전체적인 메시지인 시각적 담화의 분위기를 읽어낸다(김치수,이수미,김희경, 1997).

조연이 시선강탈 하는 드라마 KBS 2TV ‘동백꽃 필 무렵’에서 박찬숙(김선영)은 준기네 게장 사장이다. 오랜 세월 한 동네 살면서 텃세도 있고, 심보도 있지만 솔직하고 내숭도 없다. 그래서 동네 싸움에는 늘 껴있고 동네 여론을 주도하는 말 많은 아줌마지만 친해지면 따뜻한 츤데레 스타일이다(KBS, 2019). 이런 역을 소화하기 위해 배우 김선영은 능청스러운 사투리와 더불어 어디서 많이 본 듯하지만 구하기도 어렵고 소화하기도 어려운 스타일로 존재감을 드러낸다<그림1>.
그녀가 캐릭터를 위해 선택 한 것은 자칭 ‘엄마 스타일’, ‘동네 아줌마 스타일’, ‘시골 식당 사장님 스타일’, ‘식당으로 자수성가한 사장님 스타일’, ‘투 머치 스타일’, ‘자재 불가능 스타일’을 선보이고 있다.

첫째, 이 동네에서는 누구보다도 멋짐과 당당함을 표현하는 상의.
기하학 패턴, 화려한 꽃무늬, 현란한 소재의 믹스매치, 풍부하다 못해 미친 색감의 상의는 박찬숙의 성격을 잘 들어내 준다. 동네에서 대장이 되고 싶은 욕망도 있으며, 그 누구에게 꿀리고 싶지 않는 내면을 상의로 표현하고 있다.
둘째, 부지런한 성격과 따뜻한 마음씨가 내포되어 있는 하의.
상의와 똑같이 하의 또한 기하학 패턴과 형형색색의 컬러가 상하의가 잘 어우러진다. 하지만 화려함 뒤에 편안함과 활동성이 우선이 되는 몸빼 바지이다. 극중 캐릭터는 놀고먹는 사장님이 아닌 자신이 직접 가게를 운영하며, 동네 친인척들이 운영하는 가게 사람들과 함께 장사 준비를 하는 모습들이 여러 차례 나온바 있다. 마치 호숫가에 떠있는 오리(겉은 우아하지만 발은 물에 떠 있기 위해 쉴 새 없이 움직이는 모습)와 같이 그녀의 부지런한 내면을 잘 들어내는 하의이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