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수명주기관리(PLM)의 의미, 효과 및 구축전략

 1  제품수명주기관리(PLM)의 의미, 효과 및 구축전략-1
 2  제품수명주기관리(PLM)의 의미, 효과 및 구축전략-2
 3  제품수명주기관리(PLM)의 의미, 효과 및 구축전략-3
 4  제품수명주기관리(PLM)의 의미, 효과 및 구축전략-4
 5  제품수명주기관리(PLM)의 의미, 효과 및 구축전략-5
 6  제품수명주기관리(PLM)의 의미, 효과 및 구축전략-6
 7  제품수명주기관리(PLM)의 의미, 효과 및 구축전략-7
 8  제품수명주기관리(PLM)의 의미, 효과 및 구축전략-8
 9  제품수명주기관리(PLM)의 의미, 효과 및 구축전략-9
 10  제품수명주기관리(PLM)의 의미, 효과 및 구축전략-10
 11  제품수명주기관리(PLM)의 의미, 효과 및 구축전략-11
 12  제품수명주기관리(PLM)의 의미, 효과 및 구축전략-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제품수명주기관리(PLM)의 의미, 효과 및 구축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PLM(제품수명주기관리) 시스템이란?

2. PLM의 역사

3. PLM의 중요성

4. PLM의 주요기능
1) 제품구성 관리(Product Structure Management)
2) 전자금고 및 문서 관리(Data Vault & Document Management)
3) 작업흐름과 프로세스 관리(Workflow & Process Management)
4) 검색 및 분류(Retrieval & Classification)
5) 프로그램 관리(Program Management)
6) 응용모듈(Application Module)
7) 프로세스(Process)

5. PLM 시스템 구성
1) PPM(Product Portfolio Management)
2) CNM(Customer Needs Management)
3) DMS(Direct Material Sourcing)
4) CPD
5) PDM
6) DME(Digital Manufacturing & Engineering)
7) R&D Foundation

6. PLM 도입의 효과
1) 사이클 타임
2) 글로벌화
3) 규제

7. PLM 구축 전략
1) PLM 경영 구축
2) PLM 적용 구축
3) PLM 해법 구축
4) PLM 종합 구축

8. 참고자료
본문내용
1. PLM(제품수명주기관리) 시스템이란?
PLM 시스템은 제품에 대한 기획에서부터 설계 및 제조, 판매가 이루어지고 단종 되어 폐기될 때까지의 모든 일련의 과정에 대한 제품 데이터를 관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해당 과정에서 제품개발 프로세스에 대한 혁신이 이루어지고 이를 통하여 축적된 정보들은 내부 및 외부와의 협업을 위해서 기업의 각 업무(구매, 생산, 품질 등)영역 및 협력회사와 공유가 된다.
CIM Data에서는 다음과 같이 PLM을 정의하고 있다. "사람, 프로세스, 비즈니스 시스템, 정보를 통합하는 제품 정보를 확장된 기업에서 개념정의에서 폐기에 이르기까지 사용하도록 지원하는 일련의 일관된 비즈니스 솔루션의 집합에 적용되는 전략적 비즈니스 접근 방법이다."
Gartner에서는 "PLM은 기업과 협력업체들에게 가장 큰 비즈니스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개념에서 폐기까지 제품을 가이드 하는 프로세스이다.”라고 정의하였다." 즉, 제품기획 및 설계, 제조, 생산, 유지보수, 폐기까지 프로세스가 중단 없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하여 고객이 필요할 때에 고객이 원하는 제품 출시를 지원하기 위한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다.
전홍배(2010)는 PLM 시스템은 2000년대 초반구현 사례가 나타난 이래로 자동차, 항공 및 전자 산업을 중심으로 적용이 되기 시작하였으며 현재는 소비재, 산업용품, 의료기기, 제약분야 등으로 적용 범위가 넓어지고 있다고 설명하였다. 그리고 현재는 금융 및 서비스업에도 그 영역이 확장되고 있는 추세이다.
PLM 시스템은 지속적으로 발전을 거듭하여 제품 데이터 관리 중심에서 프로젝트 관리 기능을 강화되었으며, 최근에는 마케팅 및 제품기획기능을 강화하여 기업의 전략적 의사결정의 도구로 사용하고 있다.

2. PLM의 역사
PLM 시스템은 CAD, PDM, PLM으로 순으로 진화되었으며 PLM 시스템의 핵심인 PDM 시스템은 초기 CAD 자료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CAD의 산출물인 도면자료 관리체계로 시작되었다.
참고문헌
김갑산, PLM 시스템 기반의 데이터통합 및 프로세스관리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김승찬, 제품수명주기관리(PLM) 시스템 구축방법론 및 성공요인에 관한 사례연구, 계명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5.
김인겸, 한국기업의 PLM 도입효과 분석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경영정보대학원 논문, 2009.
김종배, 제품수명주기를 고려한 수요예측 실증연구,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김지훈, 국내 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PLM 도입 전략에 관한 연구, 한양사이버대학교 경영대학원 논문, 2012.
박인근?한경석, 정보시스템 성공 모델의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 적용에 관한 실증적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2015.
서효원, KAIST PLM 기획 사업 및 PLM 설문 분석, 한국 CAD/CAM 학회 학회지, 2011.
손혁준, 제품수명주기관리(PLM)와 전사적자원관리(ERP) 시스템의 통합구축에 대한 연구, 인하대학교 공학대학원 논문, 2007.
송재근?김지대, 제품수명주기 관리시스템의 활용이 품질경영 및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글로벌경영학회지, 2017.
전홍배?방건동, PLM 의 기능, 가치요소 및 ROI, 한국 CAD/CAM 학회지, Vol. 2011.
전홍배, PLM 의 개념 및 생애 단계별 활용 사례들에 관한 연구,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 2010.
전홍배, PLM(Product Lifecycle Management) 개요, 한국 CAD/CAM 학회지, 2014.
조형식?류용효, PLM 지식, BB미디어, 2008.
하고 싶은 말
제품수명주기관리(PLM)의 기능과 도입효과를 살펴보고,
제품수명주기의 구축 전략을 분석하였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