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서양문화 A형] 다니엘 디포의 소설 『로빈슨 크루소』와 미셸 투르니에의 소설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을 비교하면서, 후자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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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개글
    [현대의 서양문화 A형] 다니엘 디포의 소설 『로빈슨 크루소』와 미셸 투르니에의 소설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을 비교하면서, 후자의 ~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포스트모더니즘
    1) 개념
    2) 배경
    3) 특성
    (1) 불확실성(Indeterminacy)
    (2) 단편화(Fragmentation)
    (3) 탈 경전화(Decanonization)
    (4) 재현 불가능성(Unrepresentability)
    (5) 혼성모방(Hybridization)
    (6) 대중주의(Populism)
    (7) 행위(Performance)와 참여(Participation)
    (8) 보편내재성(Immensity)
    2. 소설비교
    1) 다니엘 디포의 로빈슨 크루소
    (1) 다니엘 디포
    (2) 내용
    (3) 특징
    2) 미셸 투르니에의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
    (1) 미셸 투르니에
    (2) 내용
    (3) 특징
    3.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적 특징
    1) 타자에 대한 인식
    2) 기만성의 폭로
    3) 경계의 타파텍스트에 나타난 방드르디의 역할
    4) 텍스트에 나타난 방드르디의 역할

    Ⅲ. 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1. 포스트모더니즘
    1) 개념
    포스트모더니즘 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과 관련하여 가장 주목되는 것 중의 하나는 아직도 이 개념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은 문학, 철학, 사회학과 더불어 예술일반에 적용될 수 있으면서도 적용분야에 따라 그 의미가 상당부분 다르게 해석되기 때문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과거의 정치, 종교, 윤리, 철학이 급격한 사회변화로 인해 혼란에 빠지자 모더니즘을 대신하면서 시작되는 새로운 시대의 가능성을 암시하기도 하고 또는 현대화에 대항, 즉 현대화를 낙관 적으로만 바라보지는 않는 반 모던적 입장과 새로운 시대에 대한 시각을 가리키기도 하고 서구 문화 의 현대적 양상이 직면하게 된 양식적 단절을 나타내기도 한다. 이와 같이 포스트모더니즘은 일반적으로 모더니즘에 대한 반작용처럼 해석되어지지만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과 본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포스트모더니즘이 모더니즘과 맺고 있는 관계를 올바르게 규명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참고문헌


    다니엘 디포(2011) 로빈슨 크루소, 열린책들
    미셸 투르니에(2003)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 민음사
    이진우(2003) 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적 이해, 서광사
    김형효(2003) 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 철학과 현실
    쟈크데리다(2006) 해체, 문예출판사
    김상운(2007) 들뢰즈 사상의 진화, 갈무리
    하버마스(1994) 현대성의 철학적 담론, 문예출판사
    김태길(2005) 철학개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조인래(1992) 현대 양자 역학과 철학, 철학과 현실
    Habermas. J(1992) 모더니티-미완성의 계획 포스트모더니즘론, 도서출판 터
    프레드릭 제임슨(2014) 문화적 맑스주의와 제임슨 : 세계 지성 16인과의 대화, 창비
    다음카페, 소설가 이원규의 푸른날개, 미셀 투르니에 읽기, 작가 이원규의 서재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공통학과 4학년 현대의 서양문화 A형] 다니엘 디포의 소설 로빈슨 크루소과 미셸 투르니에의 소설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을 비교하면서 후자의 작품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적 특징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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