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부의 마케팅 분석

 1  놀부의 마케팅 분석 -1
 2  놀부의 마케팅 분석 -2
 3  놀부의 마케팅 분석 -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놀부의 마케팅 분석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놀부의 마케팅 분석
STP 분석
1) 시장 세분화 전략-Segmentation
놀부는 다양해지는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방면으로 시장 세분화를 시도하였는데 소비자의 다양한 입맛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기존의 보쌈전문점에서 부대찌개 전문점, 삼겹살 전문점부터 한정식전문점까지 가장 보편적인 한식의 거의 모든 메뉴를 취급하고 있다. 한식 정식은 다른 외식에 비하여 가격이 고가에 속하고 먹기가 까다로워 젊은이들에게 인기를 끌지 못하였음은 물론이고 간단히 먹을 수 있는 칼국수나 비빔밥 등의 메뉴를 제외하면 한식 정식 메뉴는 프랜차이즈화 되어 있지 않았다. 그렇게 때문에 놀부는 이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주지 못하고 있는 한식정식 시장을 겨냥하여 성공을 거두었다.
가장 많은 점포수를 가진 보쌈의 경우 주 고객은 주부와 가족고객, 직장인 30~50대로 분포되고 있다. 부대찌개는 중저가 메뉴구성으로 주로 유행에 민감한 젊은 층과 직장인이 주로 이용하는 업종이다. 부대찌개의 수명주기는 개점초기 성장세가 9년이 지난 현시점에서도 계속적인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사업초기 기존의 부대찌개 점포의 이미지를 탈피하여 깨끗한 점포의 이미지 구성과 서양의 식재료를 가지고 고급한식메뉴로 개발하는데 주력하는 차별화 전략을 구사하였다. 놀부부대찌개의 고객은 젊은 층과 비즈니스맨이 주류를 이룬다. 놀부의 부대찌개는 패스트푸드만큼 빠른 서빙 시간과 조리시간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최영진(2004). 한국형 프랜차이즈 레스토랑의 서비스 사례. 고려대학교대학원
놀부의 각 업종별 주 고객층을 살펴보자면, 시골상차림의 경우, 주 고객층은 비즈니스고객이며, 가족단위의 고객들도 온다. 20~30대의 젊은 층도 오므로 연령층은 다양하다고 할 수 있다. 삼겹살의 고객층은 30~40대, 직장인이다. 세분시장으로서 외식시장도 간과할 수 없는 시장이다. IMF 시기를 제외하면 총 지출에서 외식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출처: 통계청. 「도시가계연보(도시근로자 가구 기준」, 2002

출처: 식품저널. 「한국 식품연감」,2000. 삼성경제연구소
또한,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면서 유기농산물, 무공해식품, 자연식이 지속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사람들은 ‘싸고 많은 양’에서 ‘비싸고 적더라도 몸에 좋은 것’으로 관심이 이동하면서 한식의 인기도 올라가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 식문화 트랜드는 유기농 원료만을 써서 요리를 만들어 건강을 생각하는 웰빙(Well-Being)문화이다. Issue Paper(2003). 한국음식의 상품화`국제화 전략. 삼성경제연구소
그래서 놀부에서도 웰빙(Well-being)시대에 걸맞게 새로운 건강개념을 도입한 메뉴를 만들어 내었다. 한약재를 먹인 오리를 사용하고 가족고객이 입점할 수 있는 메뉴로 구성하였고, 시골상차림처럼 인테리어를 특성에 맞게 재현하도록 노력하였다.
2) 표적시장설정-Targeting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