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글과생각 기말시험 과제물

 1  2020년 1학기 글과생각 기말시험 과제물-1
 2  2020년 1학기 글과생각 기말시험 과제물-2
 3  2020년 1학기 글과생각 기말시험 과제물-3
 4  2020년 1학기 글과생각 기말시험 과제물-4
 5  2020년 1학기 글과생각 기말시험 과제물-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1학기 글과생각 기말시험 과제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교재 1부(고전작품)의 작품 중 두 편을 골라 그 글들의 장점(서술방식이나 주제 등)에 관하여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논지 전개에 필요한 부분을 반드시 작품에서 직접 인용할 것)

2. 한용운의 <조선 독립에 관한 감상의 개요>를 읽고, 이 글의 핵심적인 내용을 정리하여 서술하시오.

3. <언문 창제 반대 상소문>과 <훈민정음 해례 서문>의 내용을 논제별로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목 차 -

1. 고전작품의 장점(서술방식, 주제 등)
1) 김부식 <온달전(溫達傳)>
2) 강희맹 <도자설(盜子設)>

2. 한용운의 <조선 독립에 관한 감상의 개요> 핵심 내용 정리

3. <언문 창제 반대 상소문>과 <훈민정음 해례 서문>의 논제 비교설명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강희맹의 도자설을 읽고.hwp
2. 온달전에 대한 분석.hwp
3. 세종대왕의 반박문.hwp
4. 최만리 언문 창제 반대 상소문.hwp
5. 조선독립에 대한 감상의 개요.hwp


본문내용
1. 고전작품의 장점(서술방식, 주제 등)

1) 김부식 <온달전(溫達傳)>

김부식의 『삼국사기』「열전」에 입전된 기록 가운데 <온달전>은 최고의 걸작으로 꼽힌다. 따라서 그 내용 자체는 객관적이라고 할 수 있지만 서술방식이나 특징에 있어서도 온전히 사실만으로 기록되기 보다는 사실과 허구성이 가미된 작품이라 볼 수 있다. 이 때문에 온달전은 최고의 걸작으로 꼽히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렇다면 김부식의 『삼국사기』「열전」에 입전된 <온달전>이 갖는 주요한 서술적 특징은 무엇인지 본다.

① 온달의 충정을 객관적인 업적을 바탕으로 기술하기 보다는 설화적 전승을 기반으로 감동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온달전>은 역사서인 『삼국사기』 열전의 하나이므로 그 내용은 객관적 사실로 이루어졌지만, 온달전과 비슷한 이야기는 설화로 민간에 전승되어 왔다. 예를 들면 숯을 구워 살아가던 총각이 우연히 찾아온 여자를 아내로 맞이해 살면서 부자가 되고 출세도 했다는 이야기가 그것이다. 따라서 <온달전>의 경우도 설화적 관점에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실제적으로도 <온달전>은 두 남녀 간의 결연담이 현실에서 벗어난 허구성을 띠고 있다. 그리고 공주와의 결합 이후 일정한 과정을 통해 입신양명하는 모습은 고진감래와 권선징악의 당대세계관이 나타난 있다. 또한 피지배계층의 신분상승에 대한 염원이 담겨 있을 뿐만 아니라 온달의 비극적이고 장렬한 전사와 관리 움직이지 않았다는 기이한 행적은 민간전승의 설화적 요소를 보여주고 있다.
역사적 관점에서 본다면 설화 속 온달의 신분 상승과정은 당시 고구려 신분제도의 엄격함을 보여주면서도 그 가운데서도 낮은 신분이 정치적으로 진출할 수 있는 방법과 제도를 보여준다. 또한 김부식은 <온달전>을 통해 고구려의 대외적인 상황, 쇠퇴를 시작한 고구려의 모습 그리고 출신 온달의 행동을 통해 충성된 신하를 잃은 고구려의 멸망을 역사적 우의로 풀어내고 있다.

② 온달의 일대기를 평강공주의 관점에서 통시적 관점에서 서술하였다.

두 번째 특징으로 <온달전>은 온달의 일대기를 그리고 있는데 평강공주의 관점에서 풀어내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