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학기 세계의도시와건축 기말시험 과제물1(한강르네상스 계획, 지속가능한 도시)

 1  2023년 1학기 세계의도시와건축 기말시험 과제물1(한강르네상스 계획, 지속가능한 도시)-1
 2  2023년 1학기 세계의도시와건축 기말시험 과제물1(한강르네상스 계획, 지속가능한 도시)-2
 3  2023년 1학기 세계의도시와건축 기말시험 과제물1(한강르네상스 계획, 지속가능한 도시)-3
 4  2023년 1학기 세계의도시와건축 기말시험 과제물1(한강르네상스 계획, 지속가능한 도시)-4
 5  2023년 1학기 세계의도시와건축 기말시험 과제물1(한강르네상스 계획, 지속가능한 도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3년 1학기 세계의도시와건축 기말시험 과제물1(한강르네상스 계획, 지속가능한 도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울시에서 다시 시작하려는 한강르네상스 계획에 대해 지속가능한 도시라는 시각에서 생각해보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한강르네상스 계획
2. 지속가능한 도시라는 시각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지속가능한 도시 시각에서 생각해보기.hwp
2. 한강르네상스 계획.hwp
3. 서론 작성시 참조.hwp
4.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한강 르네상스프로젝트는 사람, 물, 자연의 훼손된 관계를 되찾고 동서남북의 소통 회복을 추구하며, 한강르네상스를 통해 한강이 갖는 가능성과 숨겨진 가치를 발굴하여 서울의 새로운 브랜드를 창조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계획되어졌다. 서울시는 2007년을 기준년도로 계획의 목표연도는 2030년으로 예상하고 있는데, 그 중 2007년부터 2010년을 단기사업계획으로 한 세분화된 계획안을 내놓음으로써 시민의 문화적 욕구를 효과적으로 충족하고 자연성 회복의 가능성을 가시적으로 표출하며 한강으로의 접근성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
주요사업내용으로는 한강공원 특화사업과 자연형 호안조성, 생태공원 건설 및 보행녹도 조성, 교량 보행로 확장 등의 접근성 개선, 경관개선, 수상 지원시설 등이 계획되어 있다. 당시에는 예산 낭비나 자연 파괴란 비판이 일면서 상당수 사업이 좌초된 바 있다. 하지만 서울시장이 다시 한강 개발 사업 구상을 꺼냈다. 한강을 중심으로 서울을 친환경적으로 새롭게 디자인한다는 게 기본 개념이다. 기존의 '한강르네상스'가 한강의 접근성을 높이고 경관을 개선하는 데 집중했다면 2023년의 '그레이트 한강'은 문화예술시설을 늘려 한강의 재미와 활력을 끌어올리는 게 목표다.
이 레포트는 서울시에서 다시 시작하려는 한강르네상스 계획에 대해 지속가능한 도시라는 시각에서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한강르네상스 계획

1) 개요
근대화에 의해 주도된 서울의 도시성장과정은 한강을 동서, 남북의 이중적 단절을 낳았고 서울의 발전과 통합을 가로막는 심각한 현안문제이자, 세계도시로의 도약을 가로막는 장애요인으로 기능하고 있다. 또한 기존의 한강변 개발에 있어 획일적인 토지이용과 하천 양안의 콘크리트 하안 조성 등으로 인하여 한강의 생태성과 친수성이 결여되어져 있는 실태이다.
한강르네상스는 사람, 물, 자연의 훼손된 관계를 되찾고 동서 남북의 소통회복을 추구하고, 한강르네상스를 통해 한강이 갖는 가능성, 숨겨진 가치를 발굴 서울의 새로운 브랜드를 창조하는데 목적이 있다. 2006. 7월 제 33대 서울시장으로 취임한 오세훈 시장의 정책은 “디자인 서울” 이었다. 2006. 9월 한강 르네상스 기본방침을 수립한 후 2007. 1월 한강사업본부를 설치하였다. 1년간 전문가와 시민의 의견을 수렴한 후 2007년 말 확정한 것이 한강 르네상스계획이었다.
취임 초부터 한강 마스터플랜의 필요성을 인식한 것은, 비록 중단상태에 있지만 놀라운 것이었고 시의적절한 빛나는 결정이었다. 2011. 8월 오세훈 시장 퇴진 후, 후임시장은 보행로 건설에 역점을 두었고, 한강 르네상스사업은 기약도 없고 거들떠보는 이도 없는 장기 휴면에 들어갔다.

2) 주요 내용
우리의 역사이며 삶의 일부이다. 과거에도, 현재에도 우리는 유유히 흐르는 한강을 중심으로 살아왔고, 살고 있다. 그리고 이제 우리는 한강 르네상스를 통해 보다 아름답고 멋진, 보다 풍요롭고 쾌적한 한강에서 살아가게 될 것이다. 우리의 삶을 이롭게 하는 새로운 역사의 장, 한강 르네상스 그 새로운 서막이 펼쳐진다.
한강 르네상스는 ‘회복과 창조’의 두 가지 큰 원칙을 기반으로 한다. ‘회복’은 도시의 근대화·산업화 과정에서 상실되고 훼손된 사람과 물, 사람과 자연의 관계, 나아가서는 한강을 중심으로 동서·남북 방향으로 단절되어 있는 소통의 ‘회복’을 의미한다. 이러한 원칙은 도시의 압축성장 과정에서 급조된 구조물로 뒤덮여 그 자생력을 잃어버린 한강변 ‘생태환경의 회복’, 한강변에 흩어져 있는 ‘역사문화 자원들의 연계성 강화’, ‘한강으로의 접근환경 개선’, 나아가 호수와 같은 한강에 뱃길을 열어서해로 나가는 ‘서해연결 주운 기반의 조성’ 등 4가지의 핵심적 과제들을 통해 실현될 것이다. 한강 르네상스의 또 하나의 원칙인 ‘창조’는 한강이 갖는 가능성, 숨겨진 가치의 발굴을 통한 서울만의 새로운 브랜드, 새로운 시민문화의 ‘창조’를 의미한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