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문학산책 1, 몽테뉴의 [수상록Les Essais]을 대상으로, ‘자아탐구’가 ‘인간에 대한 탐구’와 연결된다는 말의 의미를 설명하시오. (30점)

 1  프랑스문학산책 1, 몽테뉴의 [수상록Les Essais]을 대상으로, ‘자아탐구’가 ‘인간에 대한 탐구’와 연결된다는 말의 의미를 설명하시오. (30점)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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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문학산책 1, 몽테뉴의 [수상록Les Essais]을 대상으로, ‘자아탐구’가 ‘인간에 대한 탐구’와 연결된다는 말의 의미를 설명하시오. (30점) 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몽테뉴의 을 대상으로, ‘자아탐구’가 ‘인간에 대한 탐구’와 연결된다는 말의 의미를 설명하시오. (30점)
2, 발자크의 서두의 하숙집 묘사가 암시하는 것을 설명하고, 발자크 작품의 리얼리즘적 성격과 연결시켜 해석해보시오. (40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몽테뉴의 을 대상으로, ‘자아탐구’가 ‘인간에 대한 탐구’와 연결된다는 말의 의미를 설명하시오. (30점)


데카르트가 활동한 고전시대 이전에 자리하고 있는 르네상스 시대는 과거 희랍전통의 회복을 추구한 것이 특징이다. 이 시기에는 신에 비해 중요하게 다뤄지지 못한 인간 개인에 대한 관심과 중세시대에 곪을 대로 곪은 종교에 대한 개혁의 의지가 함께 등장하고 있다. 르네상스 시대에 대두된 ‘인간’에 대한 관심은 지금 여기에서 활동하는 인간 자체에 대한 관심을 의미한 것이었다. 따라서 인간으로서 살아가면서 발견하게 되는 전반적인 특징들 전부가, 심지어 광기까지도 인간 이성의 일면으로 포함된‘합리성’이 추구될 수 있었다. 몽테뉴(Michel Eyquem de Montaigne, 1533~1592)는 이러한 시대정신의 정점에 있는 대표적 인물이었다. 그는 “나는 무엇을 아는가·Quesais-je?”라는 물음을 통해 인간 이성을 회의하면서도 신앙에 대한 확실성을 가지고 있었다. 몽테뉴는 대체로 인식 활동을 비관적으로 보기는 하지만, 인식 활동 자체를 거부하거나 포기하지는 않았다. 오히려 그는 질문을 통한 인식활동을 끊임없이 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것은 인식활동이 진리에 닿아있다는 믿음 때문에 가능한 것이었다. 몽테뉴를 맹렬히 비판했던 사상가들도 그 정신적 유산을 자신의 지적 성장의 자양분으로 삼았다. 그 대표적인 경우가 파스칼이다.
참고문헌


- 몽테뉴(p.46-51) 발자크(p.155-161), 방통대출판문화원
- , 이환 저, (1.몽테뉴의 경우, 자신 그리기), 민음사
- 몽테뉴 ,슈테판 츠바이크 저, (4 자아를 찾아서), 유유
- , 에리히 아우어바흐, (라몰후작댁 2, 두 개의 리얼리즘), 민음사
- 네이버, 열린 연단: 발자크 참조. (강연 : 이동렬 교수)
- 랑송불문학사 - 네이버 지식백과. 3부 6장 진정의 시대 몽테뉴, 6부 8장 낭만주의에서 사실주의로 오노레 드 발자크 참조.

하고 싶은 말
프랑스문학산책입니다. 부족하지만 나름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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