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이슈 분석 탄소중립의 시대가 오다

 1  시사 이슈 분석 탄소중립의 시대가 오다-1
 2  시사 이슈 분석 탄소중립의 시대가 오다-2
 3  시사 이슈 분석 탄소중립의 시대가 오다-3
 4  시사 이슈 분석 탄소중립의 시대가 오다-4
 5  시사 이슈 분석 탄소중립의 시대가 오다-5
 6  시사 이슈 분석 탄소중립의 시대가 오다-6
 7  시사 이슈 분석 탄소중립의 시대가 오다-7
 8  시사 이슈 분석 탄소중립의 시대가 오다-8
 9  시사 이슈 분석 탄소중립의 시대가 오다-9
 10  시사 이슈 분석 탄소중립의 시대가 오다-10
 11  시사 이슈 분석 탄소중립의 시대가 오다-11
 12  시사 이슈 분석 탄소중립의 시대가 오다-12
 13  시사 이슈 분석 탄소중립의 시대가 오다-13
 14  시사 이슈 분석 탄소중립의 시대가 오다-14
 15  시사 이슈 분석 탄소중립의 시대가 오다-15
 16  시사 이슈 분석 탄소중립의 시대가 오다-16
 17  시사 이슈 분석 탄소중립의 시대가 오다-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시사 이슈 분석 탄소중립의 시대가 오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문재인 정부는 탄소중립을 위한 대책 마련에 고심
2. 급속한 탄소 다이어트로 전 세계는 고통 호소
3. 중국, 인도의 반발 - 세계각국 간 협력은 삐걱거리는 중
4. 재계는 급속한 탄소 중립 정책으로 인해 고통 호소
5. 국내기업들의 ESG 수준 강화도 수반되어야
6. 그럼에도 탄소 중립은 인류가 걸어가야할 운명 : 탄소중립을 위한 속도와 경로가 중요
본문내용
탄소중립이란 무엇일까 탄소중립이란 바로 이산화탄소를 배출한 만큼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대책을 세워 이산화탄소의 실질적인 배출량을 ‘0’으로 만든다는 개념이다.

기업이나 개인이 발생시킨 이산화탄소 배출량만큼 이산화탄소 흡수량도 늘려 실질적인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0(zero)’으로 만든다는 개념이다. 다시 말하면 대기 중으로 배출한 이산화탄소의 양을 상쇄할 정도의 이산화탄소를 다시 흡수하는 대책을 세움으로써 이산화탄소 총량을 중립 상태로 만든다는 뜻이다.

탄소중립을 실행하는 방안으로는

첫째, 이산화탄소 배출량에 상응하는 만큼의 숲을 조성하여 산소를 공급하거나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무공해에너지인 태양열?태양광?풍력 에너지 등 재생에너지 분야에 투자하는 방법,

둘째, 이산화탄소 배출량에 상응하는 탄소배출권을 구매하는 방법 등이 있다.

탄소배출권(이산화탄소 등을 배출할 수 있는 권리)이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돈으로 환산하여 시장에서 거래할 수 있도록 한 것인데, 탄소배출권을 구매하기 위해 지불한 돈은 삼림을 조성하는 등 이산화탄소 흡수량을 늘리는 데에 사용된다.

각 나라에서는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을 조절하기 위해 탄소중립 운동을 활발히 시행하고 있다. 탄소중립이라는 용어는 2006년 이 올해의 단어로 선정하기도 했다.

1. 문재인 정부는 탄소중립을 위한 대책 마련에 고심

2050년까지 국내 온실가스 순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정부의 탄소중립 시나리오가 최종 확정되면서 재계는 초비상이 걸렸다. 정부는 11월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리는 제26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에서 이를 대외 공표하고 연말 유엔에 공식 제출한다.

정부가 2020년 12월 7일 발표한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은 ‘경제구조의 저탄소화’, ‘신유망 저탄소 산업 생태계 조성’, ‘탄소중립 사회로의 공정전환’ 등 3대 정책방향에 '탄소중립 제도적 기반 강화'를 더한 '3+1' 전략으로 구성돼 있다.

탄소중립은 개인?회사?단체 등에서 배출한 이산화탄소 등 온실가스의 배출량을 제로(0)로 만들겠다는 것으로, 2016년 발효된 파리협정 이후 121개 국가가 '2050 탄소중립 목표 기후동맹'에 가입하는 등 전 세계의 화두가 됐다.

여기에 2020년 코로나19 사태로 기후변화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이 대
되고, '2050 장기저탄소발전전략(LEDS)'의 유엔(UN) 제출 시한이 2020년 말로 다가옴에 따라 주요국의 탄소중립 선언이 가속화되고 있다.

정부는 탄소중립 추진 전략으로 ‘경제구조의 저탄소화’, ‘신유망 저탄소 산업 생태계 조성’, ‘탄소중립 사회로의 공정전환’ 등의 3대 정책방향에 탄소중립 제도적 기반 강화를 더한 '3+1' 전략을 제시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세계 3위 탄소배출국 인도, 부자국가가 책임져야 ㅣ MBC 뉴스
참고문헌 2. 무리한 친환경 다이어트가 부른 에너지 요요현상 ㅣ 아시아경제
참고문헌 3. 타당성 부족한 탄소중립 시나리오, 뒷감당을 어찌할 것인가 ㅣ 주간한국
참고문헌 4. 참고문헌 2. ESG파이코노믹스 ㅣ 알렉스 에드먼스 저 ㅣ 매일경제신문사 출판사
하고 싶은 말
탄소중립의 시대 도래와 관련 종합적으로 분석한 자료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