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유아사회교육 공통 및 A형][기말시험]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아래의 ?을 먼저 결정하고, ?의 결정에 따라 ?-1, ?-2 중 하나를 선택하여 과제를 작성하시오.

 1  [2021 유아사회교육 공통 및 A형][기말시험]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아래의 ?을 먼저 결정하고, ?의 결정에 따라 ?-1, ?-2 중 하나를 선택하여 과제를 작성하시오.-1
 2  [2021 유아사회교육 공통 및 A형][기말시험]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아래의 ?을 먼저 결정하고, ?의 결정에 따라 ?-1, ?-2 중 하나를 선택하여 과제를 작성하시오.-2
 3  [2021 유아사회교육 공통 및 A형][기말시험]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아래의 ?을 먼저 결정하고, ?의 결정에 따라 ?-1, ?-2 중 하나를 선택하여 과제를 작성하시오.-3
 4  [2021 유아사회교육 공통 및 A형][기말시험]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아래의 ?을 먼저 결정하고, ?의 결정에 따라 ?-1, ?-2 중 하나를 선택하여 과제를 작성하시오.-4
 5  [2021 유아사회교육 공통 및 A형][기말시험]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아래의 ?을 먼저 결정하고, ?의 결정에 따라 ?-1, ?-2 중 하나를 선택하여 과제를 작성하시오.-5
 6  [2021 유아사회교육 공통 및 A형][기말시험]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아래의 ?을 먼저 결정하고, ?의 결정에 따라 ?-1, ?-2 중 하나를 선택하여 과제를 작성하시오.-6
 7  [2021 유아사회교육 공통 및 A형][기말시험]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아래의 ?을 먼저 결정하고, ?의 결정에 따라 ?-1, ?-2 중 하나를 선택하여 과제를 작성하시오.-7
 8  [2021 유아사회교육 공통 및 A형][기말시험]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아래의 ?을 먼저 결정하고, ?의 결정에 따라 ?-1, ?-2 중 하나를 선택하여 과제를 작성하시오.-8
 9  [2021 유아사회교육 공통 및 A형][기말시험]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아래의 ?을 먼저 결정하고, ?의 결정에 따라 ?-1, ?-2 중 하나를 선택하여 과제를 작성하시오.-9
 10  [2021 유아사회교육 공통 및 A형][기말시험]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아래의 ?을 먼저 결정하고, ?의 결정에 따라 ?-1, ?-2 중 하나를 선택하여 과제를 작성하시오.-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A형] 유아의 사회성 이론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2019 영유아교수방법론2C] 유아를 위한 환경 구성에 대해 설명하고 연령과 기관을 임의로 선정하여 한 교실의 환경을 구성해보시오(예, 만 5세 유치원 교실 등)
  • [2019 영유아교수방법론2A] 영아를 위한 환경 구성에 대해 설명하고 연령과 기관을 임의로 선정하여 한 교실의 환경을 구성해보시오(예, 만 2세 어린이집 교실 등)
  •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놀이지도 D형] 유아교육에서 놀이를 교육의 내용과 방법으로 활용할 때 유아들의 발달에 어떤 점들이 좋은지 예를 들어 논술하시오
  • [영유아보육학 공통] 보육패러다임 변화의 주요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특성이 반영된 보육정책의 사례를 제시하시오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A형] 유아의 사회성 이론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2020년 방송대 부모교육A형 중간과제물] 발달시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 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
  •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D형] 현대 유아교육에서 유아교사 역할을 교육철학자들의 주장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 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 소개글
    [2021 유아사회교육 공통 및 A형][기말시험]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아래의 ?을 먼저 결정하고, ?의 결정에 따라 ?-1, ?-2 중 하나를 선택하여 과제를 작성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공통문제

      1. 서 론

      2.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1) 유아와 교사의 애착관계
        2)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3. 결 론

      4. 참고 문헌


    Ⅱ. 개별문제 (1번 A형)

      1. 서 론

      2. 아래의 ?을 먼저 결정하고, ?의 결정에 따라 ?-1, ?-2 중 하나를 선택하여 과제를 작성하시오. (?-2 선택)
        1) ? 남아와 여아에게 적용하는 유아사회교육 교수ㆍ학습 방법이 달라야 하는가?
        2) ?-2: 다르지 않아야 한다면, 그 이유를 설명하고, 어떤 교수ㆍ학습 방법을 적용해야 하는지 제시하고 각각을 설명하시오.
           ① 그 이유
           ② 적용해야 할 교수ㆍ학습 방법 제시
           ③ 실제 적용 예시안

      3. 결 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공통문제

    1. 서 론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여러 사람과 관계를 맺으며 살아간다. 특히 생애 초기에 맺는 사회적 관계와 방법은 성인이 되었을 때의 사회적 관계와 사회적 행동의 근간이 되므로 영ㆍ유아기의 사회성 발달은 이 시기의 중요한 발달과업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영유아기의 사회성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애착관계를 들어볼 수 있다. 대부분의 아이들은 영유아기 때 부모와의 안정 애착을 형성하게 되는데, 이것은 부모뿐만이 아닌 오랜 시간을 유아교육기관에서 보내는 교사에게도 적용되는 관계이다. 특히 교사와 애착관계를 형성한 유아는 또래 관계, 교사 유아 관계, 친밀성, 협동성 등의 사회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애착관계를 형성하지 못한 유아는 공격성, 고립과 절망, 불안, 분노를 경험하게 되면서 사회성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는 사회성 발달에 있어 매우 중요한 것이다.

    2.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1) 유아와 교사의 애착관계
    애착(attachment)은 한 인간이 대부분의 가까운 사람들과 맺고 있는 강하고 지속적인 정서적 유대이다. Bowlby(1982)에 따르면, 영유아가 위협이나 위험에 처했을 때 애착과 관련된 감정과 행동은 본능적으로 일어난다고 하였다. 이런 경우 아이가 주 양육자에게 접근할 수 있으면 안정감을 느끼고 이런 경험을 반복함에 따라 주 양육자를 안전기지로 여기게 된다. 그리고 비록 정교하지는 않지만, 이 안전기지를 토대로 세상을 탐색하며, 내적 작동모델을 형성하기 시작한다.
    영유아기에 주 양육자인 애착 대상과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한 아동은 애착 대상뿐만 아니라 자신에 대해서도 능력 있고 사랑받는 존재라는 작동모델을 구성하며,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도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한다. 반면, 애착 대상과 불안정한 애착을 형성한 아동은 애착 대상에게 부정적인 내적 표상을 가질 뿐만 아니라 자신을 가치 없는 존재로 여기게 되면서 내적 작동모델을 형성하게 되고, 나아가 이후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대해서도 어려움을 겪는다.
    유아가 가장 일차적으로 상호작용을 하는 곳이 가정이라면 그 외에 애착을 형성할 수 있는 환경요소는 교사 등을 들어볼 수 있다. 이에 교사와 유아의 긍정적인 애착관계가 형성되는 경우 사회적 유능감을 향상할 수 있고, 어린 유아일수록 모델링이 배움의 원천이기 때문에 그만큼 교사의 영향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 향상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전경아(2003)의 연구에 따르면, 교사와의 갈등이 적고, 애착관계가 친밀할수록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이 높고, 교사와의 관계가 갈등적이고 애착관계가 낮을 유아의 분노ㆍ공격성이 많았다고 한다. 즉, 교사와의 관계가 갈등적이고 애착관계가 적을수록 유아의 불안이 높게 나타나는 것이다......(중략)
    .
    .
    .
    .
    2. 아래의 ?을 먼저 결정하고, ?의 결정에 따라 ?-1, ?-2 중 하나를 선택하여 과제를 작성하시오. (?-2 선택)

    1) ? 남아와 여아에게 적용하는 유아사회교육 교수ㆍ학습 방법이 달라야 하는가?
    유아사회교육은 유아가 사회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가치 판단과 의사결정을 하여 민주사회의 일원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으로 유아가 살고 있는 사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과학의 다양한 지식을 습득하여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즉, 유아사회교육은 사회에 적응하여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다양한 사회과학의 지식을 실생활의 맥락 속에서 습득하여 사회 속에서 인정되는 바람직한 자아실현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교과이다. 이로 인해 유아사회교육의 목표는 유아의 독특한 개인으로서의 발달뿐만 아니라 사회의 구
    성원 나아가 세계의 일원으로서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에 중점을 둔다. 따라서 남아와 여아를 분리하여 교수학습을 해야 할 필요는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구체적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1) 김희태ㆍ김경희(2016), 유아사회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교재).
    2) 정옥분(2018), 아동발달의 이해.
    3) 정윤주(2017), 보육교사와 영아의 애착안정성이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4) 김혜금ㆍ송영주 외 3명(2013), 유아사회교육, 학지사.
    5) 신애진(2011), 실외협동놀이가 유아의 기본운동능력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대학원.
    6) 이은정(2008), 만 3세 유아-교사의 애착안정성과 사회적 기술 및 문제행동과의 관계, 배재대학교 대학원.
    7) 교육부, 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https://www.moe.go.kr.
    하고 싶은 말
    2021년 2학기 [기말시험]
    유아교육과 3학년 [유아사회교육]

    ※ 공통문제: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4page 분량으로 작성됨)

    ※ 개별문제(A형 선택_4page 분량으로 작성됨)
    1. A형(학번 끝자리가 1-5번)
    ※ 아래의 ?을 먼저 결정하고, ?의 결정에 따라 ?-1, ?-2 중 하나를 선택하여 과제를 작성하시오(25점).
    ? 남아와 여아에게 적용하는 유아사회교육 교수?학습 방법이 달라야 하는가?
    ?-2: 다르지 않아야 한다면, 그 이유를 설명하고, 어떤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해야 하는지 제시하고 각각을 설명하시오.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8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1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개별 문제는 [A형]으로 선택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였고 [공통문제], [개별문제] 각각 서론, 본론, 결론, 참고문헌 형식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