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대중영화의 이해 2학기 출석수업 과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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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대중영화의 이해 2학기 출석수업 과제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오손 웰스 감독의 의 영화사적인 의의를 형식적, 내용적 측면으로 구분하여서 간략히 설명하시오.




2. 초창기 유럽의 영화 사조 세 가지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시오.





▣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오손 웰스(Orson Welles) 감독의 (1941)의 영화사적인 의의를 형식적, 내용적 측면으로 구분하여서 간략히 설명하시오.

1) 형식적 측면
오손 웰스(Orson Welles) 감독은 영화적 공간을 위아래로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하며, 딥 포커스를 처음으로 영화적 형식으로써 대중화시켰다. 딥 포커스 기법은 광각렌즈를 이용하여 초점을 화면구도의 중앙에 맞추어서, 전경과 후경 모두를 선명하게 찍는 촬영기법이다. 이전에는 화면구성이 감독의 의도대로 관객을 이끌어 가는 방식이었다면, 딥 포커스로 만들어진 화면에서는 관객이 자발적인 선택에 따라 자신의 시선을 옮겨 간다. 한 화면에 여러 가지 의미를 담아낼 수 있게 되면서 영화를 촬영하는 방식 자체가 달라져 촬영이 중요한 시대가 열렸다. 한 화면에 한 정보만을 집어넣는 것이 아니라 화면 하나를 찍더라도 얼마나 다채로운 이야기를 전달할 수 있는가가 감독의 능력으로 좌우되는 시대가 열리기 시작한 것이다.
또한 20대의 오손 웰스(Orson Welles)는 영화 캐릭터인 50대로 보이기 위해 스스로를 변모시켜 내밀한 내면 연기와 표정 연기, 즉 메소드 연기를 보여줬는데 이 또한 에서 처음 나타난 개념이다.
참고문헌
장일, “대중영화의 이해”(대학강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1년 11월 2일)

장일, 김예란, 대중 영화의 이해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8)

김정호, 영화 따라잡기 (서울: 평민사, 2007)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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