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학연구법_체육학은 다양한 체육의 분야를 담고 있다 그 가운데 개인마다 관심이 있는 분야는 다를 것이다 이에 따라, 관심이 있는 체육학 분야의 키워드를 선정 후 검색하여 논문을 선정하고 해당 논문에 대한 내용을 요약하고 본인의 의견을 담아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1  체육학연구법_체육학은 다양한 체육의 분야를 담고 있다 그 가운데 개인마다 관심이 있는 분야는 다를 것이다 이에 따라, 관심이 있는 체육학 분야의 키워드를 선정 후 검색하여 논문을 선정하고 해당 논문에 대한 내용을 요약하고 본인의 의견을 담아 보고서를 작성하시오-1
 2  체육학연구법_체육학은 다양한 체육의 분야를 담고 있다 그 가운데 개인마다 관심이 있는 분야는 다를 것이다 이에 따라, 관심이 있는 체육학 분야의 키워드를 선정 후 검색하여 논문을 선정하고 해당 논문에 대한 내용을 요약하고 본인의 의견을 담아 보고서를 작성하시오-2
 3  체육학연구법_체육학은 다양한 체육의 분야를 담고 있다 그 가운데 개인마다 관심이 있는 분야는 다를 것이다 이에 따라, 관심이 있는 체육학 분야의 키워드를 선정 후 검색하여 논문을 선정하고 해당 논문에 대한 내용을 요약하고 본인의 의견을 담아 보고서를 작성하시오-3
 4  체육학연구법_체육학은 다양한 체육의 분야를 담고 있다 그 가운데 개인마다 관심이 있는 분야는 다를 것이다 이에 따라, 관심이 있는 체육학 분야의 키워드를 선정 후 검색하여 논문을 선정하고 해당 논문에 대한 내용을 요약하고 본인의 의견을 담아 보고서를 작성하시오-4
 5  체육학연구법_체육학은 다양한 체육의 분야를 담고 있다 그 가운데 개인마다 관심이 있는 분야는 다를 것이다 이에 따라, 관심이 있는 체육학 분야의 키워드를 선정 후 검색하여 논문을 선정하고 해당 논문에 대한 내용을 요약하고 본인의 의견을 담아 보고서를 작성하시오-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기타
  • 2022.09.09
  • 5페이지 / hwp
  • 2,000원
  • 60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체육학연구법_체육학은 다양한 체육의 분야를 담고 있다 그 가운데 개인마다 관심이 있는 분야는 다를 것이다 이에 따라, 관심이 있는 체육학 분야의 키워드를 선정 후 검색하여 논문을 선정하고 해당 논문에 대한 내용을 요약하고 본인의 의견을 담아 보고서를 작성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체육학연구법
체육학은 다양한 체육의 분야를 담고 있다. 그 가운데 개인마다 관심이 있는 분야는 다를 것이다. 이에 따라, 관심이 있는 체육학 분야의 키워드를 선정 후 검색하여 논문을 선정하고 해당 논문에 대한 내용을 요약하고 본인의 의견을 담아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차 례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위 논문은 스포츠 마케팅의 실제를 이해하고 국내 스포츠 마케팅의 문제점과 그 현황을 파악하며 발전방안을 제시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둔다. 이에 따라 연구의 필요성, 목적, 한계와 제한점에 대한 내용을 서론에서 제시한 후, 본론에서 스포츠 마케팅의 개념과 국내 스포츠마케팅의 현황 및 분석에 대해 언급한다. 또한 국내 스포츠 마케팅의 발전방안에 대해 생각해봄으로써 장기적인 교육 투자와 전문인력의 양성, 적극적인 기업의 스폰서십 참여 등의 제안을 하고 있다.
Ⅱ. 본론
1. 연구의 필요성
최근 스포츠 마케팅에 대한 관심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는 국내선수들이 세계적인 무대에서 활약하고 이와 더불어 스포츠의 비즈니스적 가치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면서 스포츠 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스포츠 비즈니스적 관점이란 스포츠를 단순히 구경하거나 즐기는 단순한 오락이 아니라 스포츠를 통해 이윤을 창출해내고, 적극적인 투자와 사업을 통해 대중화시키는 것을 말한다. 스포츠 마케팅은 “조던 효과”라는 말을 만들어낼 정도로 엄청난 파급효과를 가진다. 특히 올림픽과 월드컵 등과 같은 큰 이벤트들은 기업의 흥망을 가를 만큼의 파괴력을 가진다. 따라서 세계 각 국의 기업들은 마케팅 경쟁을 치열하게 전개하였고 그 중에서도 방송 중계권료, 각종 스폰서십, 입장수입 등 대회와 직결된 수입과 이후의 관광 수입까지 전략적으로 접근한다. 이렇듯 기업들의 스포츠 마케팅에 대한 글로벌 기업간의 각축전이 치열해지고 있지만 몇몇 기업을 제외하고는 아직까지 스포츠 마케팅에 대한 인식이나 그 위력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에 처한 국내 스포츠 마케팅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여 국내 스포츠마케팅의 실제를 이해하고 그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것에 이 연구의 필요성이 있다.
2. 연구내용
스포츠 마케팅이란 스포츠 경영학의 시각으로 관람 스포츠와 참여 스포츠에서 많은 관중과 회원을 확보하기 위한 활동이다. 스포츠 제조업 분야에서 스포츠 용품이나 시설 및 교육 프로그램을 판매하기 위한 활동이기도 하며, 각종 스포츠 단체가 재원을 확보하기 위해 집행하는 마케팅 활동을 의미한다. 우리나라 스포츠 마케팅 산업의 발전은 미국과 마찬가지로 흥행사에 의해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60년대 초반 프로 권투의 출발이 ‘스포츠 프로모터’라는 개념을 일반에게 소개했고 1982년 프로야구의 출범을 시작으로 씨름, 축구 등이 프로화가 진행되면서 국내 스포츠 마케팅도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된다.
스포츠 마케팅에서 대중매체의 영향을 간과할 수는 없다. 현재 우리는 디지털 시대가 본격화 되어가고 있기 때문에 현대인들에게 TV와 스포츠는 이미 생활의 일부가 되었다. 이러한 공통적 요소를 갖고 있는 TV와 스마트폰, 스포츠는 서로가 만나 시너지 효과를 일으키고 있다. 또한 미래의 스포츠는 미디어와 결합하여 더욱 강력하게 소비자와 시청자들을 사로잡을 것이다. 미디어와 스포츠는 계속해서 공생 관계를 이어갈 것이고 미디어를 통해 스포츠 기사와 중계방송을 소비하는 행위는 더욱 인기를 얻을 것이다.
우리나라 스포츠 마케팅의 몇 가지 문제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스포츠 마케팅 시장은 날로 증가하지만 활동할 전문인력과 인력을 양성할 기관이 부족하다. 둘째, 스포츠 마케팅에 대한 인식이 대기업에 국한되어 있는 것이다. 일부 대기업에서는 스포츠를 유용한 마케팅 현실화 도구로 활용하고 있기는 하지만 일반적인 기업에서는 아직도 경기장 광고 정도에 그치고 있다. 셋째, 국제화에 발맞추어 활동할 수 있는 스포츠 마케팅 전문 대행사가 없다. 국내의 대행업체들은 대부분 광고 대행업체들이 스포츠를 접목시켜 활동하고 있으며 몇몇 기업을 제외한 국내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홍보팀 정도의 수준에 이르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넷째, 대중매체의 중심인 방송사의 스포츠 마케팅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 전 세계 주요 방송사들이 TV중계권을 놓고 치열하게 경쟁하는 것은 그 만큼 시청률이 방송사의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높이기 때문이다. 다섯째, 각 경기단체(협회)의 스포츠 마케팅에 대한 프로그램이 부족하다. 관중들을 매료시킬만한 각종 이벤트와 서비스와 스타 선수 만들기 등이 필요하다. 이러한 스포츠 마케팅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서 몇 가지 발전방안이 있다. 첫째, 장기적인 교육 투자와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둘째, 기업의 적극적인 스폰서십 참여가 필요하다. 또한, 이러한 기업의 적극적인 스폰서십 참여를 위해서는 프로 스포츠 각 구단이 스포츠 마케팅에 대한 독립적인 전략을 수립하며 기업들이 전략적으로 스타를 육성하는 것들이 도움이 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기업 경영자의 취향에 따라 스포츠 마케팅 방향이 결정되어서도 안 되며 해외 스포츠 마케팅 개발에도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Ⅲ. 결론
이와 같은 논의는 스포츠 산업 발전에 있어서 꼭 필요하다. 스포츠 마케팅은 스포츠에 대한 관심과 수요를 늘리고 이로 인한 부가가치 창출에 도움을 줄 것이다. 기업은 스포츠를 활용해 이윤을 내고 스포츠는 기업의 든든한 재정 지원으로 스타 선수 육성과 스포츠 산업의 대중화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위의 논문은 2002년에 쓰여진 것으로 2020년 현시점에 걸맞지 않은 부분도 많이 있다. 이미 많은 전문인력과 기관들이 생겨났고 스포츠 마케팅에 대한 인식이 고양되어 많은 기업들이 스포츠 마케팅에 뛰어들고 있기도 하다. 그러나 여전히 대기업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스포츠 마케팅의 한계점은 현재에도 여전히 풀리지 않는 숙제이다. 이와 같이 스포츠 마케팅은 스포츠를 즐기는 팬들과 기업, 스포츠 산업 모두를 만족시킬 만한 긍정적인 면을 많이 담고 있으므로 더 많은 연구와 발전이 이루어져야할 분야라고 생각한다.
Ⅳ. 참고문헌
김형진(2002). 국내 스포츠마케팅의 발전방안에 대한 고찰. 울산대학교.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자료로 사용하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