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_토양학_1 토양 입자의 전하 두 가지(영구 전하, 가변 전하)를 설명하시오 2 토양 중 질소 순환을 구성하는 과정(작용)을 다섯 가지 이상 적고 각각 설명하시오 3 오염 토양 복원 방법을 다섯 가지 이상 적고 각각 설명하시오

 1  방송통신대_토양학_1 토양 입자의 전하 두 가지(영구 전하, 가변 전하)를 설명하시오 2 토양 중 질소 순환을 구성하는 과정(작용)을 다섯 가지 이상 적고 각각 설명하시오 3 오염 토양 복원 방법을 다섯 가지 이상 적고 각각 설명하시오-1
 2  방송통신대_토양학_1 토양 입자의 전하 두 가지(영구 전하, 가변 전하)를 설명하시오 2 토양 중 질소 순환을 구성하는 과정(작용)을 다섯 가지 이상 적고 각각 설명하시오 3 오염 토양 복원 방법을 다섯 가지 이상 적고 각각 설명하시오-2
 3  방송통신대_토양학_1 토양 입자의 전하 두 가지(영구 전하, 가변 전하)를 설명하시오 2 토양 중 질소 순환을 구성하는 과정(작용)을 다섯 가지 이상 적고 각각 설명하시오 3 오염 토양 복원 방법을 다섯 가지 이상 적고 각각 설명하시오-3
 4  방송통신대_토양학_1 토양 입자의 전하 두 가지(영구 전하, 가변 전하)를 설명하시오 2 토양 중 질소 순환을 구성하는 과정(작용)을 다섯 가지 이상 적고 각각 설명하시오 3 오염 토양 복원 방법을 다섯 가지 이상 적고 각각 설명하시오-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방송통신대_토양학_1 토양 입자의 전하 두 가지(영구 전하, 가변 전하)를 설명하시오 2 토양 중 질소 순환을 구성하는 과정(작용)을 다섯 가지 이상 적고 각각 설명하시오 3 오염 토양 복원 방법을 다섯 가지 이상 적고 각각 설명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토양 입자의 두 가지 전하
1) 영구 전하
토양학에서 말하는 영구 전하는 토양 pH에 영향을 받지 않는 전하로, 점토 입자의 음·양전하가 모두 포함된다. 영구 전하는 점토 광물의 결정 구조에서 동형치환과 변두리 전하로 인해 생성되며, 광물 결정의 변두리에서 발생하는 결합에 관여하지 않는 음전하 여분으로 인해 생성된다. 카올린 광물은 1:1형으로 동형치환이 거의 없으며, 따라서 영구 전하 또한 없는 것으로 판단한다. 또한 영구 전하는 주로 동형치환이 많을수록 증가하며, 점토가 분쇄·절단되었을 때 변두리 전하량이 증가한다.
여기서 동형치환은 점토광물 결정의 기본 구조의 변경 없이 크기가 비슷한 다른 이온과 결정의 중심 이온이 치환되는 현상을 일컫는다. 이는 주로 조암 광물에서 보이는 현상으로 높은 원자가의 양이온과 낮은 원자가의 양이온과 치환되었을 때 음전하가 발생하며, 이때 그 전하를 영구 전하라고 부른다.
점토 광물이 2:1형일 때 규산 8면체의 Al3+와 2가의 양이온 Mg2+, Fe2+ 등에 의하여 치환되거나, 규산 4면체의 중심부에 있는 양이온 Si4+rk Al3+로 치환될 때 음전하가 발생한다. 그 반면, 브루사이트(Mg2+·6H2O) 층의 Mg2+가 Al3+로 치환되었을 때 양전하가 발생한다. 이렇듯 영구 전하는 층상 광물들이 결정화 단계, 즉 광물의 생성 과정에서 발생하며, 토양 환경이 달라져도 그 값은 그대로 유지된다.
참고문헌
4. 참고 문헌
네이버 블로그(https://blog.naver.com/huny841215/222642490616)
환경교육포털
(https://www.keep.go.kr/portal/141?search_mode=true&action=read&action-value=9d63edcb18d9f4d8cb1846b4629d6040&tags=%ED%8F%90%EA%B8%B0%EB%AC%BC)
환경운동연합(http://kfem.or.kr/?p=17762)
네이버 블로그(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k0ks0&logNo=222075383317)
네이버 블로그(https://blog.naver.com/khg560513/220598453474)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인기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