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_2주 강의에서 제 4차 산업혁명의 도래로 인한 사회 변화 모습을 학습했습니다 제4차 산업혁명의 특징과 미래 삶의 변화 모습을 설명하십시오 필요시, 사례를 제시하여도 됩니다 (제4차 산업혁명의 특징, 삶의 변화된 모습, 그리고 과거와 차별화된 특징 및 시사점 등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1  경영정보시스템_2주 강의에서 제 4차 산업혁명의 도래로 인한 사회 변화 모습을 학습했습니다 제4차 산업혁명의 특징과 미래 삶의 변화 모습을 설명하십시오 필요시, 사례를 제시하여도 됩니다 (제4차 산업혁명의 특징, 삶의 변화된 모습, 그리고 과거와 차별화된 특징 및 시사점 등이 포함되어야 합니다)-1
 2  경영정보시스템_2주 강의에서 제 4차 산업혁명의 도래로 인한 사회 변화 모습을 학습했습니다 제4차 산업혁명의 특징과 미래 삶의 변화 모습을 설명하십시오 필요시, 사례를 제시하여도 됩니다 (제4차 산업혁명의 특징, 삶의 변화된 모습, 그리고 과거와 차별화된 특징 및 시사점 등이 포함되어야 합니다)-2
 3  경영정보시스템_2주 강의에서 제 4차 산업혁명의 도래로 인한 사회 변화 모습을 학습했습니다 제4차 산업혁명의 특징과 미래 삶의 변화 모습을 설명하십시오 필요시, 사례를 제시하여도 됩니다 (제4차 산업혁명의 특징, 삶의 변화된 모습, 그리고 과거와 차별화된 특징 및 시사점 등이 포함되어야 합니다)-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기타
  • 2022.09.17
  • 3페이지 / hwp
  • 2,000원
  • 60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정보시스템_2주 강의에서 제 4차 산업혁명의 도래로 인한 사회 변화 모습을 학습했습니다 제4차 산업혁명의 특징과 미래 삶의 변화 모습을 설명하십시오 필요시, 사례를 제시하여도 됩니다 (제4차 산업혁명의 특징, 삶의 변화된 모습, 그리고 과거와 차별화된 특징 및 시사점 등이 포함되어야 합니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경영정보시스템]
주제 : 2주 강의에서 제 4차 산업혁명의 도래로 인한 사회 변화 모습을 학습했습니다. 제4차 산업혁명의 특징과 미래 삶의 변화 모습을 설명하십시오. 필요시, 사례를 제시하여도 됩니다. (① 제4차 산업혁명의 특징, ② 삶의 변화된 모습, 그리고 ③ 과거와 차별화된 특징 및 시사점 등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Ⅰ. 서론
제4차 산업혁명은 디지털의 혁명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21세기가 시작함과 동시에 출현하였다. 사물 인터넷, 인공 지능, 모바일, 빅데이터 등의 첨단 정보통신 기술이 사회경제의 전반에 융합되어 변화가 혁신적으로 나타나는 산업혁명이다.
사물 인터넷, 인공 지능, 클라우드 컴퓨팅, 모바일, 빅데이터 등의 지능정보 기술이 기존의 산업과 서비스에 융합되거나 생명공학, 로봇공학, 3D 프린팅, 나노기술 등 다양한 분야의 새로운 기술들과 결합하여 실세계의 모든 제품과 서비스들을 네트워크로 연결하며, 사물을 지능화한다. 제4차 산업혁명은 초지능과 초연결을 특징으로 하여 기존의 산업혁명에 비해서 더 넓은 범위와 빠른 속도로 크게 영향을 끼친다.
본론에서는 제4차 산업혁명의 특징과 그로 인한 미래 삶의 변화 모습에 관해 서술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제4차 산업혁명의 특징
1) 고도의 서비스 속성이 가미된다.
고객들의 참여를 촉진하는 경제 체제로 수요자 관점에서 서비스를 설계하여 새로운 비즈니스를 추진한다.
2) 기술 촉매제로 인한 ICT 플랫폼의 중요성이 부각된다.
단절된 분야의 경제를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핵심 도구이다. 기하급수적인 속도로 성장하는 기술 진보 결과물을 비즈니스의 활동에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촉매제이다. 산업 생태계 조성과 승자독식 구조라는 2마리의 토끼를 다 잡을 수 있도록 해 주는 핵심적인 역량이다.
3) 산업/지식 간 컨버전스의 강화
기존 산업의 지식, 인문학, 신기술, 예술 등의 분리된 지식의 연계를 강화하며, 이종/동종 산업 간의 경계가 무너진다.
4) 제조업 기반의 서비스를 확대한다.
경제 시스템의 근간이 되는 제조업을 중심으로 부가가치를 향상하기 위한 전략적인 접근법으로의 서비스 융합을 제시한다. 효과성/ 단순 효율성이 아닌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핵심 역량의 확보와 기업의 경영 전략으로서의 위상을 확보한다. 글로벌 PC 기업인 Acer의 창업자 스탠 시는 스마일 커브를 통해서 OEM 방식에서 출발한 자신의 제조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R&D와 서비스의 영역에 집중할 필요가 있음을 제시하였다.
5) 공유경제 / 가치
미래학자인 제러미 리프킨의 ‘공감의 시대’에서는 공유경제가 미래의 경제시스템이라고 하였다. 경영학의 대가 마이클 포터는 CSV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2009년에 노벨 경제학을 수상한 엘리너 오스트롬은 공유와 협력을 통해 새로운 경제 질서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교안, 경영정보시스템
2. 김진형 저, 4차산업혁명, 인공지능 시대의 교육, 지속가능과학회, 2016, 21~29p
3. 방승찬 저, 제4차 산업혁명과 ICT 동향, 한국기술혁신학회, 2017, 951~970p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해주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