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음악의구조와방향(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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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회음악의구조와방향(203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Ⅱ. 본론
1. 역사적으로 본 교회 음악
가. 자유주의적 예배
나. 보수주의적 예배
1) 지적 예배
2) 감성적 예배
2. 현대교회의 교회음악
가. 현대 교회 찬양의 개념
나. 현대예배의 형태
다. 현대 예배와 음악의 중요성
3. 문제점과 취약점
4. 예배(찬양)에 대한 다양한 견해
가. 현대교회의 입장
나. 신학적인 입장
다. 성경적 입장
5. 교회음악의 바른 방향
가. CCM의 수용과 발전
나. 찬양과 경배의 본질
1) 경건해야한다.
2) 축제적이어야 한다.
다. 경건성과 축제성의 균형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필자는 본 연구에서 전통적인 예배와 현대예배의 논거을 함에 있어 후자에 좀 더 힘을 실어 기술하겠지만 전자에 대한 기술도 배제하지는 않을 것이다. 후자에 대한 문제 제기를 함으로써 전자의 전통성을 주장하기 위함은 결코 아니며, 현대 교회의 예배의 흐름을 통해 앞으로 교회가 찬양을 통해 나가야할 비전만을 제시하고 자 한다. 또한 필자가 찬양예배를 인도하고 있는 리더임에도 불구하고 대중음악과 교회 음악에 대한 전문적인 과정을 수학하지 않았음을 먼저 밝히고 짧은 지식이지만 여러 교수들과 포럼들을 그리고 리포트들의 정확한 출처를 밝혀 오해 소지가 없도록 기술 할 것이다. 끝으로 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교회가 찬양의 바른 이해를 통해 하나님이 하나님 되게 하는 바른 예배 신학(신앙)의 정립을 통해 찬양 받으실 분은 오로지 하나님뿐임을 바르게 인식할 수 있는 자료가 되기를 간절히 바랄 뿐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성 경, 개역 한글판, 서울 : 대한성서공회, 1956.

로버트 웨버. 김세광 역, 예배가 보인다. 감동을 누린다. 서울 : 예영 커뮤니케이션, 2004.
손봉호, 한국교회의 찬양문화, 과연 건전한가?, 서울 : 주식회사 월간목회, 2010.
이민욱, 교회음악의 new paradigm, 기독교 음악 세미나 기말과제, 서울예술종합신학교, 2005.
이상일, 예배음악 이대로 좋은가?, 서울 : 주식회사 월간목회, 2010.
조기연, 열린예배와 음악, 서울 : 주식회사 월간목회,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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