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를 높이는 인터넷과 지식경영지원시스템

 1  성과를 높이는 인터넷과 지식경영지원시스템-1
 2  성과를 높이는 인터넷과 지식경영지원시스템-2
 3  성과를 높이는 인터넷과 지식경영지원시스템-3
 4  성과를 높이는 인터넷과 지식경영지원시스템-4
 5  성과를 높이는 인터넷과 지식경영지원시스템-5
 6  성과를 높이는 인터넷과 지식경영지원시스템-6
 7  성과를 높이는 인터넷과 지식경영지원시스템-7
 8  성과를 높이는 인터넷과 지식경영지원시스템-8
 9  성과를 높이는 인터넷과 지식경영지원시스템-9
 10  성과를 높이는 인터넷과 지식경영지원시스템-10
 11  성과를 높이는 인터넷과 지식경영지원시스템-11
 12  성과를 높이는 인터넷과 지식경영지원시스템-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과를 높이는 인터넷과 지식경영지원시스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1. 지식경영의 개념
1) 지식이란 무엇인가?
2) 지식과 정보의 차이
2. 전략프레임워크
1) 조직지식 중심의 지식경영
2) 정보기술 중심의 지식경영
3) 지식경영 전략 프레임워크
3. 지식경영시스템(KMS) 사례
1) 국내 KMS 사례
2) 해외 KMS 사례
본문내용
◎ 피터 드러커(Peter Drucker)는 정보의 다양성과 방대함이 존재하는 오늘날의
사회를 ‘지식사회’라고 표현하고 정보와 지식의 중요성에 대하여 강조하였다. 그는 새로운 경제에 있어서 지식은 단순히 전통적인 생산요소로서의 노동, 자본, 토지와 같은 하나의 자원이라기 보다는 오직 하나의 ‘의미있는 자원’이라고 하였다.
◎ 지식이야 말로 ‘유일한 자원’이라는 것이다. 또한 오늘날의 국가와 기업의 경쟁력과 생산력은 토지와 공장, 설비 등 하드웨어(hardware) 자산보다 지적 능력과 서비스 능력 등 소프트웨어(software)에 달려있다는 것이다.
◎ 특히 대부분의 제품과 서비스의 가치는 지식을 바탕으로 하는 보이지 않는 자원, 예를 들면 기술노하우, 제품설계. 마케팅 기법, 고객에 대한 이해, 개인의 창조성, 조직의 혁신성 등의 개발에 의해 좌우되기 때문이다. 이런 의미에서 ‘시장가치 증진’, ‘지식사회구현’이라는 특정한 목적을 위해 개인 또는 조직의 신념으로부터 생겨나는 능력을 지식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 노나카 교수는 지식을 크게 암묵지(暗黙知, tacit knowledge)와 형식지(形式知, explicit knowledge)로 나누었다. 암묵지란 우리가 내면적으로 깊숙이 가지고 있고 개개인만이 가지고 있는 지식을 말하는데, 이 지식은 유형화해서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수 없는 특징이 있다.
◎ 예를 들어 성공한 기업이 가지는 노하우나 그들만의 기업문화는 존재는 하지만 말이나 글로서 전달하기가 매우 어렵다. 반면에 형식지는 임의의 형태로 전달이 가능한 지식을 말하는데, 예를 들어 연구보고서, 책, 데이터베이스의 형태로 분명하게 기술되어 있는 지식을 말한다. 이러한 암묵지와 형식지에 있어서 중요한 사항은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강의록, 인자원관리론, 산업일반론, 지식경영, 조직심리학, Management Journal, LG경제연구원, 대우경제연구원 등
하고 싶은 말
◎ 최근 등장한 ‘정보의 바다’라는 말은 현재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다양하고 방대한 정보의 양을 단적으로 표현해 주고 있다. 또한, 굳이 이 표현을 빌리지 않더라도 현대사회는 하루하루 엄청난 양의 정보를 배출하고 있다.
◎ 기업에서는 이 많은 정보들을 모두 지식으로 사용할 수 없다. 시간과 비용의 제약에 의해서 기업을 필요한 정보를 가공하여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는 지식으로 활용한다.
이처럼 경영에서의 지식의 개념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