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왜 중요한가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왜 중요한가-1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왜 중요한가-2
 3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왜 중요한가-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왜 중요한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경영학개론]
주제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왜 중요한가를 기업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Ⅰ. 서론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기업 활동에 의해 영향을 받거나 영향을 주는 직, 간접적 이해관계자들에 대하여 발생 가능한 제반 이슈들에 대한 법적, 경제적, 윤리적 책임을 감당할 뿐 아니라, 기업의 리스크를 줄이고 기회를 포착하여 중장기적 기업 가치를 제고할 수 있도록 추진하는 일련의 "이해관계자 기반 경영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다양한 조직에서 서로 다른 내용으로 CSR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있으며, 이와 같은 이유는 각기 다른 문화, 환경, 발전도 등이 반영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들의 공통점을 찾아보면, CSR이란 기업이 이익을 창출하는것에 책임감을 갖고 있던 범위를 넘어, 사회와 환경 등에 대한 책임감을 갖고 그것을 실천하는 행위임을 할 수 있다. 또한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하는 이유는, 주주 뿐만 아니라 종업원, 고객, 협력업체, 경쟁업체, 지역사회, 환경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이들과의 관계 속에서 발생하는 다양하고 복잡한 사회적 문제들을 기업이 적극 고려하고 대응하지 않았을 경우 기업 경쟁력 약화로 이어지고 지속가능성에 심대한 타격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Ⅱ. 본론
CSR의 성공적인 대표사례는 아래의 형태로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1. 지역사회 사회공헌
→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인식변화, 바람직한 사회공헌활동의 방향과 방법론, 자금지원의 공정성 확보,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전개
대표기업 : 쉘은 우선적으로 지역 주민 설문 등을 통해 지역사회 저변에 존재하는 회사에 대한 인식 및 문제점 등을 파악한다. 그 예로, 정유사업을 시행하고 있는 캐나다 스콧포드(Scotford)의 주민 300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를 높여 더 효과적인 사회공헌활동을 가능하게 한 바 있다.
2. 윤리경영 ( 투명한 윤리경영, 윤리적 책임)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중소기업벤처부 (https://www.csr.go.kr/info/define.asp)
한국책임투자포럼 (http://www.kosif.org/main/)
기업의 사회적책임경영의 정의와 역할(kaist 사회책임경영,2008
경영학의 이해(도서출판 청람, 이희자)
제3판 경영학원로(다산출판사, 신유근)
하고 싶은 말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왜 중요한가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왜 중요한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