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예술감성과 미학 기말고사 족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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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 예술감성과 미학 기말고사 족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예술의 기원, 동굴벽화를 통한 종교와의 연관성
2. 동서양 감성 비교 -> 자연관, 사상, 표현방법
3. 예술원천 -> 포이에시스, 뮤지케
4. 미의 특성
5. art fine art
6. 뒤샹의 샘을 통해 현대미술의 의미
7. 예술의 종말
8. 신고전주의와 낭만주의의 차이점
9. 박물관 공간의 특성과 변화과정
10. 뱅크시가 만들었던 '선물가게 지나야 출구' 예술가의 사회적 역할
11. 초현실주의의 의미, 달리와 마그리트 작품을 비평하고 감상해보시오.
12. 민중예술에서 신명의 특성 3가지
13. 조스리페랭스 역병 희생자를 위해 찬원하는 성 세비아누스 영상을 보고 생각을 정리
14. 백남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적되 행위예술과 플럭서스를 언급하여 서술하시오.
본문내용
1. 예술의 기원, 동굴벽화를 통한 종교와의 연관성
우리는 약 3만5000년 전 시작된 구석기 시대의 마지막 단계에서 가장 오래된 미술 작품들을 만나게 된다. 동굴 입구의 벽면부터 시작되는 동물들의 이미지는 역동적이며 마치 살아 있는 듯 생기가 느껴진다. 후기 구석기인들이 동굴에 그림을 그린 이유는 무엇일까. 과학자들은 선사시대 사람들은 힘센 동물들을 벽에 그림으로써 그 동물들의 영혼의 힘이 현실 세계로 배어 나온다고 믿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즉, 토테미즘의 성격이 나타나는 것이다. 구석기 시대 동굴벽화는 현대미술에서의 기능과 같이 감상의 대상물이 아니며 종교와 정치, 예술의 종합적인 집합체다.

2. 동서양 감성 비교 -> 자연관, 사상, 표현방법
서양에서는 자연과 인간이 분리되어 있는 것으로 인식한다. 자연을 규칙적이고 합리적인 것으로 바라보며, 입자론, 기계론적 관점을 취한다. 반면, 동아시아에서는 자연과 인간이 상호작용하며 타협적 관용성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생각 한다.
하고 싶은 말
▶ A+받은 족보 입니다.

▶ 반드시! A+ 학점 받으시길 바랍니다!

▶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