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믹스와 소비자 믹스

 1  마케팅 믹스와 소비자 믹스-1
 2  마케팅 믹스와 소비자 믹스-2
 3  마케팅 믹스와 소비자 믹스-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마케팅 믹스와 소비자 믹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마케팅 믹스와 소비자 믹스
1) 마케팅 믹스
기업이 목표시장을 만족시키기 위해 결합하게 되는 통제 가능한 수단으로 제품, 유통경로, 가격과 촉진을 일컫는데, 이들을 적절히 변화배합하여 외부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고객의 만족을 이끌어 내는 마케팅활동을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라 한다.
product, 즉 상품의 경우는 현재 잠재고객에게 제시하는 제공물 유 무형의 제품과 더불어 부가되는 서비스, 아이디어 및 그들의 조합을 일컬으며, 중심된 상품을 계획하거나 상품계열을 확장하고 기존의 상품을 개선하거나 스타일을 변화시켜 고객이 그에 만족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Price, 즉 가격은 어떤 제품의 서비스에 대한 대가로 주어진 돈 또는 제품 및 서비스의 크기를 말하는데, 서비스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서비스 간 품질의 차이가 점점 없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가격의 역할은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된다. 일반적으로 서비스가격의 특성은 단기적 가격설정이 많고, 비용보다 가치에 기준을 두는 경우가 많으며, 무형의 특성을 갖기 때문에 원가가 명확치 않으며 심리적이거나 주관적인 것이 특징이 된다. 이 값의 변수는 차별화나 총 가격(price bundling)을 중심으로 한다.
Promotion, 즉 촉진수단은 조직이 그 제품 서비스에 대한 교환율 용이하게 하기 위해 소비자에게 알리고 상기시키며 설득하는 모든 형태의 커뮤니케이션을 말한다. 이들 요소로는 판매촉진, 광고, 인적 판매, 홍보를 중심으로 하는데, 판매촉진은 가격할인,샘플,쿠폰,프리미엄,사은품과 경품 등의 방법이 있다.
이들은 그 기본적 전제가 가격지향적인 것과 비가격지향적인 것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판매촉진은 상품의 범위, 시장의 범위, 촉진의 가치, 시기, 수혜자 확인 또는 경쟁력 등이 고려된 가운데 행해진다.
광고는 다수의 고객을 상대로 짧은 시간에 접근할 수 있고, 비용이 저렴하기는 하나 전달하려는 정보의 양이 제한되어 있는데다 일방적 정보전달의 수단이기 때문에 개별적 전달이 안된다는 데 문제가 있다.
실제로 광고의 효과는 서비스를 이해하게 하여야 하고 평가할 수 있게 해야 성공할 수 있으며, 종업원을 고려하고 구전(word of mouth)을 잘 이용하고 지속적이어야 하며, 가능한 것을 광고로 약속해야만 한다.
프로모션의 한 방법으로 판매원이 직접 고객을 찾아 구매를 유도하는 인적 판매가 있는데, 이는 고객과의 상호 접촉으로 구매예상고객의 선호와 상품에 대한 확신 활동을 유발시키는 데 효과적이긴 하나, 촉진의 속도가 느리고 소요비용이 크다는 점이 단쯤으로 지적되고 있다. 홍보는 매체가 자기기업, 제품 서비스, 아이디어, 상표 등에 대해 무상으로 소개화한 것으로 뉴스화한 것이고, 이해관계가 없는 공공기관에 의해 시행되므로 고객들에게 신용을 가지게 한다.
우선 대상고객을 선정하고 촉진목표를 설정한 다음 매체와 메시지를 결정하며, 예산 설정과 확보를 한 후 촉진 믹스를 선정하고 촉진안에 대한 평가를 하는 활동단계를 거치게 된다. 이 때 목표와 서비스의 성격 그리고 고객 및 중간상이 고려되어야 하고, 경쟁, 비용의 효율성, 실행, 측정, 법적 제안이 촉진 시 고려되어야 할 사항인 것이다.
목표시장인 소비자가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는 지점에다 제품과 서비스를 도달시키는 활동인 유통경로는 제조업자 혹은 서비스제공자에서 최종소비자에 이르기까지의 제품, 서비스의 이전을 조성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일련의 기업 또는 개인을 말한다. 간결하고 다양한 전달이 필수적이며, 경로과정은 제조업자 도매상 및 소매상 등의 중간상이 통합된 전체로 상호 조정 협력함으로써 경로효율성을 높이는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이다.
그러나 새로이 점포를 설립하려는 기업의 외부인에게 기본적인 메뉴나 경영 시스템 혹은 내부장식 등을 판매하여 이룩한 유통경로의 프랜차이징(francsing), 그리고 서비스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 및 중간상과 표적시장을 다양화하면서 발생한 멀티 마케팅(multi-marketing)이 있다.
이밖에 서비스 마케팅에서는 참여자(participation), 물리적 증거(physical evidences), 그리고 서비스조립과정(process of service assembly)이 강조되고 있는 실정이다.
2) 소비자 믹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하고 싶은 말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레포트 과제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