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파의 경제사상

 1  실학파의 경제사상-1
 2  실학파의 경제사상-2
 3  실학파의 경제사상-3
 4  실학파의 경제사상-4
 5  실학파의 경제사상-5
 6  실학파의 경제사상-6
 7  실학파의 경제사상-7
 8  실학파의 경제사상-8
 9  실학파의 경제사상-9
 10  실학파의 경제사상-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실학파의 경제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실학의 발생

2. 실학의 성격

3. 실학파 경제사상의 출현

4. 실학의 발달과 체계화
(1)실학의 성격
(2)실학의 선구자
(3)실학의 체계화
(4)실학의 집대성

5. 실학파의 국민주의 경제개혁론
(1)경제개발론
(2)근대기업경영론
(3)기술혁신론
(4)국제무역론

6. 실학파 국민주의 경제사상의 평가
본문내용
실학파의 경제사상

1. 실학의 발생
조선 후기에 일어난 두 번에 걸친 오랜 전쟁(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의)으로 우리나라의 많은 땅이 황폐화되어 못쓰게 되고, 식량 생산이 줄어들어 큰 어려움을 겪게 되었고, 나라 일을 맡은 사람들은 자신의 이익만을 위하고 백성들의 어려운 사정은 소홀히 하여 많은 백성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태였다. 당시의 대부분의 유학자들은 이론과 학설만 따지면서 백성들의 어려운 처지를 외면하였는데 이러한 때에 백성들이 잘 살 수 있는 나라를 만드는 학문을 연구하자고 주장한 학자들이 많이 나타났다. 성리학이 초기의 참신한 기운을 잃고 현실 생활과 동떨어진 이론에만 치우치자, 사실에 입각한 비판 정신이 일게 되어 청나라에서 들어온 고증학과 서양의 과학적 사고방식을 받아들여 새로운 학풍으로 일어났다. 실학자들은 학문은 나라를 부강하게 하는 데에 도움을 주어야 하고, 백성들의 실생활에서의 쓰임과 생활을 풍족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2. 실학의 성격
실학자들은 사회를 개혁하기 위해 정치, 경제, 사회 등 여러 분야에서 개혁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직접 농사를 짓는 사람들이 토지를 가지게 하고 농사를 짓지 않는 사람들은 토지를 갖지 못하게 하여야 하며, 우리나라의 지형에 대하여 잘 알아야 하고 우리나라는 산이 많고 길이 좁으므로 화물을 말에 싣고 다니는 것보다 배를 이용하는 것이 낫다고 하였다. 많은 능력을 가진 사람이라도 신분이 좋지 않으면 그의 능력을 발휘할 기회조차 갖지 못하므로 누구나 자신의 능력을 자유롭게 펼칠 수 있도록 신분 차별을 없애고 노비를 없애야 한다고 했다. 백성들이 지방관을 위해 태어난 것이 아니라 지방관이 백성을 위해 있는 것이므로 지방의 관리들은 백성들을 위한 정치를 해야 한다. 학문은 나라를 부강하게 하는 데에 도움을 주어야 하고, 백성들의 실생활에서의 쓰임과 생활을 풍족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한다.
실학은 학문을 연구하는 데는 사실과 증거가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을 굴림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이론과 학설만 따지는 당시의 유학과는 달리 우리의 역사, 지리, 언어 등에 관한 국학의 연구가 중시되었다. 이러한 실학은 민족의식과 민족에 대한 자각을 높여 현실 개혁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였던 민족적, 근대 지향적 성격의 학문이었다. 실학은 나라를 다스리는 데에만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생활에 필요한 것을 연구하여 실용적인 학문으로서 자리를 잡아갔다. 그러나 권력을 잡고 있는 세력의 반대로 국가 정책에 반영되지 못하였다.
참고문헌
세계화 시대를 위한 한국경제의 발전 - 김성수 (학문사)
조선후기 실학파의 사회사상 연구 - 신용하 (지식산업사)
www.edasan.org '다산연구소‘
네이버 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