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사례분석] 경영전략사례

 1  [경영전략, 사례분석] 경영전략사례-1
 2  [경영전략, 사례분석] 경영전략사례-2
 3  [경영전략, 사례분석] 경영전략사례-3
 4  [경영전략, 사례분석] 경영전략사례-4
 5  [경영전략, 사례분석] 경영전략사례-5
 6  [경영전략, 사례분석] 경영전략사례-6
 7  [경영전략, 사례분석] 경영전략사례-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전략, 사례분석] 경영전략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정보화 성공사례

(1) 기업정보화 성공사례 분석

1) 기초 정보화만으로 큰 성과를 본 기업 사례
2) 실적 고민과 필요에 의해 최고의 정보화를 이루어낸 사례
3) Step-By-Step으로 정보화를 이루어가는 기업 사례
4) 열려진 기회 활용으로 정보화 효과를 극대화한 기업사례
5) 조직원의 공감대로 정보화를 이루어낸 기업 사례
6) 기업특성에 맞는 정보화로 새 모습을 이루어낸 기업사례

2. 마케팅 전략 사례

1) 현대카드 M

2) LG IBM PC(주) - 시장점유율확보 위한 전략적 제휴 성공사례

3) 엔진(N'gene)과 뉴밸런스
본문내용
기업의 특성과 수요에 맞게 기업정보화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나가고 있는 구체적인 사례들을 살펴보기로 한다.
모든 기업들이 동일한 패턴의 정보화를 이루어 나가는 것은 바람직하지도 않고 현실과도 일치하지 않는다. 기업에 따라서는 최소의 비용과 최소 범위의 정보화만으로도 손색이 없는 정보화의 혜택을 향유할 수가 있는가 하면 상당 규모의 투자가 소요되더라도 수년에 걸쳐 체계적인 계획에 따라 전문화된 정보시스템의 도입이 불가피 할 경우도 있게 된다.
또한 외부의 환경 변화와 정보기술의 발전 추세에 부응하여 인프라적인 투자다 생각하고 다소 여유 있는 자세로 정보화 문제에 대응해 가는 기업이 있는가 하면 정보화는 곧 기업의 생존을 좌우할 수도 있는 필연적 요소라는 절박한 자세로 전사적인 노력을 경주할 수밖에 없는 기업도 있을 수 있다.
이러한 여러 가지 기업들의 정보화에 대한 각기 다른 처지와 상황 인식을 감안하여 이하에서는 중소기업의 입장에서 눈여겨 볼만한 포인트들을 몇 가지의 유형으로 나누어 검토해 보고자 한다.
설명의 편의상 첫째, 기초 정보화만으로 큰 성과를 본 기업. 둘째, 실적 고민과 필요에 의해 최고의 정보화를 이루어낸 기업. 셋째, Step-By-Step으로 정보화를 이루어가는 기업. 넷째, 열려진 기회 활용으로 정보화 효과를 극대화한 기업. 다섯째, 조직원의 공감대로 정보화를 이루어낸 기업. 그리고 마지막으로 기업특성에 맞는 정보화로 새 모습을 이루어낸 기업들을 차례로 소개해 나가기로 한다.
참고문헌
▶ 강영미, “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삼성SDI IT Review, 2001. 2, p.5.
▶ 김광희, “IT 혁명과 e-Biz.com 전략”, 미래와 경영, 2000.
▶ 동아일보, “기업정보화 현장-세광 알루미늄‘굴뚝 중기’전산화”, 2002. 7. 30.
▶ 디지털 타임스, “e리포트 - 만도 디지털경영체제”, 2002. 5. 22.
▶ 디지털 타임스, “e비즈니스, 앞서가는 기업들 - 풀무원”, 2002. 8. 6.
▶ 딜로이트 컨설팅 코리아, “e비즈니스 경영”, 이미지북, 2000.
▶ 박용찬, “e-비즈니스 파워”, 시그마 인사이트, 2000.
▶ 산업자원부, 한국전자거래진흥원, “e-비즈니스 연보 2002”, 2002, p.385.
▶ 설명진, “ISP 교육교재”, 2002.
▶ 이윤호, 김애라 역,“ IT 매니지먼트”, 대청, 2000.
▶ 임춘성, “차세대 e-Business 기반구축을 위한 기업정보화종합지원방안”, 2001.
▶ 한국경제신문, “한경 Enterprise IT Directions Track D, IT관리전략”, 200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