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통계] 생산자물가지수와 소비자물가지수 비교

 1  [국가통계] 생산자물가지수와 소비자물가지수 비교-1
 2  [국가통계] 생산자물가지수와 소비자물가지수 비교-2
 3  [국가통계] 생산자물가지수와 소비자물가지수 비교-3
 4  [국가통계] 생산자물가지수와 소비자물가지수 비교-4
 5  [국가통계] 생산자물가지수와 소비자물가지수 비교-5
 6  [국가통계] 생산자물가지수와 소비자물가지수 비교-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가통계] 생산자물가지수와 소비자물가지수 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생산자물가지수(PPI:Producer Price Index)
(1)정의
(2)조사목적
(3)조사시기
(4)조사항목
(5)조사방법

2)소비자물가지수(CPI; Consumer Price Index)
(1)정의
(2)조사 목적
(3)조사 시기
(4)조사 항목
(5)조사 방법

3)생산자물가지수와 소비자물가지수의 비교 (표 첨부)
(1)생산자 물가지수와 소비자 물가지수가 서로 다르게 움직이는 까닭은 ?

4)생산자물가지수의 최근 2년간 월별 지수변화 및 동향

5)소비자물가지수의 최근 2년간 월별 지수변화 및 동향

6)참고_물가란?
{참고}
본문내용
1)생산자물가지수(PPI:Producer Price Index)
(1)정의
생산자물가지수는 국내시장의 제1차 거래단계에서 기업상호간에 거래가 이루어지는 국내에서 생산된 모든 재화 및 일부 서비스의 가격수준 변동을 측정하는 통계로 1910년부터 한국은행에서 작성해 오고 있다. 생산자가 원자재, 중간재, 완성품 등에 대하여 지불한 평균가격을 측정한 지표로 서비스, 수입품, 중고품은 제외한다.
(2)조사목적
대상범위가 광범위해 일반적인 물가수준의 변동을 측정할 수 있고 상품의 전반적인 수급동향을 파악, 경기동향 판단지표 및 디플레이터 등으로 이용된다.
(3)조사시기
상품과 서비스는 월 1회, 농림수산품은 월 3회 조사하며, 지수작성에 이용되는 가격은 제1차 거래단계의 가격 즉, 국내생산품의 경우 부가가치세를 제외한 생산자 판매가격(공장도 가격)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생산자물가지수는 5년마다 경제구조 변화를 고려하여 개편된다.
(4)조사항목
상품과 서비스의 2개 부분으로 나누어지며 농림수산품, 광산품, 공산품, 전력·수도·도시가스, 운수, 통신, 금융, 부동산, 리스·임대, 광고, 전문서비스, 기타서비스 등 12개 대분류로 편성된다.
조사대상품목은 개별품목의 국내거래액이 상품의 경우 모집단거래액의 1/10,000 (459억원) 이상, 서비스의 경우 1/2,000 (956억원)이상 거래비중을 갖고 동종 품목의 가격변동을 대표할 수 있는 품목으로 선정하며, 조사대상품목의 경제적 중요도에 따라 가중치를 둔다. 현재 조사대상품목수는 923개(상품부문 846개, 서비스부문 77개)이다. 한국은행은 2003년 7월 생산자물가지수를 2000년 기준으로 개편하면서 조사 대상 품목에 정보기술(IT) 제품 등 86개 품목을 추가하고 넥타이, 벽시계, 카세트 라디오 등 112개 품목을 제외했다.
(5)조사방법
각 품목별로 조사대상 품질규격이 선정되면 매월 생산자 판매가격을 조사하고 이를 지수화하여 품목별지수를 산출한다. 즉 기준년도인 1995년 중 동일품질규격품의 연평균가격을 100으로 하여 조사시점의 가격을 지수화하고 이 품질규격별 지수를 단순평균하여 품목별지수를 산출한다. 이와 같이 품목별 지수를 작성할 때는 동일 품질규격을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새로운 품질규격의 상품이 출현하여 거래비중이 커지거나 이미 선정된 품질규격이 대표성을 상실하는 경우에는 품질규격을 추가, 삭제 또는 대체하여 조사하게 된다.
하고 싶은 말
통계청과 한국은행 사이트를 비롯하여, 여러 검색사이트를 활용하여 검색후, 본인이 그래프 작성 등의 작업을 진행한 자료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