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감상문] 북한영화<길>감상문

 1  [영화감상문] 북한영화<길>감상문-1
 2  [영화감상문] 북한영화<길>감상문-2
 3  [영화감상문] 북한영화<길>감상문-3
 4  [영화감상문] 북한영화<길>감상문-4
 5  [영화감상문] 북한영화<길>감상문-5
 6  [영화감상문] 북한영화<길>감상문-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화감상문] 북한영화<길>감상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북한에 대한 우리의 이해
3. 북한의 사회, 문화적 특징
4. 북한에서 영화의 역할
5. 북한영화 “길”에 대하여
6. 나오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북한에 대해서는 얘기도 꺼낼 수 없었던 시절이 있었다. 그러나 이제는 우리 사회도 많은 민주화가 이루어지고, 북한의 체제에 대해 우월성을 가지게 되었으며, 북한에 관광도 갈 수 있을 정도로 교류가 이루어지면서, 북한 문화에 대해 유연해지고 북한영화도 접할 기회가 늘어나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북한영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북한 사회와 북한 문화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북한의 사회적, 문화적 특징 및 북한영화에 대한 전반적인 특징을 간단히 살펴 본 후 북한영화“길”에 대한 감상을 써보고자 한다.

2. 북한에 대한 우리의 이해
북한에 대한 이해 없이 영화를 무작정 접하게 될 경우에는 호기심은 충족될 수는 있겠으나, 예상하지 못하였던 그리고 전혀 경험하지 못하였던 낯선 문화에 영화를 이해하고 즐기기보다는 북한영화, 북한문화, 북한사람과 그리고 북한사회를 오해하는 계기가 될 가능성이 더 많다. 다른 나라의 문화와 달리 특히 우리가 북한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우리는 북한에 대하여 일종의 선입견을 누구나 갖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중요한 문제는 북한이외의 지역 특히 남한이나 자본주의 사회에 살고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갖고 있는 북한 인식 혹은 선입견이 공통적으로 반공주의 내지는 반북주의에 뿌리를 두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것이다. 이와 같은 반공주의와 반북주의는 전쟁의 경험과 계속되는 대치상황 그리고 북한 및 북한사람에 대한 적개심을 북돋아온 각종 교육내용과 매스미디어의 덕분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보통사람들은 북한영화를 보건 소설을 읽건 북한 관련 뉴스를 접하건 반북의식이나 반공의식에 기반 해서 받아들일 가능성이 매우 크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준비 없이 우리 것과 상당히 거리가 있는 북한영화를 접하게 되면 자신들이 갖고 있는 북한에 대한 적개심 혹은 무시를 더욱 강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
우리는 그동안의 반공교육 때문에 북한사람들이 술을 먹는 것, 직장이 끝난 이후나 휴일에 여가를 즐기는 것을 의아하게 여긴다. “어떻게 북한에서 술을 먹을 수가 있나요”가 기본 발상이다. 이들을 포함한 대부분의 남쪽 사람들에게 북한 사람들이 술을 먹거나 늦게 들어간 남편이 아내에게 ‘초상집 갔다 왔다’고 거짓말하는 것, 연애하는 것, 영화를 선택해서 보는 것 같은 일상적인 일들은 놀라움의 대상이다. 우리가 북한을 이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북한은 사회가 아니라 감시와 통제 속에 놓여 있는 감옥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감옥에서 술 먹고 담배피고 연애하고 영화를 선택해서 볼 수는 없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