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닌텐도와 소니의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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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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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닌텐도 선정 이유
About 닌텐도
닌텐도와 소니의 경영전략
SWOT, 4P, STP전략
닌텐도의 한국 시장 진출
닌텐도가 앞으로 나아갈 길
본문내용
닌텐도의 swot분석
① Strenth(강점): 인지도가 매우 높은 마리오나 포켓몬 같은 타이틀의 보유, 게임의 재미와 질에 대한 고객들의 높은 신뢰, 적은 게임 제작비와 저렴한 하드웨어 가격, 새로운 포토블시장에서도 높은 점유율 유지, 1.5GB 광디스크를 이용함으로써 가능하게 된 저작권 보호, 소프트웨어 성공에 따른 문화 컨텐츠 사업 호황을 들 수 있다.
② Weakness(약점): 서드파티(해당 분야에 그 분야를 처음 개척했거나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있는 등의 주요기업이 아니라 해당 분야에 호환되는 상품을 출시하거나 타 기업의 주 기술을 이용한 파생상품 등을 생산하는 회사들을 가르키는 용어) 부족으로 인한 마리오, 포케몬, 젤다 등 일부 게임 타이틀에 의존하는 경향, 요즘 세대에 맞지 않는 기기 성능 고수, 게임 소프트의 부족으로 인한 기존 고객 유출, 20대 이상의 취향에 맞지 않는 게임을 들 수 있다.
③ Opportunity(기회): 게임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긍정적 변화, 여성 게임 유저 증가(target segment 확대), 차세대 게임기(Wii)의 성공적인 출시와 마케팅을 들 수 있다.
④ Threat(위협): 주 고객인 어린 연령층 요구수준의 성숙, 경쟁사 소니 제품의 압도적인 강세, 다용도 엔터테인먼트 기기로서의 하드웨어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 증가, 성인층의 구매에 큰 방해요소가 되는 아이들 게임이라는 인식 고정을 들 수 있다.

닌텐도의 4P분석
① Price: 닌텐도의 가장 큰 장점인 저렴한 가격(닌텐도 DS 15000엔).
② Product: 두 개의 TFT 컬러액정화면, 16명 동시 게임기능, 3D 스틱 등이 포함된 첨단적인 하드웨어 구성. 다양한 시도로 우수한 기술의 신제품을 출시하여 왔다.
③ Place: 대리점을 통한 판매방식을 선택했으며, 닌텐도 산하의 업체가 아닌 현지의 수입업체와 계약을 맺고 제품을 공급해 왔다. 또한 온라인 마케팅을 통해 정식 발매되는 최신게임을 가장 먼저 제공하고 특가판매 등의 다양한 이벤트를 기획했다.
④ Promotion: “만져보셨나요? NINTENDO DS"라는 컨셉으로 차세대 휴대용 게임기를 무료로 체험해 볼 수 있는 체험장/이벤트몰 설립했다. 판촉을 위해 유럽의 ECTS, 일본의 도쿄게임쇼, 미국의 E3와 같은 세계적인 종합게임 전시회에 부스 설립, 슈퍼마리오 영화 제작, 포켓몬스터 캐릭터 상품 개발 등으로 PR 효과를봤다.

닌텐도의 STP전략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g
닌텐도는 가끔 게임을 하는 사람, 게임을 아예 하지 않는 사람, 그리고 테니스, 야구, 골프 등 실생활 게임을 흉내 낸 동작제어가 특징인 예전 위 스포츠(Wii Sports) 같은 간단한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특히 어린 연령층)을 꾸준히 공략대상으로 삼고 있다. 한편 Wii 게임의 대다수는 장기간 게임을 즐기는 고객들을 목표로 하고 있다.
참고문헌
‧ http://www.nintendo.co.kr/ 한국닌텐도
‧ http://www.betanews.net/ 베타뉴스
‧ http://www.naver.com/ 백과사전
‧ 재미의 비즈니스 - 경제학으로 본 게임산업/ 허준석
‧ 73인의 유쾌한 역발상 (성공하는 사람들의 청개구리 발상법)/ 구츠와다 타카후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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