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맥도날드 사례를 통해서 본 학습의 순간

 1  [경영] 맥도날드 사례를 통해서 본 학습의 순간-1
 2  [경영] 맥도날드 사례를 통해서 본 학습의 순간-2
 3  [경영] 맥도날드 사례를 통해서 본 학습의 순간-3
 4  [경영] 맥도날드 사례를 통해서 본 학습의 순간-4
 5  [경영] 맥도날드 사례를 통해서 본 학습의 순간-5
 6  [경영] 맥도날드 사례를 통해서 본 학습의 순간-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 맥도날드 사례를 통해서 본 학습의 순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비공식적인 학습 조직
3. 전문가의 필요성
4. 장애물 제거
5. 공식적인 트레이닉과 비공식적인 학습의 매치
본문내용
2. 비공식적인 학습 조직

EDC의 연구에 의하면, 최상의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회사라 해도 직원들이 가장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지는 못하고 있다고 한다. 약 2년간 7곳의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Grolnic과 그녀의 동료들은 비공식적인 트레이닝이 음료수 자판기 앞이나 복도에서의 우연한 만남과 대화 속에서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관리자들은 대개 이러한 일상적인 대화를 쓸데없는 시간 낭비라고 여기기 쉽지만, 실제로는 여기서부터 사업적인 이익이나 성공이 시작된다.

비공식 학습의 성공 사례로서 코네티컷주 Avon에 위치한 반사체 원료(Reflective materials) 제조업체인「Reflexite North America」를 한번 살펴 보자. 이 회사의 직원 개발 담당 매니저인 Lisa Casey는 다음과 같은 견해를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직원들이 여기저기 돌아다니면서 수다를 떠는 모습을 보며, 그들이 생산적인 일을 하고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그들은 생산적인 일을 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서로가 궁금한 사항을 물어보고 간단한 대화를 나누면서, 엄청나게 많은 것을 학습하게 됩니다. ”

5년 전까지, 코네티컷주 뉴 브리튼에 위치한 Reflexite社의 공장은 다른 일반적인 공장들과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었다. 각 직원들은 생산 프로세스의 한 일부분만을 담당하였고, 몇 시간 후에는 모두 다른 부분으로 이동하여 작업을 하였다. 하지만 누구도 전체 생산 프로세스가 어떻게 되는지, 생산의 처음부터 끝까지 보지는 못했다. 즉 어느 직원도 회사가 전체적으로 어떻게 움직이는지 그리고 회사의 전체 성과에 각자가 어떤 기여를 하고 있는지를 알 수가 없는 상황이었다고 한다.
하지만 1995년부터 이곳은 업무 센터로서 새롭게 재정비되었다. 직원들은 이제 생산라인 하나에서만 근무하면서 고객 주문에서부터 최종적인 완성 제품 검사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을 지켜볼 수 있게 되었다. 직원들은 작은 팀 단위로 구성되어 업무에 대해 비공식적으로 서로의 학습을

하고 싶은 말
맥도날드 사례를 통해서 본 학습의 순간이라는 주제의 리포트입니다...좋은 참고 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