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금융론] 환율예측

 1  [국제금융론] 환율예측-1
 2  [국제금융론] 환율예측-2
 3  [국제금융론] 환율예측-3
 4  [국제금융론] 환율예측-4
 5  [국제금융론] 환율예측-5
 6  [국제금융론] 환율예측-6
 7  [국제금융론] 환율예측-7
 8  [국제금융론] 환율예측-8
 9  [국제금융론] 환율예측-9
 10  [국제금융론] 환율예측-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금융론] 환율예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10월 10일 환율예측
ⅰ) 핵심요인
1) 이자율
2) 경제성장률
3) 국제수지
4) 유가
5) 물가

ⅱ) 주변요인
1)정치적요인
2)주변국가환율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지구촌이 한 동네처럼 가깝게 느껴지는 세계화 시대를 살고 있다. 수입품이 없으면 생활을 영위할 수 없을 정도로 무역거래가 활발하고 하루에서 수백억원이 넘는 거액의 자금들이 자유로이 넘나드는 세상이다. 한편으로는 우리의 생활수준이 높아지면서 해외여행이나 유학을 가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다. 이와 같은 국가 간의 무역거래나 금융거래 또는 해외여행 등을 위해서는 서로 다른 두 나라 돈을 교환하여 사용할 필요가 있다. 이때 두 나라 돈의 교환비율을 환율이라고 한다. 그런데 환율의 변동은 우리의 경제활동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환율과 관련된 가장 핵심적인 질문은 ‘환율은 어떻게 결정되며 어떻게 변동할 것인가?’라는 문제일 것이다.

※ 환율의 표시방법
현재 약200개의 나라가 있고 100여 종류의 돈이 사용되고 있다. 대게는 나라별로 고유한 화폐명을 사용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달러라는 돈의 이름은 미국,캐나다,호주 등 여러나라에서 사용되고 있으므로 각각 표시방법을 달리 구분하고 있다. 유럽에서는 독일,프랑스,이탈리아, 벨기에 등 12개 나라가 유로라는 돈을 공동으로 만들어 사용하고 있다.
앞에서 환율은 두 나라 돈의 교환비율이라고 했는데, 어느 나라의 돈을 기준으로 하느냐에 따라 두 가지 방법으로 표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미국 돈 1달러와 우리 돈 950원의 가치가 같을 경우 1달러=950원이라고 표시 할 수 있는 반면 1원=1/950달러라고도 할 수 있다. 국제외환시장에서는 유로화, 영국파운드화 등 일부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미국 달러화를 기준으로 환율을 표시한다. 한편 1달러=1000원에서 1달러=950원으로 원화환율이 하락(환율하락)하면 원화의 가치는 상승(평가절상)하였다고 하고 반대로 원화환율이 상승하면 원화가치는 떨어졌다고(평가절하)이야기 한다. 원화환율이 하락하여 원화의 가치가 상승하는 경우를 원화강세, 반대의 경우를 원화약세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