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닉스 사례 -Quinn & Cameron의 조직수명주기 모형

 1  큐닉스 사례 -Quinn & Cameron의 조직수명주기 모형-1
 2  큐닉스 사례 -Quinn & Cameron의 조직수명주기 모형-2
 3  큐닉스 사례 -Quinn & Cameron의 조직수명주기 모형-3
 4  큐닉스 사례 -Quinn & Cameron의 조직수명주기 모형-4
 5  큐닉스 사례 -Quinn & Cameron의 조직수명주기 모형-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큐닉스 사례 -Quinn & Cameron의 조직수명주기 모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창업단계

2.집단공동체단계

3.공식화단계

4.정교화단계


본문내용
김인수, 거시조직이론, 무역경영사, 1991, p369-375
Quinn & Cameron의 조직수명주기 모형은 기존의 조직수명주기모형을 창업단계, 집단공동체단계, 공식화단계, 정교화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별 특징을 규명함으로써 조직의 성장과정에 따른 조직설계의 방향을 제시하는 모형이다.
큐닉스의 사례를 Quinn & Cameron의 조직수명주기 모형으로 살펴보면,

창업단계
조직이 창업되어 창업가의 창의력을 바탕으로 성장하는 단계를 창업단계라 한다. 이 단계에는 조직의 설립자가 경영주이고 그들은 모든 노력을 창의적인 단일제품 또는 서비스의 생산과 마케팅의 기술적 활동에 전력을 기울임으로써 생존을 도모하게 된다. 종업원에 대한 보상이나 통제는 경영주 개인의 직접감독에 의존하고 있으며 계획, 조정, 공식화를 위한 체계적인 시스템은 거의 없다.
조동성외 공저, 재미있는 경영이야기, (주)유나이티드컨설팅그룹, 1990, p35-48
세계 각국에 컴퓨터가 급속한 속도로 보급되고 사회전체가 컴퓨터 화됨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도 선진조국의 실현을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컴퓨터산업을 육성 발전시켜야 했으나 80년대 초반만 해도 어떻게 해야할 것인가 하는 방법론적인 문제조차 정부는 물론 기업도 아무런 대책을 갖지 못한 극히 낙후된 상태에 있었다. 다만 그동안 가전제품 생산을 통하여 컴퓨터 생산기술에서는 어느 정도 기술을 축적하고 있을 뿐이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큐닉스는 컴퓨터산업의 붐이 일어나던 1981년, KAIST교수였던 이범천 박사가 석사, 박사 과정 졸업생 4명과 함께 서울 안암동 조그마한 집에서 5천만 원의 자금으로 창업한 우리나라 최초의 기술집약형 벤처기업이었다.
참고문헌
조동성외 공저, 재미있는 경영이야기, (주)유나이티드컨설팅그룹, 1990


김인수, 거시조직이론, 무역경영사, 1991


이수도정기억공저, 경영조직이론, 1996


양창삼, 거시조직이론, 박영사,199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