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환경] 베네수엘라 석유산업 FDI(외국인직접투자)

 1  [국제환경] 베네수엘라 석유산업 FDI(외국인직접투자)-1
 2  [국제환경] 베네수엘라 석유산업 FDI(외국인직접투자)-2
 3  [국제환경] 베네수엘라 석유산업 FDI(외국인직접투자)-3
 4  [국제환경] 베네수엘라 석유산업 FDI(외국인직접투자)-4
 5  [국제환경] 베네수엘라 석유산업 FDI(외국인직접투자)-5
 6  [국제환경] 베네수엘라 석유산업 FDI(외국인직접투자)-6
 7  [국제환경] 베네수엘라 석유산업 FDI(외국인직접투자)-7
 8  [국제환경] 베네수엘라 석유산업 FDI(외국인직접투자)-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환경] 베네수엘라 석유산업 FDI(외국인직접투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The Political Economy of FDI
FDI를 바라보는 정치적 이데올로기
2. 사례를 통해 바라본 FDI - 베네수엘라 석유산업
PDVSA( 페데베사 ; Petroleos de Venezuela S.A )란?
베네수엘라 석유산업정책의 시대별 변화
1) 1976년 전후
2) 1989년부터 – 적극적인 개방정책
3) 90년대 후반 ~ 현재 – 석유산업국유화
Chavez정권 석유산업정책의 한계
3. 타 국가와의 비교 사례 – 사우디와 두바이
1) 사우디
사우디의 FDI 급증 원인
FDI의 적극적 유치 결과
2) 두바이
두바이의 성공요인
4. 사례분석을 통한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The Political Economy of FDI

FDI를 바라보는 정치적 이데올로기

첫째, 마르크스주의에 그 뿌리를 두고 있는 급진적 시각

이러한 시각은 FDI를 수행하는 주체인 MNE(다국적기업)를 제국주의적 독점의 도구로 바라보고 이 기업들이 자국의 경제적 이익을 위해 상대적으로 덜 발달된 국가를 착취한다고 주장한다. 또한 MNE는 핵심기술에 대한 엄격한 통제와 중요한 작업들을 자국에서 이루어지도록 함으로써, Host 국가가 FDI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을 없애고 그 결과 선진국들이 후발 국가들에 대한 경제적 우위를 유지해나간다고 보았다. 이러한 견해를 가진 국가는 FDI를 금지하고, 만약 FDI가 이루어지는 산업이 있다면 이를 국유화하여 국가에서 통제하고자 한다.

둘째, Adam Smith와 David Ricardo로 대표되는 고전주의 경제학에 근거를 둔 자유시장의 시각

각 국이 가지고 있는 비교우위에 따라 국제 생산이 분배되어야 한다는 자유주의 시장경제의 시각에서는 MNE에 의한 FDI가 가장 효율적인 곳으로 재화와 서비스의 생산을 분산시켜 세계경제의 효율성을 증진시킨다고 본다. 따라서 이러한 국가들은 FDI에 대한 규제가 존재하지 않는다.

셋째, 앞에서의 두 극단적인 견해와는 달리 많은 나라들이 취하고 있는 실용적 민족주의의 입장

실제로 많은 국가들은 급진적, 또는 자유시장경제의 극단적 입장을 취하고 있지 않다. 이들은 FDI의 편익과 비용을 모두 고려하여, 자국의 편익을 극대화하고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실용적 민족주의의 입장에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1980년대까지 자국의 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FDI의 진입을 엄격하게 제한했던 일본의 사례에서도 볼 수 있듯이 자국에 이익이 되면 이를 적극적으로 유치하고, 비용이 편익을 초과하면 이를 엄격히 제한하는 움직임을 보인다.


2. 사례를 통해 바라본 FDI - 베네수엘라 석유산업

PDVSA( 페데베사 ; Petroleos de Venezuela S.A )란?

1975년 베네수엘라 석유산업 국유화 과정에서 설립된 PDVSA는 베네수엘라 정부가 지분 100%를 가진 국영 석유회사다. 겉보기엔 한국석유공사와 같은 공기업이지만
참고문헌
- 차베스 에너지 외교와 라틴아메리카/김기현(선문대 스페인어중남미학과)/게재확정일 2008.02.18.
- 차베스 정권의 등장과 위기로 본 베네수엘라의 정치경제 변동: 예외주의의 종결인가? /김기현(선문대학교)/게재확정일 2003.05.17.
- 국제경영연구 제 17권 제4호 2006년 12월- 2006 학국국제경영학회 해외직접투자 심포지움
- CEO Information-두바이, 세계로 열린 중동의 허브/삼성경제연구소/2005.5.4.(제499호)
- Issue Paper-중동 오일머니 활용방안/삼성경제연구소/2006.4.
- UAE의 외국인투자 유치정책/KIEP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