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니스] [e비즈니스]Green IT의 정의와 사례

 1  [e비즈니스] [e비즈니스]Green IT의 정의와 사례-1
 2  [e비즈니스] [e비즈니스]Green IT의 정의와 사례-2
 3  [e비즈니스] [e비즈니스]Green IT의 정의와 사례-3
 4  [e비즈니스] [e비즈니스]Green IT의 정의와 사례-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e비즈니스] [e비즈니스]Green IT의 정의와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Green IT란

2. Green IT의 장점

3. Green IT의 단점

4. 선진국 정부에서 일차로 시행할 수 있는 9가지 Green IT 전략 샘플
본문내용
선진국 정부에서 일차로 시행할 수 있는 9가지 Green IT 전략 샘플

(1) 환경 감시 (Environmental Monitoring)
인구 밀도가 높은 지역을 골라 주변 공기와 물의 질을 계속 추적하며 환경 구조와 관계된 모든 물질을 지속적으로 측량하여 데이터를 구축하고 분석한다. 이를 성공적으로 이행하기 위해 지역별로 이동측량기기를 설치한다.

(2) 집합적 관리 체제 (Fleet Management System)
정부 차량 (경찰차, 대중교통, 공무원 차량, 군용 차량 등) 파견 및 활용을 GPS나 모바일 (cellular) 기술을 통해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불필요한 차량 파견 및 운행으로 인한 공해와 에너지/자원 소비를 억제한다.

(3) 정부기관 설비시설 오토메이션 (Government Building Automation)
센서 네트웍 (sensory network) 설치를 통해 조명시설과 난방 및 AC시설을 개선하여 에너지 소비량을 대폭 줄이고 기존의 전력 라인을 Ethernet라인과 공유할 수 있도록 재설계하여 기관내 케이블 설치량을 줄여 전자파 방출을 최대한 감소시킨다.

(4) 대체 에너지 활용 (Alternative Energy Sources)
정부에 소속된 모든 건물은 태양전지판 (solar panel)을 장착하고 활용한다.

(5) 중앙 난방 장치 (District Heating)
건물별로 설치된 보일러 시설을 없애고 특별 구역에 대규모 보일러 시설을 설치해 중앙 관리함으로서 공해를 줄이고 에너지 소비량을 절감한다.

(6) 자택 근무 (Teleworking)
e-government 시스템을 적극 활용하여 정부 에이전시 직원들의 주 50% 이상 자택 근무를 장려한다. 이를 시행하기 전에 직원들의 능률과 효율성 유지를 위한 자택 근무 교육 프로그램이 우선으로 시행되어야 한다.

(7) 온라인 서비스 (Online Service)
지자체 기관에 찾아드는 일반인들의 개인 차량 운행을 감소시키기 위한 방편으로 온라인 서비스를 강화하여 일반 가정집에서 행정관련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한다. 장기적으로 보면 공해 방지, 에너지 절약과 더불어 공무원 설비 감소에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온라인 서비스가 성공리에 운영되면 특별한 경우을 제외하고 모든 오프라인 서비스는 비용체제를 갖춘다.

(8) 폐기물 관리 (Waste Management)
LBS (Location-based Service), GPS (Geographical 또는 Global Positioning System), RFID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등 첨단 IT기술을 활용하여 기존의 폐기물 수거와 처리방법을 개선시키는 방법을 연구해야 한다.

(9) 정책 이행 비용 (Cost of Compliance)
거래세나 소득세에 친환경 세금을 추가하여 친환경 유지 비용으로 활용하는 세금과 관계된 전략은 일반인들에게 친환경의 중요성을 알리며 참여를 유도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역으로 이 또한 일반인들의 Green IT 참여를 강제화 한다고 볼 수 있고 각국의 세금 법안이 새로이 개정 되어야 하는 절차가 큰 숙제로 남아있어 쉽게 이행되기는 어렵다.)

하고 싶은 말
Green IT에 관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