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CA적용사례 레포트

 1  LCA적용사례 레포트-1
 2  LCA적용사례 레포트-2
 3  LCA적용사례 레포트-3
 4  LCA적용사례 레포트-4
 5  LCA적용사례 레포트-5
 6  LCA적용사례 레포트-6
 7  LCA적용사례 레포트-7
 8  LCA적용사례 레포트-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LCA적용사례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LCA적용사례
1.ABB
2.Unilever
3.P&G
4.Kansai Electric’s program
5.LG전자
6.사례를 통한 결론
본문내용
3. P&G

- 실시 기관에 따른 결과의 편차

LCA 수행 기관에 따른 실시 방법의 차이로 인해 연구 결과 및 결론이 크게 다를 수 있다. 그림 1은 북미 및 유럽의 8개 기관에서 실시한 천 및 종이 기저귀 비교 연구 결과들을 요약한 것이다.

Fig . 1. Summary of result from eight LCA studies on diapering systems.

 로그 값으로 표시된 세로 축은 천 기저귀에 대한 값을 종이 기저귀에 대한 값으로 나눈 것으로 천 기저귀의 값이 더 클 때 1보다 큰 값을 나타낸다. 에너지 사용의 경우는 실시 기관에 따라 10배 이상의 차이를 보이고 수계 배출물의 경우 거의 100배의 차이에 근접함을 알수 있다. 연구 결과들이 수행 기관에 따라 이렇게 큰 차이를 보이는 이유는 크게 시스템 경계(system boundary), 기능 단위(functional unit), 데이터 출처의 차이에서 비롯된다.


Fig 2 0perations of a cloth diaper system and the different boundaries used in three LCA studies.

 그림 2는 천 기저귀에 대해 3개의 연구 기관에서 어떤 시스템 경계를 설정 하였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Bast의 시스템 경계는 단지 세제 생산, 세탁 및 전력 생산 만을 포함하고 있으며 Lantz는 포장 생산을 추가하였고 Franklin은 거의 모든 단계를 포함하고 있지만 여전히 빠진 부분이 있다.

이렇듯 시스템 경계의 차이가 실시 기관에 따라 큰 편차를 보이는 결과의 가장 큰 이유라고 할 수 있다. 이 연구들에 사용된 기능 단위에도 차이가 있었다. 어떤 연구들은 하나의 기저귀에 기본을 두었고 어떤 연구들은 기저귀를 갈아주는 횟수에 기본을 두었다. 이는 별로 중요하게 보이지 않을 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종이 기저귀를 한번 갈아 줄 때 천 기저귀는 두 번 갈아주는 것으로 나타나며 이 경우 연구 결과는 거의 두 배의 차이를 보이게 된다.

데이터의 출처 또한 중요한 변수이다 어떤 한 제품을 생산하는 제조 공정은 지역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같은 공정이라도 공장에 따라 차이를 보일 수 있다. 또한 각각의 LCA는 수많은 공장들의 평균적인 값들이 반영되므로 최대와 최소의 차이는 매우 클 수 있다.
이 첫 번째 사례 연구는 연구조건, 가정 및 데이터의 문서화, 결과의 발표 전 중립적이고 세심한 검토 등 연구의 투명성에 대한 필요성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중요한 변수인 시스템 경계. 기능 단위 및 데이터가 연구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기 위해 민감도 분석(sensitivity analysis)을 실시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