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공학] 순현재가치(NPV)와 내부수익률(IRR) 비교

 1  [재무공학] 순현재가치(NPV)와 내부수익률(IRR) 비교-1
 2  [재무공학] 순현재가치(NPV)와 내부수익률(IRR) 비교-2
 3  [재무공학] 순현재가치(NPV)와 내부수익률(IRR) 비교-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재무공학] 순현재가치(NPV)와 내부수익률(IRR) 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순 현재 가치(NPV)
▶ 내부 수익률(IRR)
□ 순현재가치법과 내부수익률법의 비교
(1) 재투자 수익률
(2) 가치가산성의 원리
(3) 복수해 또는 무해의 존재
(4) 부의 극대화
본문내용
투자 안 가치평가 방법에는 크게 3가지(세밀하게 나누면 5가지)가 있습니다. 이들 방법 중 한 가지는 화폐의 시간가치를 고려한 방법이고 나머지 두 가지 방법은 화폐의 시간가치가 고려되지 않은 방법입니다. 이러한 투자 안 평가방법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현금할인법 : 화폐의 시간가치를 고려한 방법
A. 순현재가치법 (NPV, Net Present Value)
B. 내부수익률법 (IRR, Internal Rate of Return)
C. 수익성지표법 (PI, Probability Index)
2. 자본회수기간법 (PP, Payback Period)
3. 회계적이익률법
이들 방법 중에서 현금할인법의 NPV와 IRR법에 대해 알아보고 서로 비교해 보고자합니다.

▶ 순 현재 가치(NPV)
순 현재 가치(Net Present Value, 줄여서 순현가 또는 NPV)는 어떤 사업의 가치를 나타내는 척도 중 하나로서, 최초 투자 시기부터 사업이 끝나는 시기까지의 연도별 순편익의 흐름을 각각 현재가치로 환산하여 합하여 구할 수 있다. 순 현재 가치 법(줄여서 순현가법 또는 NPV법)은 NPV를 계산하여 투자가치를 판단하는 방법이다. 이는 자본 예산 기법의 하나로 투자금액을 투자로부터 산출되는 순 현금 흐름의 현재 가치로부터 차감한 것이 순 현가이며 이 순 현가가 0보다 크면 투자 안을 선택하고 0보다 작으면 투자 안을 기각하는 의사결정기준을 말한다. 이 방법은 기업의 할인율로 현금 흐름을 할인한다는 점, 가치 가산 원칙에 부합된다는 점, 유일 해(unique solution)가 존재한다는 점에서 다른 어떠한 자본 예산 기법보다 우월한 방법으로 평가되고 있다. 아래 공식에서 따라, 각 현금 흐름을 현재가치로 할인하여 합하면 순 현재 가치를 구할 수 있다.
참고문헌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외.
하고 싶은 말
투자 안 가치평가 방법 중 흔히 통용되는 순현재가치(NPV)와 내부수익률(IRR)법을 비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