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말레이시아 복합민족 갈등 조사

 1  [사회학] 말레이시아 복합민족 갈등 조사-1
 2  [사회학] 말레이시아 복합민족 갈등 조사-2
 3  [사회학] 말레이시아 복합민족 갈등 조사-3
 4  [사회학] 말레이시아 복합민족 갈등 조사-4
 5  [사회학] 말레이시아 복합민족 갈등 조사-5
 6  [사회학] 말레이시아 복합민족 갈등 조사-6
 7  [사회학] 말레이시아 복합민족 갈등 조사-7
 8  [사회학] 말레이시아 복합민족 갈등 조사-8
 9  [사회학] 말레이시아 복합민족 갈등 조사-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학] 말레이시아 복합민족 갈등 조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Ⅰ. 서론

Ⅱ. 말레이시아의 복합 민족 종족 갈등

1. 말레이시아 소개
2. 말레이시아가 다민족국가가 된 계기
2.1. 타밀지방에 사는 타밀인 유입
2.2. 중국인들의 유입
3. 독립 후 라만 수상의 분리정책
4. 유권자들의 선택(암노가 아닌 빠스 선택)
5. 정부의 국민협의회 소집과 헌법개정
6. 1969년 콸라룸푸르에서의 인종폭동
7. 라만 수상의 말레이시아인을 위한 정책
8. 말레이 민족주의를 강조하는 정책 부미뿌뜨라(Bumiputra)정책
9. 말레이인들에게 경제적 번영의 확대를 약속하는 신경제정책
10. 말레이시아의 국교 무슬림
11. 다민족 국가 말레이시아의 강점

Ⅲ.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여러 민족이 한 국가 안에서 살게 되면 여러 가지 충동이 있을 수밖에 없다. 가장 여러 인종이 어우러져 살고 있는 미국에서는 백인들 위주로 한 인종차별로 흑인, 동양인들의 행동에 많은 제제가 있었다. 백인들만이 들어갈 수 있는 레스토랑이 있었는데 의. 식. 주에서 중요한 식 부분까지 인종차별이 있었다. 말레이시아 국가는 같은 인종이지만 민족에 있어 차별적인 정책으로 인해 민족 갈등이 생겼다.
라만수상이 말레이계는 농촌으로 중국계는 도시로 분리 정책을 펼치면서 중국계의 부를 축적하게 하여 제 1산업을 하는 말레이계들의 경제적인 부문에서 말레이계의 불만을 쌓게 하였다. 한편 말레이계의 정치적인 부문에서 중국계의 제제를 중국인들은 불만을 쌓게 되었다. 서로의 불만이 대립되어 1969년 연방 의회 선거 때 폭동이 일어났다.
독립 후 정부의 잘못된 정책으로 비 말레이계와 말레이계 모두 함께 노력하여 국가 발전을 해야 하는데 내부적인 면에서부터 갈등이 고조된다면 말레이시아의 국가 발전의 속도가 늦어진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1786년부터 영국의 지배를 받기 시작된 후 영국이 식민당국의 착취를 위하여 인도의 타밀인과 중국인들을 영입하면서 독립 한 후에 세 민족이 함께 공존하게 되었다.
민족 정책이 아닌 말레이시아 안에 살고 있는 정책을 처음부터 했어야 하는데 하지 못한 점이 민족 갈등 발생을 만든 원인이다. 말레이계를 우선시 하는 정책을 펼침으로 비 말레이계들은 당연히 불만을 갖게 된다. 자신이 누리고 있는 것은 보이지 않고, 다른 삶이 누리는 것을 가지고 싶은 인간의 욕구는 비 말레이계가 가지고 있는 경제적인 부와 말레이계가 가지고 있는 정치적인 부분을 서로 원하면서 불만을 쌓기 시작한 것이다. 이 복합 민족 갈등의 시작과 문제점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해결방안을 찾아야 한다.


2. 말레이시아가 다민족국가가 된 계기

2.1. 타밀지방에 사는 타밀인 유입

1786년부터 영국의 지배를 받기 시작된 후 영국이 노동력 유입 당시 인도 남부 타밀지방에 사는 타밀인들을 많이 유입했다. 영국이 타밀인을 쓴 이유는 성격이 유순하고 순종을 잘하기 때문이다. 캉가니 제도로 공장에서 타밀지방의 팀장을 고향으로 보내 가족, 친구들을 데리고 오면 그 사람 수하에 소속되게 되었다. 데리고 온 팀장에게 조금씩 월급을 띄어주고 감독, 감시를 철저히 하기 때문과 도망가는 사람이 없고 불만이 없어서 다른 대행업체보다 선호되었다.

2.2. 중국인들의 유입

중국계들은 자국에서 기근으로 인해 굶어죽고, 전쟁, 자연재해, 천재지변을 피해 유입되기도 하고, 식민 당국인 영국이 유입하였다. 식민당국아래 중국인에게 직원을 부리는 직급을 줘 이익을 극대화 시켰다. 왜냐하면 중국계가 통괄하고 일을 잘한다. 자연과 여러 가지 악 조건이 많았기 때문에 살기 위하여 노력을 많이 하고 끈기가 있다. 단지 생계유지를 위해 했던 행동들이 지금의 중국계들이 말레이시아에서 부를 축적할 수 있던 계기이다.
하고 싶은 말
말레이시아는 다민족구가로서 문제점인 복합민족의 갈등에 대해 조사한 리포트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