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조직론] 오리온과 팬택엔큐리텔 사례

 1  [산업조직론] 오리온과 팬택엔큐리텔 사례-1
 2  [산업조직론] 오리온과 팬택엔큐리텔 사례-2
 3  [산업조직론] 오리온과 팬택엔큐리텔 사례-3
 4  [산업조직론] 오리온과 팬택엔큐리텔 사례-4
 5  [산업조직론] 오리온과 팬택엔큐리텔 사례-5
 6  [산업조직론] 오리온과 팬택엔큐리텔 사례-6
 7  [산업조직론] 오리온과 팬택엔큐리텔 사례-7
 8  [산업조직론] 오리온과 팬택엔큐리텔 사례-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산업조직론] 오리온과 팬택엔큐리텔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오리온
1.1 초창기의 사업형태
1.2 다각화 과정 및 배경
1.3 다각화의 원인
1.4 다각화 근거
1.5 다각화에 대한 평가
1.6 바이더웨이와 메가박스의 매각
1.7 오리온의 현재 상황 및 향후 계획



2. 팬택&큐리텔
2.1 합병전 팬택과 현대큐리텔의 상황
2.2 팬택의 현대큐리텔 인수 과정
2.3 다각화 근거
2.4 합병 후, 팬택&큐리텔의 현재 상황
2.5 다각화에 대한 평가
본문내용
1.1 오리온의 초창기 사업 형태

‘먹는 즐거움에서 보는 즐거움까지, 온갖 재미를 추구하는 기업.’ 오리온그룹은 ‘과자’로 출발한 기업이다. 오리온은 1956년 7월, 국내2위의 제과업체를 인수하면서 탄생한 기업으로, 같은 해 9월에 동양제과공업(주)로 상호를 변경한다. 초창기 동양제과공업은 제과사업으로 시작한다. 1968년 최초의 판쵸콜릿 No.1을 출시하고, 1974년 아직도 사랑받고 있는 쵸코파이를 출시한다. 쵸코파이는 독보적인 사랑을 받았으며, 출시된지 4년만에 생산라인을 두배로 증설해야 했다. 1982년엔 다이제스티브 비스킷 생산, 1984년엔 미국의 Pepsico와 합작하여 ‘오리온프리토레이’를 설립하여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맛을 개발하면서 스낵시장의 일대 혁명을 가져온다. 같은해 10월엔 투유쵸콜릿을, 1989년엔 후라보노 껌을 출시등 지속적인 신제품의 개발과 기술혁신을 통해 제과사업부문에서 지배적 위치를 차지하게 된다.
하지만 지금은 제과뿐 아니라 영화와 미디어, 외식, 스포츠복권까지 사업영역을 다각화했다. 그룹의 핵심은 ‘먹고 즐기는’ 것이다. 2001년 동양제과 등 16개 회사가 동양그룹에서 계열 분리되면서 오리온그룹이 출범했다. 오리온그룹은 기존의 성장동력이던 제과업을 영위하면서 엔터테인먼트 분야를 新성장 동력으로 삼아 발전시켰다.

1.2 오리온의 다각화 과정 및 배경
오리온의 다각화 과정을 보면 다음과 같다.
1990년
(주) 동양마트 설립 (현재 바이더웨이)
1992년
(주) 오리온음료
1994년
(주) 오리온카툰네트워크 (현재 투니버스)
1995년
베니건스와 프랜차이즈 계약 체결
1996년
(주) 동양레포츠 설립
1999년
(주) 미디어플렉스 설립, (주) 씨네플렉스 인수
2000년
(주) 온게임네트워크 설립, (주) 온미디어 설립
2003년
스포츠토토 출자.
(주)미디어플렉스와 (주)쇼박스 합병 → (주)메가박스로 상호변경.
2004년
(주) 온미디어와 (주)투니버스 합병
2006년
(주) 바이더웨이 매각, (주)메가마크 설립
2007년
(주) 메가박스 매각

오리온의 다각화 분야에 대한 배경을 살펴보면,
(1) 바이더웨이
바이더웨이는 오리온의 다각화를 시도한 첫 사업으로써 1990년 국내독자기술로 개발된 순수한국형 편의점 브랜드이다.(개명 전:동양마트) 1990년대 이후 경제활동의 확대에 따른 심야 활동 인구의 증가와 독신세대의 증가,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 생활의 편리성을 추구하면서 간편하고 다양한 양질의 서비스를 요구하는 소비패턴의 등장이 오리온이 편의점 사업에 진출하게 된 배경이다.

(2) 온미디어
오리온이 케이블 산업으로 진입할 당시에는 TV, 비디오 등의 매체들이 오히려 케이블 TV로 인해 위협을 받을 시기였다. 케이블 TV가 지상파방송보다 더 다양한 문화적 컨텐츠를 가져다 줄 것이라는 기대감에 케이블 TV는 각광받는 신사업이었다. 1990년대 이후부터는 국민들의 라이프 스타일이 점점 서구화되고 있는 시대였고, 신세대, X세대 등의 등장으로 재미와 즐거움을 추구하는 집단이 점점 늘어나게 되었다. TV도 전국적으로 보급이 많이 되어있는 상태였고, 기존의 지상파방송국에서는 제공할 수 없는 다양한 컨텐츠를 찾는 고객들도 점점 늘어났다.
본격적으로 케이블TV 사업으로 다각화를 하기 시작한 때는 1999년으로 외환위기로 가계 부담이 커져 기존 케이블 가입자들의 해지가 늘어나는 등 위협이 있는 시기이기도 했다. 2000년부터는 티어링 제도(채널일부를 묶어서 패키지로 방송하는 대신 수신료를 할인해주는 제도)로 중계 유선 방송가입자 승인정책 등의 실시로 케이블 가입자의 수가 대폭 증가하게 되었다.

(3)미디어 플렉스(메가박스, 쇼박스)
메가박스가 본격적인 극장사업을 할 때는 외환위기 이후로 대우, SK, 삼성 등의 대기업들이 영화산업에서 퇴출하고 있었다. 대기업들의 퇴출로 산업 내의 경쟁강도가 다소 약해지긴 했지만, 제일제당그룹 계열인 CJ엔터테인먼트는 막강한 경쟁자였다. CJ는 메가박스보다 먼저 CGV라는 이름으로 멀티플렉스를 선보이게 된다. 메가박스가 후발주자이기는 했지만, CJ가 브랜드 가치를 구축하기 전이었기 때문에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영화산업에 뛰어들어 경쟁해볼 만한 가치를 가지고 있었다.

(4) 롸이즈온
베니건스 같은 패밀리 레스토랑은 1990년대 서울 아시안 게임과 88올림픽 등의 영향으로 서구 문화가 유입되면서 붐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소득수준이 증가하고 베이비붐 세대들의 개방성과 수용성 등으로 서구문화가 빠른 속도로 유입되었다. 그리고 핵가족화가 되면서 가족중심으로 외식하는 문화가 점차 생겨나기 시작했고, 자가용보급의 확대도 패밀리 레스토랑의 성장에 한 몫을 하게 된다.
베니건스는 1997년 대학로점을 1호로 미국 메트로미디어 레스토랑그룹 본사에서 롸이즈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