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감상문]`어둠속의댄서`를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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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줄거리에 있어서는 노만 주이슨의 '노마 레이'가 더없이 좋은 영화란 걸 한껏 느끼게 해주면서 영화는 끝맺는다. 수잔 헤이워드가 전기의자로 보내지는 것도 생각나게 하고, 이 영화 참 많은 것을 모자이크한 것은 아닌가 하는 허탈감에도 빠지게 된다.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면서 라스트 엔딩으로 인한 칸느에서의 10분 기립박수와 터져버린 눈물바다. 다 감독이 예상한 바이고 지극히 계산된 연출에 의한 반응일 수밖에 없다. 자연스럽지 않다. 작위의 극치는 신파를 낳고 가슴속의 응어리를 터뜨리는 눈물이 아닌 쥐어짜내는 최루성이란게 이유라면 이유다. 빌리가 허공으로 치솟을 때나 토토가 커팅된 키스 모듬신들을 볼 때 등등 저절로 눈물이 주루룩 흘러내렸던 때와 대비된다. 이 영화에서의 눈물은 "그냥 내버려 두지 않는 한 마지막 노래란 없어"라는 자막과 함께 흘러내릴 때보다는 중간에 진하게 흘러내릴 기회가 있다. 따라서 이 영화는 스타일의 예술혼이 짙게 배인 영화로서 다가오게 된다.

셀마라는 체코 출신 이민 여성은 미혼모에, 선천성 시각 소멸 장애인에, 프레스기와 절단기를 오고가는 자본의 노예이다. 극한적인 설정일 수밖에 없다. 이러한 최악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