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s, 경영정보시스템] 차세대 이동통신 표준

 1  [mis, 경영정보시스템] 차세대 이동통신 표준-1
 2  [mis, 경영정보시스템] 차세대 이동통신 표준-2
 3  [mis, 경영정보시스템] 차세대 이동통신 표준-3
 4  [mis, 경영정보시스템] 차세대 이동통신 표준-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mis, 경영정보시스템] 차세대 이동통신 표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WiBro와 HSDPA의 개념
2. WiBro와 HSDPA의 진화
3.통신산업의 현황
4. 통신 산업의 미래
본문내용
1. WiBro와 HSDPA의 개념

➀Wibro 란?
와이브로(WiBro)란 Wireless Broadband Internet 의 줄임말로 휴대형 단말기를 이용하여 정지 및 이동중에 언제, 어디서나 고속의 전송속도(약1Mbps급) 로 인터넷에 접속하여 다양한 정보 및 콘텐츠 사용이 가능한 초고속인터넷 서비스를 말한다. 즉, 실내의 유선 초고속인터넷 서비스를 실외에서 이동중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확장하는 개념이다.

➁HSDPA 란?
하향고속화패킷 접속방식 / 비동기식 3.5G 이동통신으로서 서비스 / W-CDMA 진화 본이다. 기존의 비동기 IMT-2000 표준의 진화단계에 위치하고 있다. (Main 통신 주류) 획기적인 전송률 향상과 더불어 최근 각광받고 있는 IP Multi-Media 서비스 제공에 효율적인 시스템이다.

구분
wibro
HSDPA
기술특성
전송용량 우위
이동성 우위
평균속도
3.0Mbps(다운로드)
1.2Mbps(업로드)
1.0Mbps(다운로드)
0.3Mbps(업로드)
서비스
- 대용량 멀티미디어
- 업링크 우수
(VOD,고속데이터)
- 글로벌 기반 확대 준비 중

- 음성, 소용량 데이터 중심
(벨소리, M-Commerce 등)
- 글로벌 로밍 유리
투자비
높은 초기투자비
기존 이동통신망 사용가능
이동속도
60Km/h
250Km/h
단말기
노트북, 스마트폰, PDA,
휴대폰 등 다양
PDA, 휴대폰
월정액
1만9800월(KT)
정액제
2만9900원(SKT)
2만9500원(KTF) 종량제




2. WiBro와 HSDPA의 진화
아날로그 방식을 거쳐 GSM 이후 오늘날 3G시대의 WCDMA, HSDPA, WiMAX 등으로 진화해 왔다. 다가올 4G시대에는 LTE- Advanced와 WiMAX evolution으로의 진화를 기대하고 있다.

3.통신산업의 현황

현대 사회에서의 통신 산업의 고객들은 소비 형태와 Life Style의 변화로 한 곳에서 폭넓은 정보통신 니즈를 추구하며 알기 쉬운 상품을 빠르고 간편하게 개통하고 손쉽게 수리하기 원한다. 또한 일상생활 속에서 시간, 장소의 제약 없이 원하는 Device를 하나로 통합한 후 원하는 부가서비스만을 즐기길 원한다. 따라서 개인의 욕구와 개성별로 맞출 수 있는 세분화된 니즈에 맞는 차별적 채널, 상품, 서비스를 요구하며 기본적 통신 기능을 넘어 즐거움, 자아감, 체험 등의 통합적 가치를 추구하고 있다.
즉 한마디로 간편, 단순하면서도 세분화, 차별화된 서비스를 원하고 있는 것이다.

현 통신 산업의 현황은 휴대전화와 이동 형 TV 모바일 인터넷이 하나로 통합된 손안의 미디어로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상황이다.
과거에는 미디어통신 간 산업이 분리되고 한 영역의 기업들은 자신들의 영역에서만 그 역할을 국한시키는 형태였다. 그러나 디지털 기술의 진화로 통신과 음성, 비쥬얼 미디어가 결합되면서 서로간의 영역이 통합되고 있다.

정보통신산업의 세계시장은 4.59%의 성장이 전망되고 있다. 정보기기는 5.68%의 연평균 성장이 예상되며, 통신기기의 경우에는 3.76%, 사무기기는 0.97%의 성장이 예상되고 있어 정보기기산업이 디지털화에 따른 개인 휴대단말기를 중심으로 신규시장이 활성화되면서 정보통신산업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편 휴대폰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