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소설 향수 속의 천재와 조직에서의 천재활용 전략

 1  [조직행동] 소설 향수 속의 천재와 조직에서의 천재활용 전략-1
 2  [조직행동] 소설 향수 속의 천재와 조직에서의 천재활용 전략-2
 3  [조직행동] 소설 향수 속의 천재와 조직에서의 천재활용 전략-3
 4  [조직행동] 소설 향수 속의 천재와 조직에서의 천재활용 전략-4
 5  [조직행동] 소설 향수 속의 천재와 조직에서의 천재활용 전략-5
 6  [조직행동] 소설 향수 속의 천재와 조직에서의 천재활용 전략-6
 7  [조직행동] 소설 향수 속의 천재와 조직에서의 천재활용 전략-7
 8  [조직행동] 소설 향수 속의 천재와 조직에서의 천재활용 전략-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직행동] 소설 향수 속의 천재와 조직에서의 천재활용 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천재란 무엇인가

2. 소설 속 그루누이의 욕구 활용
2-1. Maslow의 5단계 욕구이론에 따른 그루누이의 욕구분석
2-2. 소설 속 조직의 그루누이 활용

3. 현실조직 속의 천재활용 전략

본문내용
1. 천재란 무엇인가
조직 속에서 천재를 활용이라는 주제를 다룸에 있어서, 천재의 의미를 구분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였다. 조직 속의 인재 즉 천재라 함은 우선, 조직 속의 체계적인 트레이닝을 통해 계속해서 성장하며 조직 내 큰 역할을 해내는 일반형 천재와 어떤 외부의 트레이닝을 통해서가 아닌 선천적으로 주어진, 절대적인 능력을 가지지만 사회 적응력과 조직 융화력이 떨어져(그루누이와 같은) 조직 내에서 컨트롤 할 수 없는 천재로 나눠 볼 수 있다.

2. 소설 속 그루누이의 욕구 활용
2-1. A. Maslow의 5단계 욕구이론에 따른 그루누이의 욕구분석
A. Maslow의 5단계 욕구이론에 따르면 인간은 다섯 단계의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일생 동안 가장 기본적인 욕구부터 차례로 만족해나간다. 향수 소설 내에서도 그루누이가 이러한 5가지 욕구를 충족시켜 나가는 것을 단계적으로 찾아볼 수 있다.

(1) Physiological Needs
불우한 유년시절을 보냈던 그루누이에게 살아남고자 하는
욕망은 무엇보다도 강렬한 것이었다. 태어나는 순간부터 적절한
보살핌과 사랑을 받지 못했고 의식주 등의 조건도 갖춰지지 않았기 때문에 그루누이는 모든 것을 자력으로 해결해야만 했다. ‘여러 유모들의 손을 거쳐 자라며, 지나치리만큼 탐욕스럽게 젖을 빨았다’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그루누이는 끈질긴 생명력으로 악착같이 이 1단계 생존욕구를 만족시켰다.

(2) Safety needs
이후 추위, 질병,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그루누이가 택한 길은 무두장이 밑에서 일하는 것이었다. 자신의 재능과는 관계없는 일을 학대 받으면서 했지만 적어도 하루하루 살아갈 수 있었기에 그루누이는 그 일을 계속하였다. 향수제조사 발뒤니의 도제로 일한 것도 이러한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도제 일은 자신의 재능을 살리고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일이었지만 안전욕구를 충족시키는 것도 주된 목적이었다.

(3) Belongingness and Love Needs
어느 날 문득, 자신에게는 아무런 냄새가 없다는 사실을 깨달은 그루누이는 큰 충격에 휩싸인다. 인간세계와 단절된 생활을 하고 있던 그는 다시 향수의 도시로 유명한 그라스에서 ‘인간의 향기’를 만드는 일에 전념한다. 사람들과 어울리는 일을 즐기지 않고 스스로 인간세계와 거리를 두는 그루누이지만 평범한 사람들과 전혀 다르다는 사실을 인식한 후에는 무척 고통스러워 한다. 자신이 직접 제조한 향수를 뿌리고 타인에게 존재를 알리고 관심을 받기 위해 노력하는 그루누이의 모습은 3단계, belongingness and love needs를 잘 보여준다. 보통 사람들과는 방법과 형상에서 다르지만 결국 그루누이는 향수를 통해 어렵게나마 타인과의 관계욕구를 충족시킨다. 또한 향수 제조를 통해 자신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많다는 사실을 알고 향수에서는 자신이 최고라는 자부심도 갖게 된다. 이러한 그루누이의 모습은 향수는 그가 지닌 최고의 능력일 뿐 아니라 더 나아가 그루누이 그 자체이며 그가 세상과 소통하는 수단임을 보여준다.

(4) Esteem Needs
향수를 통해 비로소 자신과 세상의 소통이 되는 것을 느끼자, 이제 향수로써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고자 하는 욕구가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Belongingness and Love Needs의 충족 후 더 높은 단계의 사람들로부터의 Esteem Needs 추구로써 보여지게 된다. 그루누이는 이제 향수 제조를 통해서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아 더욱 근엄하게 느껴지게 할 수도, 더욱 매력적으로 느껴지게 할 수도 있다.

(5) Self-Actualization Needs
앞선 욕구들의 자아 만족 정도를 넘자,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여 스스로의 욕망을 발휘하고자 한다. 그루누이는 지상 최고의 향수, 모든 인간들을 매혹시킬 수 있는 향수를 만드는 데 전념한다. 25명의 소녀를 살해한 후에 마침내 그는 궁극의 향수를 완성하지만 이내 자살하고 만다. 모든 인간들을 매혹시키고자 했지만 자신만은 그 향수에 매혹될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고 목표 달성의 한계에 부딪히게 된 후 극단적인 방법으로 죽음을 택한 것이다.

이와 같이 소설 속 그루누이를 A.Maslow의 5단계 욕구이론에 따라 분석해보았을 때, 그 또한 잔인한 살인자, 뛰어난 향기의 천재이기 이전에 욕구를 지닌 인간이었으며 이의 충족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해왔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그루누이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면의 뛰어난 천재들의 욕구 파악 및 분석과 그에 대응한 욕구의 적절한 충족, 보상이 조직 내 천재들의 활용에 의의를 갖는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2. 소설 속 그루누이의 욕구 활용
2-2. 소설 속 조직의 그루누이 활용
후각능력이 뛰어난 인물, 그루누이는 모든 사람을 매료시키는 향수를 만들어 내기까지 여러 조직을 거쳐갔음을 볼 수 있다. 그루누이가 거쳐 갔던 조직 속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