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 경영론, 마케팅,] 아시아나항공 성공전략

 1  [항공사, 경영론, 마케팅,] 아시아나항공 성공전략-1
 2  [항공사, 경영론, 마케팅,] 아시아나항공 성공전략-2
 3  [항공사, 경영론, 마케팅,] 아시아나항공 성공전략-3
 4  [항공사, 경영론, 마케팅,] 아시아나항공 성공전략-4
 5  [항공사, 경영론, 마케팅,] 아시아나항공 성공전략-5
 6  [항공사, 경영론, 마케팅,] 아시아나항공 성공전략-6
 7  [항공사, 경영론, 마케팅,] 아시아나항공 성공전략-7
 8  [항공사, 경영론, 마케팅,] 아시아나항공 성공전략-8
 9  [항공사, 경영론, 마케팅,] 아시아나항공 성공전략-9
 10  [항공사, 경영론, 마케팅,] 아시아나항공 성공전략-10
 11  [항공사, 경영론, 마케팅,] 아시아나항공 성공전략-11
 12  [항공사, 경영론, 마케팅,] 아시아나항공 성공전략-12
 13  [항공사, 경영론, 마케팅,] 아시아나항공 성공전략-13
 14  [항공사, 경영론, 마케팅,] 아시아나항공 성공전략-14
 15  [항공사, 경영론, 마케팅,] 아시아나항공 성공전략-15
 16  [항공사, 경영론, 마케팅,] 아시아나항공 성공전략-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항공사, 경영론, 마케팅,] 아시아나항공 성공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1. 아시아나 항공사 선정동기
2. 아시아나 항공사의 개요 및 연혁


Ⅱ본론............................................
1. 아시아나 항공사의 기업사명
2. 아시아나 항공사의 기업 분석 및 특징
3. 아시아나 항공사의 성공전략
- 아시아나의 마케팅 전략
- 아시아나의 서비스 전략
- 아시아나의 사회공헌 활동과 환경경영



Ⅲ결론............................................
1. 아시아나 항공사의 향후 비전
2. 레포트를 마치며
본문내용
☀ 아시아나가 갖는 특별한 이미지 ☀
(1) 문화,예술활동 지원 -메세나(Mecenat)
* 아시아나는 단지 항공사로서 운송서비스 뿐만 아니라, 기업의 image-making 전략 또한 크게 성공했다고 볼수 있다.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I ♥ mecenat" 캠페인에서 알수 있듯이 이제 메세나 캠페인은 순수예술문화의 발전을 위한 기업의 부차적인 투자가 아닌 기업자체적인 이미지를 위해서 시행되고 있는 추세이다.
*아시아나의 경우에는 2002년 금호문화재단의 박찬법 C.E.O가 대통령상을 수상하면서 아시아나가 그 메세나 트렌드의 선두에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기업문화 -인간을 소중히 여기는 아시아나의 철학
* 1997년 IMF로 인해 인원감축이 불가피할 때 박삼구 회장이 실천한 고용조정 정책에서 잘 나타나 있다.
* 세계 최고의 항공사 초일류 항공사가 되고자 하는 뜻을 반복해서 직원들에게 전달했고, 감축으로 발생한 여유인력 1200명을 630명의 장기안식휴직(복직을 약속받고 1년간 쉬는)과 570명의 여유인력조정(11개월 정상근무,1개월쉬는 안식휴직)을 통해 방향을 잡았다.
*1998년 구조조정의 효과도 경영상태가 호전되기 시작하자 실제로 이들을 복직시키고 1999년 4월 장기휴직자 전원복직과 1개월 안식휴직 또한 완료했다.


3. 아시아나 항공사의 성공전략
▶ 아시아나의 마케팅 전략

*현재로는 대한항공은 factor가 강한 이미지로 포지셔닝되어있고 아시아나는 Human factor의 이미지로 포지셔닝 되어있다.
*위에서 보았듯 항공사의 glibalizafion 이란 system factor가 필수요건이다. 따라서 위의 포지셔닝맵에서 system factor의 축을 위로 확장 시키면 ‘글로벌의 축’을 도출할 수 있다. 즉 ‘글로벌’이란 다름아닌 system factor의 연장선상에 존재하는 것이다.
****SWOT분석****

(1) Strengths

① 스타얼라이언스 가입
 아시아나 항공의 최고의 강점으로는 스타얼라이언스의 가입을 들수 있다. 아시아나 항공은 세계 최대 항공사 계열인 스타얼라이언스에 15번째 회원으로 가입하게 되었다.
“스타 얼라이언스는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항공 여행을 위해 끊임없이 완벽한 네트워크를 추구해 가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오늘 아시아나항공의 스타얼라이언스 가입은 매듭 없는 노선 망을 향한 새로운 시작이며 도전이다” - 아시아나 항공 박찬법 사장 기자회견에서-
② 좋은 근무 분위기
 아시아나 항공의 또 다른 감점으로는 좋은 회사 환경을 들 수 있다. 아시아나 직원들은 자신의 강점으로 뽑고 있는 좋은 근무 분위기는 직원들이 근무를 더운 즐겁게 할 수 있고, 일의 능률을 함양 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아시아나가 갖는 강점이라 할 수 있다.
③ 기업의 좋은 이미지
 아시아나 항공의 단기성정 배경은 긍정적인 기업이미지를 갖고 있기 때문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⑤ 마일리지 제도의 유연성과 다양성
 아시아나 클럽은 플래티늄, 다이아몬드플러스, 다이아몬드,골드 실버 로 나누어지는데, 아시아나 클럽 플래티늄, 다이아몬드플러스 및 다이아몬드 회원은 스타 얼라이언스 골드 회원 자격을, 아시아나클럽 골드 회원은 스타 얼라이언스 실버 회원의 자격이 부여되며, 아시아나클럽 우수 회원자격을 계속해서 유지하면, 스타얼라이언스 우수 회원의 자격도 함께 유지된다. 참고로 스타얼라이언스 우수 회원 혜택으로는 대기 탑승시 우선권 부여, 대기 예약시 우선권 부여, 전용 체크인 카운터 이용, 수하물 우선 처리, 우선 탑승, 무료 추가 수하물 허용, 전 세계 스타 얼라이언스 항공사의 공항 라운지 이용 등이 있다. 또한 스타얼라이언스 에 제휴된 항공사 탑승시 마일리지가 누적된다.
참고문헌
http://flyasiana.com/index.htm 아시아나항공 홈페이지
http://ethics.kumho.net/aa/ 아시아나항공 윤리경영 사이트
http://ko.wikipedia.org/ 위키백과
항공사 경영론 - 박시사 저
아시아나항공 신입 기본 교육 책자
하고 싶은 말
교수님께 칭찬받고 A+ 받은 레포트입니다.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