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다양한 면접기법 중 심층면접기법에 대하여

 1  [인사관리] 다양한 면접기법 중 심층면접기법에 대하여-1
 2  [인사관리] 다양한 면접기법 중 심층면접기법에 대하여-2
 3  [인사관리] 다양한 면접기법 중 심층면접기법에 대하여-3
 4  [인사관리] 다양한 면접기법 중 심층면접기법에 대하여-4
 5  [인사관리] 다양한 면접기법 중 심층면접기법에 대하여-5
 6  [인사관리] 다양한 면접기법 중 심층면접기법에 대하여-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사관리] 다양한 면접기법 중 심층면접기법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기업에서 심층면접의 필요성
2. 주제 심층면접기법
3. 현장 심층면접기법
4. 인성 면접기법
본문내용
3. 현장 심층면접기법

현장 심층면접으로는 현장체험 면접, 합숙 면접, 야유회 면접, Activity면접, 소주 면접 등으로 나눌 수 있다.

1) 현장체험 면접

일정 기간(3∼6개월 이상) 실무에 투입하여 근무상태를 관찰한 후 채용하는 ‘인턴(INTERN)제도’의 변형으로 일정기간을 일주일, 길게는 15일 정도를 실무에 투입시켜서 잠재능력의 발휘 정도, 인성, 조직 적응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실시하는 면접방법이다. 짧은 면접기간으로 성과를 창출하는 핵심 사업에 맞는 인재를 가려내는 일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장점이나 특기를 최대한 살려서 업무에 바로 도움이 될 수 있고 기여할 수 있는지를 보고 본인의 장래 희망과 회사 비전이 일치하는지를 살펴서 일관성 있게 행동하는지를 관찰한다.

2) 합숙 면접

공장이 있는 회사에 근무할 경우에 합숙 면접을 주로 실시하고 있고 일부 은행이 도입하고 있는 방법이다.
합숙을 하면서 주제 발표·게임·운동경기를 함께 하고 인사 실무자들뿐만 아니라 임원들과 함께 부서 사원들도 참석하여 합숙 후에 종합평가해 판정하고 채용 여부를 결정하고 있다.
개인능력보다 주로 조직능력 가능성을 평가하는 것이므로 팀에 희생하고 봉사하는 마음으로 앞장서서 나서고 참가하는 능동적인 태도와 자세를 다면적으로 평가하는 이점이 있다.
합숙 면접 핵심은 팀에 적응하면서 팀을 리드하는 적극성과 협조성을 통해 리더십을 평가하면서 동시에 조직 생활에서 튀거나 외골수 또는 이기심과 감정 분출 또는 무질서한 지원자를 쉽게 선별하는 장점이 있다.
‘순간의 선택이 평생을 좌우한다’는 말은 회사와 지원자 모두의 화두라는 점에서 합숙 면접은 그 가치가 있다고 본다.

3) 야유회 면접

야유회 면접에는 주로 놀이공원이나 야외에서 단체로 할 수 있는 게임으로 지원자의 면면을 다양하게 평가할 수 있는 종목이 좋고, 운동경기를 하는 경우에는 운동장에서 할 수 있는 족구·농구·축구 등이 좋다.
면접을 실시하는데 친구나 애인을 동반하게 하여 친구들을 통해서 지원자 생활방식이나 정서

참고문헌
최종태 - 현대인사관리론 / 박영사
하고 싶은 말
다양한 면접기법 중 심층면접기법에 대하여라는 주제의 레포트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