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스피스에 대하여

 1  호스피스에 대하여-1
 2  호스피스에 대하여-2
 3  호스피스에 대하여-3
 4  호스피스에 대하여-4
 5  호스피스에 대하여-5
 6  호스피스에 대하여-6
 7  호스피스에 대하여-7
 8  호스피스에 대하여-8
 9  호스피스에 대하여-9
 10  호스피스에 대하여-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기타
  • 2009.08.25
  • 10페이지 / hwp
  • 2,000원
  • 60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호스피스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호스피스의 정의
2. 호스피스의 유래
3. 호스피스의 역사적 발달
4. 우리나라 호스피스의 역사적 발달
5. 호스피스의 철학
6. 호스피스의 기본원리
7. 외국의 호스피스 제도
8. 호스피스의 유형
9. 호스피스 대상자의 선정기준
10. 호스피스 환자의 정서적 특성
본문내용
1.호스피스의 정의
- 웹스터사전에서의 정의
여행자를 위한 숙소 또는 병자난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집
- 스테드맨의 의학사전에서의 정의
죽어가는 사람과 가족에 대한 신체적, 심리적, 영적 돌봄의 형태로 고식적이고 지 지적인 서비스의 제공에 중범을 둔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공공시설
- 테리밀러의 정의
인간이 죽음에 앞서 멈추어 휴식하는 장소로 모든 이와 작별하기 전에 자신의 삶 을 가다듬고 완결하는 장소
- 1978년 미국의(National Hospice Association(NHO))에서 채택한 정의
임종은 자연스런 삶의 한 과정으로서 모든 사람은 자신의 임종에 참여할 권리가 있다. 호스피스는 임종환자를 위한 것으로 기존 의료체계의 보다 나은 대안이며 의료지식을 포함한 모든 필요 전문 지식을 동원하여 임종환자의 삶의 질을 높게 하여 환자로 하여금 죽음을 부정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임종시까지의 삶을 확인시킨다. 호스피스는 독립된 전문기관에서 간호사가 중심이 된 종합의료팀의 임종환자 및 그 가족을 위해 지속적인 가정간호와 입원간호를 제공하는 의료프로그램이다. 호스피스는 하루 24시간 중 어느때라도 제공되어야 하며 환자의 진료 및 교육을 위해 모든 사항에 대한 기록을 유지한다.
- 임종환자 및 그 가족에 대한 전인적 Care
- 인위적으로 수명을 연장시키거나 단축시킴 없이 자연스런 임종환경을 제공하는 것
- 육체적, 영적 그리고 심리적 Care를 통하여 환자로 하여금 자신의 죽음을 인간답 게 수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
- 한계수명을 가진 환자에 대해 병원과 가정의 Care를 병행하는 것

2. 호스피스의 유래
유래 고대 전반기와 중세 전반기에 사용하던 hospital, hostel, hotel 이라는 단어는 모두 같은 라틴어의 어원에서 기원하였으며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현대적 용어인 호스피스는 라틴어의 어원인 hospes(손님) 또는 hospitum(손님접대, 손님을 맞이하는 장소)라는 말에서 유래되어 주인과 손님이 서로 돌보는 것을 상징한다.
또한 우리 나라에서의 호스피스란 임종간호, 말기환자 간호, 또는 선종 간호 등의 용어로 사용되어지고 있다.
고대 그리이스에서는 제우스신의 보호 아래 여행자들에게 의식주를 제공하는 풍습이 있었고, 로마에서는 주인과 손님 사이의 특별한 관계가 쥬피터신의 축복을 받는다고 믿었으며, 세노도키아에서는 성지 순례자들에게 거주지를 제공함으로써 인도주의적인 봉사 활동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호스피스 유래의 큰 맥락은 중세기에 성지 예루살렘으로 가는 성지순례자나 여행자가 쉬어가던 휴식처라는 의미에서 유래되어 아픈 사람과 죽어 가는 사람들을 위한 숙박소를 제공해 주고 필요한 간호를 베풀어 주면서 시작되었다.

3. 호스피스의 역사적 발달
- 현대 호스피스 개념의 근원은 중세에 십자군과 여행가들에게 숙박을 제공하는 것으로 유래되었다.
- 17세기초 프랑스에서 호스피스가(Sister of charity) 설립되어 아픈 사람, 길거리에서 헤매는 사람, 사회에서 버림받은 사람들을 위한 서비스가 주어졌다.
- 1836년 독일에서 호스피스가(Kaizerworth) 설립되어 기독교 정신에 입각해서 아프고, 죽어가는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간호가 제공되었다.
- 1840년 영국의 Elizabeth Fry가 독일의 시설(Kaizerworth)을 방문 후 다시 영국으로 돌아와 나이팅게일에게 영향을 주었고 나이팅게일은 프랑스의 Sister of charity에서 동료 간호사들을 교육시킨 후 크리미아 전쟁에 참가했었다.
- 현대 호스피스 운동의 선구자는 영국의 여의사 Cicely Saunders로 1950년에 후반 말기환자와 관련된 통증을 조절하기 위한 기술을 개선 시켰으며, 이상적인 호스피스 간호를 시도하기 위해서 성 크리스토퍼 병원을 설립하게 되었다. 이는 오늘날 미국과 캐나다에서 체계화되고 전문화된 호스피스 간호를 시작하는 모델이 되었다.
Saunders는 통증조절을 위한 약의 협약서를 창안하는 과정에서 통증의 약리에 관한 연구를 하였다. 그의 연구에 의하면 통증이란 단지 신체적인 것뿐 만 아니라 정서적, 사회적, 경제적, 영적인 것과 관련이 있음을 주장하고 전인적인 이해와 치료 가 필요하다고 제창하였다.
- 1969년 Kubler-Ross의 'Death and dying'에서 죽어 가는 환자들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고 있음을 밝히고 이런 욕구들을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들을 제시하여 호스피스 간호를 받아들이는데 많은 영향을 미쳤다.
- 1974년 미국에서는 처음으로 코네티컷트주에 있는 코네티컷트 호스피스협회가 설립되어 초기에 는 가정간호 프로그램을 진행시켰으며, 1980년 약 40명의 환자를 위한 입원시설을 갖추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