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윤리] “결혼” 일반적 관념과 신학적 의미

 1  [기독교윤리] “결혼” 일반적 관념과 신학적 의미-1
 2  [기독교윤리] “결혼” 일반적 관념과 신학적 의미-2
 3  [기독교윤리] “결혼” 일반적 관념과 신학적 의미-3
 4  [기독교윤리] “결혼” 일반적 관념과 신학적 의미-4
 5  [기독교윤리] “결혼” 일반적 관념과 신학적 의미-5
 6  [기독교윤리] “결혼” 일반적 관념과 신학적 의미-6
 7  [기독교윤리] “결혼” 일반적 관념과 신학적 의미-7
 8  [기독교윤리] “결혼” 일반적 관념과 신학적 의미-8
 9  [기독교윤리] “결혼” 일반적 관념과 신학적 의미-9
 10  [기독교윤리] “결혼” 일반적 관념과 신학적 의미-10
 11  [기독교윤리] “결혼” 일반적 관념과 신학적 의미-11
 12  [기독교윤리] “결혼” 일반적 관념과 신학적 의미-12
 13  [기독교윤리] “결혼” 일반적 관념과 신학적 의미-13
 14  [기독교윤리] “결혼” 일반적 관념과 신학적 의미-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기타
  • 2009.09.02
  • 14페이지 / hwp
  • 2,400원
  • 72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독교윤리] “결혼” 일반적 관념과 신학적 의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면서

1. 바울 당시의 결혼관
2. 결혼 제도
3. 결혼의 유래
4. 결혼의 정의
5. 결혼의 목적
6. 결혼의 목표
7. 결혼의 사회적 기능과 의미
8. 결혼에 대한 성경의 견해
9. 바람직한 성경적 결혼관

글을 맺으면서
본문내용
들어가면서
오늘날 우리의 가정과 사회가 가진 불행한 일 가운데 이혼율이 급증한다는 한다는 사실이다. 결혼시에는 서로가 희망과 용기로 새롭게 출발한 결혼이 얼마가지 않아 파경을 맞게되는 것일까? 하는 의문이 생긴다. 자신의 이기적, 물질주의적, 찰나주위적, 존경과 신뢰의 상실, 자만, 태만 등으로 순수하고 사랑으로 이루어져야 할 결혼이 파경을 맞게 됨는 것을 많이 본다. 이러한 이혼으로 인해 사회와 가정에 파급되는 효과는 참으로 커다고 하겠다. 가정의 파괴에 따른 사회전반에 미치는 악영향은 사회를 불안하게 만들고 역기능적인 가정으로 인해 비행 소년과 범죄율의 증가가 그 결과라고 하겠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결혼을 허락하신 목적은 종족의 번식과 독신 생활의 쓸쓸함을 해결하고 결혼의 순수한 즐거움의 관계를 우리가 가지도록 하기 위해서 우리에게 결혼을 허락하셨다. 또한 바울은 하나님께서 불륜을 제거하기 위해 우리에게 결혼을 허락하셨다고 한다. 신약 성경에는 교회가 그리스도의 신부로서 그리스도의 성육신이 친밀한 연합을 나타내듯 결혼도 이에 비유하여 그러한 상징적 교훈의기초를 삼고 있다. 성경은 우리가 결혼을 통해서 삶과 모든 사상에 이르기까지 배우자와 연합해야 할 것을 암시해 준다. 즉, 결혼이란 긴밀한 우정이며 동반자적 관계라는 것이다. 분명히 성경에서는 결혼이란 사랑으로 연합해야 할 것임을 가르켜 주는데, 그런데 오늘날 우리의 결혼 모습이 왜곳된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이에 본인 성경적 결혼관을 살펴봄으로 결혼에 있어서 우리는 어떠한 자세로 임해야 할 것인가를 다시 한번 고찰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1. 바울 당시의 결혼관
결혼과 가정 생활에 대한 하나님의 원리는 현실과 정면 충돌한다. 이와 같은 사실은 바울의 시대에도 마찬가지였다. 본인은 바울 당시의 문화적 상황을 살펴봄으로 결혼에 대한 이해를 더 높이고자 한다.
바울 당시의 유대인들은 여자들을 천시했다. 그들에게 있어서 여자들은 노예와 같았다. 실제로 유대인 남자들은 아침에 다음과 같은 기도를 했다. “하나님, 저는 이방인이나, 종이나, 여자가 아닌 것을 감사드립니다.”
신 24:1절에는 사람이 아내를 데려온 후에 수취되는 일을 발견하고 그녀를 기뻐하지 아니한 경우 이혼 증서를 써서 자기의 집으로 내어 보내라고 하고 있다. 여기서 “수취되는 일”이란 무엇일까? 한 랍비는 이것이 간통을 얘기한다. 그러나 다른 랍비는 무엇이든지 될 수 있다고 하면서 만일 아내가 음식에 소금을 너무 많이 쳤거나, 음식이 상했거나 그녀가 수취되는 일을 한 것이라고 했다.

참고문헌
1. 황성철 교수님, 결혼과 가정 세미나 (강의안 6번 )
2. 박인철, 기독교적 결혼관에 대한 소고, 총신대학 신학대학원 신학과 석사학 위 논문, 1992.
3. 남소영, 성경적 결혼관에 대한 교회교육의 실태와 필요성에 관한 연구, 총신 대학 신학대학원 신학과 석사학위 논문, 1993.
4. 로렌스 J 크렙, 윤종석 역, 결혼 건축가(서울 : 두란노 1990)
5. 기독교 대백과 사전 5. 기독교 대백과 사전
6. 데이빗 필드 지음, 이종록 옮김, 결혼의 일곱가지 얼굴, (두란노 서원, 1995)
7. 하워드 헨드릭스, 부부가 함께 만드는 작은 천국, (파이디온 선교회, 1997)
8. 죤. F. 맥아드 박사, 아름다운 그리스도인의 가정, (나침반사, 1986)
9. 조이스 터기트 지음, 편집부 옮김, 결혼과 사랑의 미학, IVP, 199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