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모나미 볼펜 분석

 1  [경영] 모나미 볼펜 분석-1
 2  [경영] 모나미 볼펜 분석-2
 3  [경영] 모나미 볼펜 분석-3
 4  [경영] 모나미 볼펜 분석-4
 5  [경영] 모나미 볼펜 분석-5
 6  [경영] 모나미 볼펜 분석-6
 7  [경영] 모나미 볼펜 분석-7
 8  [경영] 모나미 볼펜 분석-8
 9  [경영] 모나미 볼펜 분석-9
 10  [경영] 모나미 볼펜 분석-10
 11  [경영] 모나미 볼펜 분석-11
 12  [경영] 모나미 볼펜 분석-12
 13  [경영] 모나미 볼펜 분석-13
 14  [경영] 모나미 볼펜 분석-14
 15  [경영] 모나미 볼펜 분석-15
 16  [경영] 모나미 볼펜 분석-16
 17  [경영] 모나미 볼펜 분석-17
 18  [경영] 모나미 볼펜 분석-18
 19  [경영] 모나미 볼펜 분석-19
 20  [경영] 모나미 볼펜 분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 모나미 볼펜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적 : 이 과제를 통하여 부품들이 왜 특정재료로 만들어 졌으며, 이들의 최종 형태로 어떤 공정을 거쳐서 만들어 졌는가를 알아보도록 한다.

♠ 대 상 : 모나미 볼펜


목 차

1. 정상적인 사용조건은 무엇이며 온도, 하중, 충격, 부식,
분위기 등의 제한 조건이 있는가?

2. 정상적인 기능을 가지기 위해서 재료가 갖추어야할 중요
한 성질, 특성은 무엇인가?

3. 어떤 종류의 재료가 사용될 수 있으며 그 이유는?

4. 제품을 만들기까지의 공정은?

5. 열처리는 필요한가?
필요하다면 어떤 목적으로 어떤 처리를 해야 하는가?

6. 표면 처리는 필요한가?
필요하다면 어떤 목적으로 어떤 처리를 해야 하는가?

7. 품질보증 및 검사방법은?

8. 기타 의견 및 소감
본문내용
▣ 볼펜의 개념과 원리

볼펜은 크롬강․스테인리스강 등으로 만들어 펜 끝에 부착하는 단단하고 작은 볼이 필기할 때 지면과 마찰하면서 회전하는 데 따라 카트리지로부터 잉크를 뽑아내어 볼에 묻은 잉크가 종이에 전사(轉寫)되는 방식으로 필기가 이루어진다.

볼펜은 볼의 회전에 의해 잉크가 묻어난다는 특성 때문에 질이 나쁜 종이에서도 저항없이 부드럽게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볼펜은 그 제조 과정에서 1/100의 오차도 허용하지 않는 정밀도를 요하며, 유통과정에서 보존기한(한국산업규격상 15개월)이 경과하면 잉크가 굳거나 볼이 산화되어 움직이지 않는 경우가 있다. 볼펜의 유효 필기 길이는 500~1,500m이다


▣ 볼펜의 기원과 발달

만년필이 제조공정의 개혁으로 대중화가 될 무렵인 1차 세계대전 중, 헝가리에서 신문기자로 일하던 라데스라오 비로는 매일 많은 글을 써야만 했었다. 그런 그에게 만년필로 글을 쓰고 원고를 교정하는 일은 간단한 일이 아니었다. 취재 도중 만년필의 잉크가 말라 버려 글을 못쓰는 볼펜을 자주 경험했고, 원고를 교정하기 위해서는 몇 번이고 다시 잉크를 보충해 넣어야 했다. 그것만이 아니었다.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세계적으로 물자가 부족하게 되자 질 나쁜 종이가 생산되었고, 만년필의 날카로운 펜촉에 의해 종이가 찢어지는 경우가 많아 여간 불편한 게 아니었다. 그래서 비로는 잉크를 자주 보충해 주지 않아도 되고, 종이도 잘 찢어지지 않는 필기구를 만들 것을 결심하게 되고, 잉크가 들어 있는 대롱의 끝에 작은 볼(Ball)을 달아 만든 필기구를 생각하게 되었다.
원형의 볼이 굴러 글씨를 쓰게 한다면 종이도 잘 찢어지지 않을 것이 분명했다. 이렇게 하여 펜촉을 볼베어링으로 대체한 오늘날의 볼펜이 발명된 것이다.
그러나 볼펜제작은 비로가 생각한 것처럼 간단하지는 않았다. 볼펜의 성격에 맞는 잉크가 없어, 잉크가 유출돼 종이를 못쓰게 하는 경우가 많았던 것이다. 그래서 화학자인 형제 게오르그에게 잉크를 끈적끈적하게 하는 방법을 연구해 달라고 부탁하게 되었고, 그런 잉크는 1938년 개발되어 특허를 받게 된다. 하지만 그들은 2차 세계대전이 발발되자 아르헨티나로 망명하게 되었고, 망명지에서 추가 연구를 계속한 끝에 1943년에는 이에 대한 특허를 따냈고, 쉽게 써지면서도 잉크가 새지 않는 필기구인 볼펜을 세상에 내놓게 되었다. 볼을 굴려 가며 잉크를 볼에 묻히고, 이것을 종이에 굴려 옮겨 쓰는 필기구, 방향성(方向性)이 없어 어떤 방향으로든지 매끄럽게 써지는 볼펜이 개발된 것이다.
'펜촉이 없는 펜'인 볼펜은 영국의 사업가 마틴의 눈에 띄어 대량 생산이 이루어지게 되었으며, 그 뒤 미국의 실업가 레이놀스가 부에노스아이레스에 여행 왔다가 비로 형제의 볼펜에 반해 막대한 돈을 주고 특허를 사고 난 후 잉크공급 시스템을 개량한 볼펜을 만들었다.
그러나 볼펜의 가장 큰 잠재력인 물에 강한 필기구의 속성을 발견한 사람은 오스트리아 출신의 미국인 프린츠 제이크였다. 볼펜이야말로 물에 젖어도 잉크가 번지지 않는 필기구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이다.
그는 평소 물에 번지지 않는 잉크를 사용할 수 있는 필기구를 연구중이 였는데, 잉크가 물에 젖어도 번지지 않으려면 기름성분이 많이 포함되어야 했다. 그러나 기존의 펜이나 만년필 등은 모두 수성 잉크의 특성인 모세관 현상을 이용하고 있었기에 점성이 높은 유성잉크를 적용하는 것은 불가능 했었던 것이다. 그러나 볼펜은 모세관현상으로 잉크를 공급하는 것이 아니라 볼이 돌아가면서 대롱 속의 잉크를 조금씩 흘려보내는 것이었기에 유성잉크를 사용하는 것이 가능했고, 그 결과 2차대전 직후에는 유성잉크를 사용한 볼펜이 등장하게 되었다.
심지어 그는 볼펜의 판촉을 위해 물이 가득 찬 대형 수조 속에 들어가 볼펜으로 나무판자에 글자를 써 보이는 캠페인까지 직접 벌였고, 미국 전역에서 실시된 이 캠페인은 볼펜을 널리 알리는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 또 화학자인 프랑시티는 글리콜 용제를 주성분으로 한 볼펜용 잉크를 발명하여 종이 위에서 빠른 시간에 건조되는 볼펜을 개발, 볼펜 발전에 박차를 가했다.
초기의 이 볼펜은 볼이 제대로 구르지 않았고, 잉크가 새고 종이에 번지는 등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었으나, 수년에 걸쳐 결점을 보완하고 품질을 향상시키는 개선 작업을 통해 볼펜은 저렴하면서 가장 보편적으로 널리 쓰이는 필기구로 자리잡게 되었다. 볼펜은 연필과 펜의 결점을 보완하는 대체 필기구일 뿐만 아니라, 만년필처럼 값이 비싸지 않아 대중적이라는 강점으로 단연 필기구의 왕좌를 차지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하고 싶은 말
모나미 볼펜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