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
농민들의 희노애락 마들농요에 대하여
북촌&전주 한옥마을 문화도시 비교분석
[문화재][지정문화재][매장문화재][동산문화재]문화재와 지정문화재, 문화재와 매장문화재, 문화재와 동산문화재, 문화재와 무형문화재, 문화재와 향토문화재, 문화재와 불교문화재, 문화재와 약탈문화재 분석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환경과 인간] 선조들의 생태적 지혜
신라호텔 마케팅 성공사례, 요인, 시장환경 분석, 경영전략, 변화, STP전략, 4P분석, 시장 세분화 전략, 특징, 현황, 사례, 역할, 전략, 시사점, 나아갈 방향, 조사분석
The Plaza Hotel의 레노베이션
[레저관광] 관광과 레저자원으로서의 남산골 한옥마을
[레저관광심리학] 남산골 한옥마을의 매력도 증진을 위한 방안 연구
서울이나 아가야 할 방향 역사와 전통이 있는 퓨전 도시 서울
소개글
남산골 한옥 마을 답사기 [전통 문화에 대한 재해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답사동기
㉯ 답사 일시
㉰ 답사 장소
㉱ 답사 내용
1) 남산골 한옥 마을의 위치 및 구성
2) 남산골 한옥 마을의 행사
3) 남산골 한옥 마을 주변의 음식점
4) 기존의 한옥 이전의 문제점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 답사동기
이번 서울연구의 주제는 ‘전통 문화에 대한 재해석’이다. 서울은 독립 후 50년 이상 대한민국의 수도였기 이전에 조선시대 때부터 500년 동안 수도였기 때문에 많은 전통적인 흔적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그렇지만 사람들은 서울의 이미지로 전통적인 것보다는 우선 현대적인 것들만 생각해낸다. 따라서 이번 서울 연구 답사를 통해 서울에 있는 전통적 장소에서 그 의미를 찾기로 했다.
우리 조는 이번 답사의 장소로 ‘남산골 한옥마을’을 선정했다. 남산골은 현재의 이태원 부근의 옛 이름으로써 예전에, 가난한 선비들이 이곳에 모여 살았다고 한다. 과거조선 시대 가난한 선비들이 살던 곳으로 계급적으로는 양반이지만, 경제적인 능력이 없는 실속 없는 양반 즉, ‘잔반(殘班)이 모여 살던 곳이었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이러한 남산골의 특색을 살리지 못한 채 단순히 한국 전통을 보여주는 공간으로 변질됐다. 즉, 조선 후기의 남산골 샌님의 생활 모습이 아닌 조선 후기 몇몇 세력 양반들의 가옥을 옮겨 놓았다. 그래서 남산골 한옥 마을 제 복원 사업의 진정한 의미가 의심되는 현실이기에 우리 조는 그것을 알아보기로 하였다.
㉯ 답사 일시 : 2009년 1월 11일 (문헌 및 인터넷 답사)
2009년 1월 12일 (현장답사)
㉰ 답사 장소 : 서울특별시 중구 필동 남산골 한옥마을
㉱ 답사 내용
1)남산골 한옥 마을의 위치 및 구성
남산골은 현재의 이태원 부근의 옛 이름으로써 예전에, 가난한 선비들이 이곳에 모여 살았다고 한다. 과거 가난하면서도 자존심만 강한 선비를 놀림조로 이르는 말로 남산골샌님, 옛날 서울 남산골에 살던 선비들이 가난하여 맑은 날에도 나막신을 신고 다닌 데서 유래된 남산골딸깍발이라는 말이 있었을 정도로 남산골은 가난한 동네였다. 그런 남산골 한옥마을을 1989년 남산골의 제 모습 찾기 사업에 의해서 그동안 수도방위사령부의 부지였던 곳을 인수하여 한옥 5채를 이전 복원하고 전통 공원으로 꾸몄다.
이전 복원한 한옥은 변형이 없는 순수한 전통가옥을 선정하였다. 순정효황후 윤 씨 친가는 종로구 옥인동에 있는데 너무 낡아 옮기지 못하고 건축양식 그대로를 본떠 복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