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실무] 팬택의 기업사례 분석

 1  [지식경영실무] 팬택의 기업사례 분석-1
 2  [지식경영실무] 팬택의 기업사례 분석-2
 3  [지식경영실무] 팬택의 기업사례 분석-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식경영실무] 팬택의 기업사례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팬택이 휴대전화기 사업초기부터 해외시장을 목표로 사업을 전개하기로 한 배경은? 이러한 전략의 risk는 무엇인가?

2. 팬택이 OEM 수출전략을 채택한 이유는?

3. OEM과 비교할 때 ODM의 장단점 및 팬택이 ODM방식으로 전환할 수 있었던 요인은?

4. 팬택의 자기상표수출비중 증대전략을 어떻게 평가할 수 있나? 자기상표와 ODM 전략을 병행하는 데 따른 문제점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5.큐리텔의 인수합병은 팬택의 글로벌전략 전개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는가?

6. 팬택의 미래를 어떻게 전망하는가?


본문내용
2) 이러한 전력의 Risk
팬택의 이러한 해외중심영업전략의 risk로 첫째, 외국의 경기변동에 매출이 불안정해질 수 있고, 둘째, 많은 해외기업과의 경쟁이 불가피하며, 셋째, 경제적 요인이외 정치,문화적 불확실성에 직면할 가능성이 커진다는 점이다.

2. 팬택이 OEM 수출전략을 채택한 이유는?
1)내부역량측면
팬택의 경우 휴대폰과관련하여 기술력과, 개발력등은 뛰어났으나, 판매노하우및 유통망 그리고 마케팅 능력이 부족하다는 약점 때문이다. 이에 팬택은 R&D능력, 첨단기술력, 네임밸류 및 브랜드이미지 구축을 위하여 OEM 수출전략을 채택한다.
2)외부환경측면
모토롤라는 그당시 이미 CDMA방식 휴대폰에관한한 세계1위의 기업이었으며, 이러한 회사에 납품한다는 것은 존속및 향후 발전을 위한 초석을 다진다고 할수 있으며, 안정적 매출확보라는 프리미엄까지 얻을 수 있는 전략이었다.

3. OEM과 비교할 때 ODM의 장단점 및 팬택이 ODM방식으로 전환할 수 있었던 요인은?
1)ODM의 장단점
OEM과 비교하여 ODM의 장점으로는 첫째, 수입업자가 부품까지 일일이 지정하여 사용하는 OEM방식과는 달리 제품의 개발,설계,디자인까지 팬택에 일임하여 원가를 낮출 수 있고, 둘째, 제품의 공급가에 개발비용을 포함시켜 전체적인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다는점, 셋째, 제품생산력뿐 아니라 개발의 측면에서도 선진기업과 동등한 위치에서 경쟁할 수 있다는 상징적인 의미까지 지닌다는점등이다. 반면 단점으로는 첫째, OEM과 비교하여 안정된 매출을 확보하기 힘들고, 둘째, 어느정도 기술력이 없는 기업은 채택하기 어렵다는 점을 들 수 있다.2) 팬택이 ODM방식으로 전환할 수 있었던 요인
팬택의 경우 기술력이 뛰어났고, IMF 와중에서도 R&D를 게을리 하지 않아 기술이 축적되어있었고, 까다로운 한국 시장과 소비자에게도 인정받을 만큼 소비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