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기독교와 사회복지와의 관계.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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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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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는 말

Ⅰ. 사회복지와 예수님 당시의 시대적 배경
1. 사회복지의 개념
2. 예수의 생애
3. 시대적 배경
1) 정치적 배경
2) 사회, 경제적 배경

Ⅱ. 예수님의 사역 속에 나타난 사회복지
1. 빈민 구제에 나타난 예수님의 사회복지
1) 가난의 개념
2) 부의 비판
3) 가난한 자 예수와 가난한 자 구제
4) 소득재분배론
2. 병자 치료에 나타난 예수님의 사회복지
3. 인권 회복에 나타난 예수님의 사회복지

Ⅲ. 사회복지 운동가로서의 예수

Ⅳ. 나가는 말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기독교에서는 인간의 마땅한 본분으로 하나님에 대한 사랑과 이웃에 대한 사랑을 말하고 있다. 하나님에 대한 사랑이 수직적 사랑이라면, 인간에 대한 사랑은 수평적 사랑이다. 이것이 십자가의 원리이며, 올바른 그리스도인의 모습을 여기서 찾을 수 있다. 인간은 어린이나 노인이나 여자나 남자나 장애자나 가난한 자나 병든 자나 죄인이나 악인 할 것 없이 모두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자녀이며 그들은 형제들이다. 아버지 되는 하나님은 본체가 사랑이시다. 사랑이신 그분은 이웃의 약하고 가난하고 불행한 사람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고 말씀하시고 계시며, 작은 소자 한 사람에게 베푼 것이 곧 하나님에게 베푼 것이며, 그들이 주릴 때에 먹을 것을 주고, 목마를 때 마실 것을, 나그네 되었을 때 거처할 곳을, 헐벗었을 때 입을 것을 주며, 병들었을 때 문안하고, 옥에 갇혔을 때 찾아보는 것이 하나님의 자녀인 인간의 도리이며 의무임을 말해주고 있다. 이러한 기독교의 기본적인 가치야말로 가장 사회복지적인 원리라 할 수 있다.
구약성경에서의 사회복지적 원리는 레위기25장을 중심으로 기록되어진 희년법이라 할 수 있다. 이 희년법은 바로 가난한 자들을 돌보시려는 하나님의 사랑의 법이다.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50년마다 선포하는 희년 제도를 통하여 소외 계층을 돌보시려는 사랑을 제도화하셨다. 이 희년법은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을 돌보시되 가난한 자들을 돌보시려는 법이다. 여호와께서는 이스라엘 공동체 안에서 소외된 계층이 없는 평등과 자유, 정의와 공평이 있는 사회를 이루시려는 뜻을 이 희년 제도에 담으셨다.
신약성경에서는 사도행전 2장 첫 부분에서 살펴볼 수 있다. 오순절 성령께서 강림하셔서 교회가 시작되자 성령공동체가 시작되었다. 성령공동체는 부자와 가난한 자가 다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였다. 구약에서 율법으로 규정되어졌던 가난한 사람들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이 신약에 와서는 성령 안에서 자발적으로 행하여지게 하셨다. 바로 ‘자발적 희년’의 성취라 하겠다. 이제 누구든지 예수를 믿음으로 구원함을 얻고 성령님의 임재 하심을 따라 살아가는 성도들은 이제는 자발적으로 가난한 자들을 돌아보며 가난한 자들과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삶을 살게 되는 것이다.
이 글은 예수는 단지 영적인 면의 죄에서 구원해 주는 죄인의 구주로서만이 아닌 가난한 자, 병든 자, 눌린 자, 소외된 자를 해방시키려 이 땅에 오신 진정한 사회복지운동가였음을 알아보고, 또한 이 땅에 참된 사회복지 건설도 오직 예수의 사회복지 운동의 기반 위에서만 실현 가능하다는 것을 나타내 보이려는데 있다. 본 글은 예수의 사회복지 운동이 기록된 신약성경의 마태, 마가, 누가, 요한복음 4복음서를 중심하여 예수와 사회복지와의 관계를 전개하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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