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이베이의 옥션 인수 M&A(인수합병)

 1  [국제경영] 이베이의 옥션 인수 M&A(인수합병)-1
 2  [국제경영] 이베이의 옥션 인수 M&A(인수합병)-2
 3  [국제경영] 이베이의 옥션 인수 M&A(인수합병)-3
 4  [국제경영] 이베이의 옥션 인수 M&A(인수합병)-4
 5  [국제경영] 이베이의 옥션 인수 M&A(인수합병)-5
 6  [국제경영] 이베이의 옥션 인수 M&A(인수합병)-6
 7  [국제경영] 이베이의 옥션 인수 M&A(인수합병)-7
 8  [국제경영] 이베이의 옥션 인수 M&A(인수합병)-8
 9  [국제경영] 이베이의 옥션 인수 M&A(인수합병)-9
 10  [국제경영] 이베이의 옥션 인수 M&A(인수합병)-10
 11  [국제경영] 이베이의 옥션 인수 M&A(인수합병)-11
 12  [국제경영] 이베이의 옥션 인수 M&A(인수합병)-12
 13  [국제경영] 이베이의 옥션 인수 M&A(인수합병)-13
 14  [국제경영] 이베이의 옥션 인수 M&A(인수합병)-14
 15  [국제경영] 이베이의 옥션 인수 M&A(인수합병)-15
 16  [국제경영] 이베이의 옥션 인수 M&A(인수합병)-16
 17  [국제경영] 이베이의 옥션 인수 M&A(인수합병)-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경영] 이베이의 옥션 인수 M&A(인수합병)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Ⅰ. 선 정 이 유

Ⅱ. 인수합병 전의 옥션과 이베이의 현황

Ⅲ. 이베이가 옥션을 인수한 동기와 협상과정

Ⅳ. 옥션을 인수합병한 후 이베이의 경영방법

Ⅴ. 인수합병 후의 성과와 이익

Ⅵ. 옥션의 인수합병이 시장(타 기업)에 미친 영향

Ⅶ. 결 론
본문내용
3. 시장 현황

1998년 4월 우리나라 최초로 인터넷 경매를 하는 웹사이트가 구축된 이래로 공동경매, 천원경매, 명품경매, 중고경매, 즉시구매, 최저가 구매 등 여러 가지 경매방식을 겸비한 사이트들이 현재 존재하고 있다. 과거에는 판매자와 구매자간의 거래 장소가 한정되어 있었지만 인터넷의 확산과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해 공간적 경계가 무너진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판매자와 구매자의 역할이 모호해지는 현상도 발생하고 있다. 구매자, 즉 소비자가 생산자로서 참여하여 자신의 기호와 취향에 맞는 제품을 기획하고 주문·판매하는 프로슈머가 대두됨으로써 소비자가 구매자와 판매자의 역할을 동시에 갖게 되었다. 현재 우리나라 인터넷 경매 시장의 현황은 다음과 같다.
인터넷 경매는 계속 발전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우선 경매라는 매매방식이 쇼핑의 흥미를 제공하고, 공급자에게는 광고 효과를 창출해주며, 무엇보다도 소비자가 중심이 되는 거래라는 측면에서 다른 전자상거래 사이트들과 차별화된다. 인터넷 경매는 구매과정이 가격제시와 가격수용의 단순한 프로세스로 구성되지 않고 구매자 스스로 가격을 제시하고 타인이 제시한 가격을 나름대로 평가하는 복합적인 과정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분명히 기존의 전자상거래 유형, 특히 인터넷 쇼핑몰과는 상당한 차이점이 있다.
한편, 인터넷 상거래를 하는 소비자의 수와 거래량이 증가함에 따라 동반되는 여러 종류의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가장 중요한 이슈가 소비자들이 얼마나 인터넷 사이트를 믿고 거래할 수 있는가 하는 점이다. 인터넷 경매는 거래 상대방과 직접 대면하지 않고 시공간이 상이한 상황에서 서로 거래를 한다는 점에서 오프라인 경매 거래와 상당한 차이를 가지게 된다. 특히, 판매자가 제공하는 최소한의 정보에 모든 것을 의지한 채 거래를 해야 하는 구매자의 입장에서는 금전적인 위험뿐만 아니라 물리적, 심리적인 부담을 느낀다. 국내 인터넷 경매 시장은 점점 C2C 거래를 중심으로 성장하는 중이며, 이와 관련하여 소비자 불만도 증가하는 추세이다. 한국소비자보호원의 피해현황에 따르면 제품 종류별로 인터넷 경매와 관련한 소비자 상담 및 피해구제가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했다.

-> 현재 급성장하고 있는 오픈마켓 중에서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옥션은 이마켓플레이스를 제공하는 우리나라의 대표 사이트가 되었다. 우리는 서로 팽팽한 경쟁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베이와 옥션의 두 기업이 합병하게 되는 동기와 현황 등을 조사하며 어떻게 M&A가 진행되어 가는지를 찾아보게 되었다.


Ⅱ. 인수합병 전의 이베이와 옥션의 현황

1. 이베이(eBay Inc.)의 현황 및 개요
그림 1. 이베이 로고
이베이는 창업자 피에르 오미디어가 캔디 디스펜서를 수집하는 여자 친구를 위해 매입광고를 낸 것이 최초의 인터넷 경매업체인 이베이의 출발이다. 현재의 이베이를 만든 주역은 맥 휘트먼이다. 맥 휘트먼은 당시 이베이에서 오프라인에서는 구현할 수 없는, 인터넷을 기반으로만 이루어질 수 있는 새로운 사업에 흥미를 느끼며 1998년 3월 이베이의 CEO로 취임하며, 직관적으로 이베이를 세계 최고의 개인 간 경매 및 전자상거래 업체로 발돋움시킨다. 이 당시 맥 휘트먼이 세운 두 가지의 경영철학은 글로벌 전략을 내포하는데, 하나는 모든 사람들이 이 세상의 어떠한 물건도 거래를 할 수 있게 돕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사용자들 사이의 거래에 간섭하지 않는다는 원칙이다. 이런 원칙인 인터넷 기업이라는 자체가 시장의 경계가 없다는 특성을 보여
참고문헌
M&A 최신사례집 (1),(2) - 제갈정웅 / 창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