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업환경] 한국항공공사 윤리경영과 IBM 환경경영

 1  [국제기업환경] 한국항공공사 윤리경영과 IBM 환경경영-1
 2  [국제기업환경] 한국항공공사 윤리경영과 IBM 환경경영-2
 3  [국제기업환경] 한국항공공사 윤리경영과 IBM 환경경영-3
 4  [국제기업환경] 한국항공공사 윤리경영과 IBM 환경경영-4
 5  [국제기업환경] 한국항공공사 윤리경영과 IBM 환경경영-5
 6  [국제기업환경] 한국항공공사 윤리경영과 IBM 환경경영-6
 7  [국제기업환경] 한국항공공사 윤리경영과 IBM 환경경영-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기업환경] 한국항공공사 윤리경영과 IBM 환경경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한국항공공사 윤리경영
1. 기업소개
한국항공공사는 1980년 우리나라 항공교통 발전을 위해 국토해양부 산하에 설립되어 윤리경영을 실천하고 있는 회사이다.
2. 윤리경영으로 기업 가치를 높인 한국항공공사
윤리경영이 기업의 수익을 보장해주는 핵심역량이 될 수 있으며, 조직구성원과 조직의 이해관계자 사이의 신뢰의 기반이 되며, 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기도 하다.
3. 한국항공공사의 윤리경영
한국항공공사는 업무처리의 공정성과 투명성 확보, 윤리경영 교육 실시, 윤리경영 실천 프로그램 운영, 2007년 UN Global Compact 가입 및 10대 원칙 준수 등 윤리경영체제를 구축하고 윤리경영에 임하고 있다.
4. 한국항공공사의 사회적 책임활동
한국항공공사는 25개의 사회봉사단을 구성하고, 전문단체와 파트너십을 구축해 상생의 경영, 나눔의 경영을 실천하는 등 사회적 책임활동을 시행하고 있다.
5. 시스템 구축 사례
계약업무의 투명성 제고, 대민업무 청렴도 향상 시스템 구축, 내부 회계 관리 평가체제 구축 등 시스템 구축을 통해 업무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대민업무의 청렴도를 향상시켰다.

Ⅱ. IBM 환경경영
1. 기업소개
IBM은 1914년 CTR 사로 출발하여 1924년 IBM으로 회사명 변경한 뒤로 IT업계에서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대표적인 글로벌 기업이다.
2. 환경경영 펼치는 IBM
IBM은 1967년 환경안전의 중요성을 경영방침으로 선정했고 이후 지속적으로 환경경영을 시행하고 있다.
3. 빅 그린 프로젝트
빅 그린 프로젝트는 지구도 살리고 IT산업도 더욱 발전시킨다는 목표의 성취를 위한 것으로 진단단계, 구축단계, 가상화단계, 관리단계, 냉각단계의 다섯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4. IBM의 환경경영, 그린 서비스
IBM은 그린 빌딩과 스마트 그리드 등의 그린 서비스를 통해 환경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5. 일본 IBM의 환경경영
일본 IBM에서는 그린 시그마, 빅 그린 이노베이션, 실리콘 웨이퍼 재생 관련 기술 개발, 교통정보 실시간 제공 프로그램, 물 관리 기술 등 활발한 환경경영을 펼치고 있다.
6. IBM GLOBAL FINACING
IBM의 프로젝트 파이낸싱과 같은 금융 프로젝트와 인프라 구축 및 레퍼런스 제시는 토목, 건축 영역까지 IT의 영역을 확장시키고 있다.
7. 한국 기업들의 환경경영 방안 제시
IT 기업인 IBM이 환경경영을 표방하며 물 사업에 진출하는 등 환경의 접목을 통한 사업다각화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는 향후 상당한 발전이 기대되고 있다는 점에서 국내 기업들의 환경경영을 통한 기업 성장에 있어 시사하는 바가 크다.
본문내용
1. 기업소개

한국항공공사는 전국 14개 공항을 건설, 관리, 운영하고 있는 공항운영 전문의 공기업이다. 1980년 우리나라 항공교통 발전을 위해 국토해양부 산하에 설립됐다. 현재는 김포, 김해, 제주 등 전국 14개 공항을 운영하고 있으며 산하 기관으로는 항로시설본부와 9개의 무선표지소 그리고 항공인력개발원 등이 있다.

한국항공공사의 비전은 ‘고객감동을 시현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세계적인 공항운영 전문기업’이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한공공사는 ‘고객감동’, ‘ 사회적 책임’, ‘공항운영의 전문화’의 세 가지 전략 목표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2. 윤리경영으로 기업 가치를 높인 한국항공공사

윤리경영이란 기업을 경영하는데 있어서 사회적인 부분까지 고려해서 윤리적으로 경영하는 것이다. 21세기에 들어 기업은 기업의 이윤추구 뿐만 아니라 윤리적 요인까지 고려해야만 하는 환경에 직면했다. 즉 기업에게 있어 윤리경영은 더 이상 구호로 시작해 구호로 끝나는 말뿐인 것이 아니라 경영이 시작되는 순간 동시에 시작되어야만 하는 기업경영의 필수항목이 되었다는 것이다.
기업이 윤리를 중시해 윤리경영을 한다고 해서 기업의 이익에 해를 미치는 것은 아니다. 윤리경영이 기업의 수익을 보장해주는 핵심역량이 될 수 있으며, 조직구성원과 조직의 이해관계자 사이의 신뢰의 기반이 되며, 이를 통해서 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기도 하다.
2008년도 윤리경영 대상을 수상한 한국항공공사가 그 대표적인 예이다.

3. 한국항공공사의 윤리경영

한국항공공사는 2004년부터 윤리경영체제를 구축하여 윤리경영을 추진하고 있다. 윤리경영체제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업무처리의 공정성과 투명성 확보
임직원 직무청렴서약, 윤리의식 자가진단, 민원처리공개시스템 운영, 민원업무에 대한 정기적 모니터링 등으로 업무처리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했다.
2) 윤리경영 교육 실시
신입사원 윤리경영 멘토 제도, 전직원 윤리경영 사이버 교육, 윤리경영 전문화과정 교육 등의 다양한 윤리경영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3) 윤리경영 실천 프로그램 운영
윤리실천 우수사례 발굴, 협력업체와의 상생경영 등의 다양한 윤리경영 실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4) 2007년, UN Global Compact 가입 및 10대 원칙 준수
2007년에 UN Global compact에 가입하여 인권, 노동, 환경, 반부패의 10대 원칙을 준수하고 있다.

※ UN Global Compact 10대 원칙

1) 인권
원칙 1 기업은 국제적으로 선언된 인권 보호를 지지하여야 한다.
원칙 2 기업은 인권침해에 가담하지 않아야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