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혁명 이전의 러시아영화와 현재 비교특징 조사분석(A+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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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영학] 혁명 이전의 러시아영화와 현재 비교특징 조사분석(A+자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혁명이전의 러시아영화

2. 혁명직후의 소비에트 영화

3. 1920년대 소비에트 영화

4. 1930~1940년대의 소비에트 영화

5. 1950~1960년대

6. 브레즈 네프의 소비에트 영화

7. 개혁개방 및 오늘의 러시아영화

본문내용
2. 혁명직후의 소비에트 영화
소비에트 연방의 영화발전의 역사는 국민의 생활 및 소비에트 사회의 역사와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다. 볼셰비키들은 정치적 선동, 선전의 필요성과 중요함을 잘 알고 있었다. 따라서 혁명직후에 영화예술과 영화산업은 국가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으며 성장했다.1919년 레닌은 "영화산업의 국영화법령"에서 "영화는 대중선동의 가장 중요한 수단이기 때문에 모든 예술장르들 중에서 가장 중요한 예술"이라고 평가했다. 소비에트 영화는 이러한 기본 노선에따라 공산주의 이념의 선전과 민중의 교화를 위해 만들어 졌다.

3. 1920년대 소비에트 영화
영화는 이미 도시에서 거대한 관중을 확보했고,1920년대의 주요과업중의 하나는 시골로까지 영화를 확산, 보급시키는 일이었다. 백군과 적군이 내전초기부터 흐로니카와 아기트카 혹은 반 다큐멘터리식의 짧은 선동영화가 활발히 제작되었다. 그때까지 화면에 등장한 적이 없었던 생생한 현실과 일반대중의 영웅들이 화면에 묘사되었다. 러시아어이외에 다민족 언어를 사용하는 변방의 무식한 소비에트 국민들에게 "아기트카"는 볼셰비키의 이념을 전파하는 가장 이상적인 수단이었다. 대부분의 농부들은 난생처음으로 영화를 보았기에 그 충격과 효과는 더욱 크게 나타났다. 이러한 군사적이고, 정치적인 계몽단편영화의 전통은 이후 에이젠슈타인과 베르토프 의 무성영화에 의해 계승발전되었다. 이와 함께 영화산업의 국유화조치(1919),같은 해에 세계에서 최초로 모스크바에 국립영화학교가 설립되었다.1922년에는 최초의 국가영화회사인 고스키노가 설립하여 소비에트 영화의 성격과 향후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혁명전 러시아에서 활동했던 외국 영화사들은 볼셰비키 혁명이 일어나자 모든 장비와 인력을 가지고 러시아를 떠났다. 내전과 기근 등 소비에트의 영화기반은 급속도로 무너졌다. 그러나 내전종결과 네프의 도입으로 영화산업을 위한 물적 조건은 호전되었다.1922년 설립된 고스키노가 기대에 부흥하지 못하자 1924년 모든 극립영화기관을 통합한 소프키노로 재편되었다. 이 소프키노가 이른바 소비에트 영화의 황금기(1925~1930)를 관장하게 된다. 그러나 1920년대 초까지는 혁명이전의 감독인 가르딘과 프로타자노프 등이 활동하였다. 1920년대 중반에 들어서면서 소비에트영화의 양상이 달라진다. 온갖종류의 영화가 소비에트의 영화를 풍요롭게 만들었다. 프로타자노프처럼 러시아 전통을 이어받아 감독과 몽타주 기법을 도입, 이용하고자 했던 프도프킨과 관객을 감서의 사고로 이끌어들이기 위해 몽타주 이론울 주창한 에이젠슈타인등이 있다. 에이젠슈타인 [파업][전함포템킨][이반뇌제],프도프킨 [어머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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