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론] 호텔웨딩산업의 경영전략과 활성화방안

 1  [호텔경영론] 호텔웨딩산업의 경영전략과 활성화방안-1
 2  [호텔경영론] 호텔웨딩산업의 경영전략과 활성화방안-2
 3  [호텔경영론] 호텔웨딩산업의 경영전략과 활성화방안-3
 4  [호텔경영론] 호텔웨딩산업의 경영전략과 활성화방안-4
 5  [호텔경영론] 호텔웨딩산업의 경영전략과 활성화방안-5
 6  [호텔경영론] 호텔웨딩산업의 경영전략과 활성화방안-6
 7  [호텔경영론] 호텔웨딩산업의 경영전략과 활성화방안-7
 8  [호텔경영론] 호텔웨딩산업의 경영전략과 활성화방안-8
 9  [호텔경영론] 호텔웨딩산업의 경영전략과 활성화방안-9
 10  [호텔경영론] 호텔웨딩산업의 경영전략과 활성화방안-10
 11  [호텔경영론] 호텔웨딩산업의 경영전략과 활성화방안-11
 12  [호텔경영론] 호텔웨딩산업의 경영전략과 활성화방안-12
 13  [호텔경영론] 호텔웨딩산업의 경영전략과 활성화방안-13
 14  [호텔경영론] 호텔웨딩산업의 경영전략과 활성화방안-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호텔경영론] 호텔웨딩산업의 경영전략과 활성화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호텔기업환경의 의의 및 중요성
본론
1. 종합적 분석
2. 호텔웨딩 관련법 개정
3. 적정하다고 생각하는 예식 비용
4.SWOT 분석
5. 기본전략
7. 영업 / 기능적 전략
8. 앞으로 호텔웨딩산업의 방향
본문내용
호텔기업환경의 의의 및 중요성

환경이란 조직의 외부에 존재하면서 조직을 포괄하는 모든 것(이학종:1987)을 말하는데, 일반적으로 이것은 조직의 경계외부에 존재하며 조직에 잠재적으로 또는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다. 이와 같이 언급되는 환경의 개념은 연구의 분석수준이나, 초점, 또는 연구접근방법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오승철:1999)
“기업경영은 그의 환경 속에서 전개되는 과정이며 산물이다.”라는 주장을 Wren(1987)은 하였다. 기업의 성과는 어느 한 요소에 의해서 결정되지 않으며, 기업이 처한 환경, 경영전략, 내부조직 등 다양한 요소들이 작용하여 나타나는 결과(Gronyer:1980, 지진호:1994)이며, 기업의 외부환경과 내부환경은 경영의 주요요건이 되고 있다. 그러므로 환경이란 기업전략의 광범위한 상황적 관계를 연구하는데 주요 대상이 되어왔으며, 특히 마케팅 분야에서는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Scott & Marks:1968, Anderson & Zeithaml:1984, Olsen & Denoble:1981,Deu & Olsen: 1989)
기업의 외부환경이란 그 기업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외적 요소들로 구성되어있다.(Barnett & Wilsted:1988) 마치 인간이 그를 둘러싼 가족, 동료, 사회, 국가, 세계와 같은 외적 여건의 영향을 받듯이, 기업 역시 그것을 둘러싼 정치(정부), 경제, 기술, 문화 그리고 인구특성과 같은 거시적 환경요인 뿐만 아니라 기업이 속한 산업, 그리고 경쟁회사와 고객의 영향을 받는다.(조동성:2002)
외부환경은 자사의 성장과 신규사업개발에 공헌하는ꡐ기회(opportunity)ꡑ와 자사의 성장을 저해하는ꡐ위협(treaty)ꡑ으로 구분된다.(나와 데츠오:2002) 즉, 외부환경 분석이란 기업경영전략 수립 및 핵심성공요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회, 위협, 그리고 전략적 의문점 발견을 위한 분석을 말한다.(Aaker:1988) 기업환경 중에서도 외부환경변화의 추이는 관광․숙박서비스 제공 기업에 있어 새로운 도전과 위협을 제공하는데 이러한 도전과 위협의 주요한 원천은 정부, 경제상황, 인구통계적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이다.(Hart & Troy:1986)
환경연구에 대한 공통된 인식은 기업의 최고경영자가 인식하는 환경의 불확실성에 따라 환경에 대한 대응방식이 다르다는 것이며, 기업의 외부환경은 기업의 상위시스템으로서 기업체와 상호작용하면서, 기업의 성과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됨으로써 기업의 전략형성에 매우 중요한 분석대상이 되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급격한 경제발전과 국제관계의 복잡성 등이 증가함에 따라 기업의 전략경영과정에서 환경분석의 중요성은 더 커지게 마련이다.(김범종:1990) 특히 관광기업은 관광변수(tourism variable)(이항구:1995)에 의해서 영향을 받게 되므로 이 변수를 수동적인 것에서 능동적인 것으로의 전환을 통해 환경의 제약요인을 완화시킬 필요성이 있다.(고석면․이재곤:1996)
호텔기업의 경영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의사결정 및 기업경영성과에
참고문헌
www.weddingstour.com
www.walkerhill.co.kr
www.jw-marriott.co.kr
www.holiday-inn.co.kr
월간 마이웨딩
하흥국, “호텔 예식연회의 선택속성 분석에 따른 활성화 방안 연구”, 세종대학교 석사학위 논문(1999)
이정훈, “호텔 웨딩을 통한 연회매출 증대방안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