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관광축제가 주변관광지에 미치는 영향

 1  문화관광축제가 주변관광지에 미치는 영향-1
 2  문화관광축제가 주변관광지에 미치는 영향-2
 3  문화관광축제가 주변관광지에 미치는 영향-3
 4  문화관광축제가 주변관광지에 미치는 영향-4
 5  문화관광축제가 주변관광지에 미치는 영향-5
 6  문화관광축제가 주변관광지에 미치는 영향-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화관광축제가 주변관광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개 요

2. 국내 축제사례와 연계관광지 활성화 방안

1) '98년 제 21회 진도영등제와 진도 명물 여행
2) 진도 영등제 행사장과 연계할 수 있는 관광코스
3) 여주 도자기 축제의 연계 관광지 활성화 방안

3. 결 론
본문내용
세계적인 추세로 지방의 문화축제들이 대단위 관광객들을 모객하여 관광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는 것은 새삼 강조하지 않아도 익히 알려져 있는게 사실이다. 특히, 일본이나 서구유럽의 지방 축제들은 각 지방과 자국을 넘어 전세계적으로 널리 그 유명세를 떨치고 있다.

이런 추세 속에서 우리 정부도 그 중요성을 인식하여 지방의 토속 문화축제들의 특징을 살려 관광자원화 하고자하는 노력을 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문화관광축제 지원사업을 다음의 4가지 추진 전략을 바탕으로 전개하고 있다.

첫째, 관광상품성이 있는 전국의 주요 축제들을 엄선, 육성 지원한다.
둘째, 국내외 관광객이 참여하고 체험할 수 있는 축제로 행사내용을 개선하되, 전통 축제의 본질과 지역문화의 정체성을 유지, 보존한다.
셋째, 소비성 축제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생산적인 관광축제로 전환한다.
넷째, 인근 관광자원과 연계한 관광코스 개발 및 체계적인 마케팅 활동 전개로 국내.외 관광객을 유치한다.

이상의 주요 문화관광축제 지원사업 추진 전략 가운데 '인근 관광자원과 연계한 관광코스 개발 및 체계적인 마케팅 활동 전개로 국내외 관광객을 유치한다.'라는 내용은 특히, 지역의 관광자원 개발 측면에서 주목되는 부문이라 할 수 있다. 국내의 축제 사례를 통해 문화관광축제와 연계한 인근 지역의 관광지 활성화 방안에 대해 서술해 보고자 한다.



2. 국내 축제사례와 연계관광지 활성화 방안

정부 (문화관광부) 차원에서 지원되고 있는 지방의 주요 문화관광축제를 통해 그 지역의 관광활성화를 가져 올 수 있다는 것은 축제가 지역의 관광산업 활성화에 촉매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본론으로써 국내의 대표적인 문화관광축제로 각광 받고 잇는 진도의 영등제와 여주의 도자기 축제의 사례를 통해 인근 지역의 관광지 연계 방안에 대해 서술하고자 한다.